728x90
반응형



 청소년기에는 학교생활이나 학원, 기타 목적의 지속적인 모임 등으로 친구나 또래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비교적 많은 시기이다. 따라서 친구들과 그 또래들과의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을 해나간다. 그리고 그러한 어울림 속에서 자연스럽게 우정이라는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우정을 경험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곡 필요한 발달과제 중 하나다. 우정은 가족관계에서 느끼는 감정보다 더 가깝고 더 친밀한 감정이 될 수도 있으며, 가족관계 못지 않게 평생 지속되는 관계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된 우정은 개인에게 큰 의미가 있다.

 친구 관계는 개인에게 이런 정서적인 만족감이나 소속감, 안정감을 주는 이외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면, 좋은 친구 관계는 학업이나 학교 활동에 서로 도움을 준다. 필요할 때 서로 충고를 해 주거나 정서적으로 지지해 줄 수도 있다. 학교를 졸업한 뒤에도 동창 관계 등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거나, 직업상의 도움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진정한 우정이 발전되려면 그만큼 정서적 관여와 투자가 필요하다. 어떤 인간관계에서나 다 그러하듯이 친구 간에 수시로 일어나는 갈등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면 그 관계는 깨지게 된다. 반면에 갈등을 극복한 관계는 그만큼 더 가치가 있고, 안정적이고, 더 오래 지속될 수가 있다. 하지만 친구 간의 갈등을 극복하려면 많은 노력을 투자해야만 한다. 친구 간에는 오해가 일어나기도 하고, 서로 원하는 바가 다를 수 있으며, 혹은 같은 이성을 두고 경쟁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정을 지키기 위해서 서로 이해를 높이고, 양보하고 타협하는 등 갈등 해소의 노력을 하는 것을 우리는 예부터 가치 있게 여겨 왔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