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성적 행동의 동기

 

 성욕은 보통 본능적인 동기라고 여겨 왔다. 성적 동기는 개체 그 자체의 생존에는 중요하지 않지만 종족의 보존을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종족을 보존하려는 유전자의 필요에 의해서 성적인 동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성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은 성호르몬이다. 여성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이 가장 중요한 성호르몬이며, 남성은 안드로겐 특히 테스토스테론이 중요한 성호르몬이다. 이 성호르몬 양의 변화는 그 개체의 성욕 정도와 관련이 깊지만, 그 관련성의 정도는 종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하등동물들의 성행위는 전적으로 성호르몬에 따라 결정이 되지만, 원숭이와 같은 영장류와 인간의 성행위는 성호르몬의 영향을 훠씬 덜 받는다. 즉 고환이나 난소를 제거해도 성욕이 지속되고 성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성욕구나 성적 행동들은 관찰 학습이나 경험에 의해서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 쥐 정도의 동물은 관찰 경험이 없어도(혼자 격리되어 자라는 경우) 후에 교미 행동을 하는 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원숭이들은 격리되어 혼자 자라면 나중에 제대로 교미 행동을 하지 못한다. 인간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더구나 인간의 성적 행동은 각 나라나 지역의 문화적 영향도 강력하게 받는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