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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통적인 도덕은 부당하게도 너무나 자아중심적이다. 우리가 죄악감을 느끼는 것은 관심을 자아에 잘못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병폐에 사로잡힌 자는 이를 시정하기 위해 이성의 힘을 빌려야 한다. 자아가 분열된 자극과 오락을 남달리 요구한다.

그는 강한 정열을 존중한다. 이 경우에 정열은 말하자면 일종의 도취이다. 그는 근본적인 행복이 무엇인가 생각할 수 없으므로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오직 도취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병이 일어나지 않고 여러 가지 기능을 완전히 소유할 때 비로소 최대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즉 정신이 활발하게 작용하여 사소한 일을 거들떠 보지 않을 경우에 우리는 가장 큰 기쁨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행복에 이르는 시금석의 하나이다. 무엇이든지 도취해야만 느낄 수 있는 행복은 가짜 행복이며 따라서 불만스럽기 짝이 없는 행복이다. 참으로 만족스러운 행복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완전히 실현하는 데 있는 것이다.[러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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