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봄 또는 여름철과 같이 야외활동이 많은 계절이 되면 뜻하지 않게 곤충에 물리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곤충에 물린 뒤에는 각 신체의 체질에 따라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는 곤충에 물렸다고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지만, 간혹 상황에 따라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곤충에 물린 뒤에 일어날 수 있는 신체의 반응과 읍금 처치 요령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곤충에 물린 뒤 신체 반응 확인

*일반적인 반응: 즉각적인 통증, 물린 부의의 발적, 소양감, 열감 등.

*문제가 되는 반응: 피부 홍조, 두드러기, 입술이나 혀의 국소적 종창, 인후의 간질거림, 기도 천명(쌕쌕거리는 숨소리), 복부의 끊어지는 듯한 통증, 설사 등.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 청색증, 성대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 발작, 무의식 등.


곤충에 물린 뒤 응급 처치 방법

※ 아래는 상황에 대한 이론적인 대처 방법일 뿐 상황에 따라 응급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곧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1. 피부에 곤충의 침이 박혀 있는지 주의깊게 확인한다. 만약 그대로 피부에 박혀 있다면 피부 내로 독소가 더 이상 흡수되지 않도록 침을 곧바로 제거 하는데, 손톱이나 칼 등을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침을 제거한다. 단, 손가락(핀셋, 족집게) 등을 사용하여 제거하게 되면 침에 달린 독주머니에 압력이 가해져 독이 모두 환자에게 주입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 곤충에 물린 부위를 확인하고 침을 뺀 뒤에는 가능한 한 상처 부위에 얼음주머니를 대 주어 독소가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줄여준다.

3. 집에서 사용하는 암모니아나 베이킹소다 원액을 바르면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항히스타민제를 조기에 사용하면 국소적 증상을 방지할 수 있다. 그 밖에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제를 사용해 통증을 조절한다.

4. 곤충에 물린 뒤 적어도 30분 동안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를 주의 깊게 관찰 해야 한다.

5.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 anaphylaxis)이 있는 경우는 이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에피네프린을 주사한다. 항히스타민제는 곤충에 물렸을 때 생명을 위협하는 신체반응을 처치하는 데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데, 이때는 에피네프린 0.3mL를 즉시 피하 주사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