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진 보조국사 지눌/한국민족문화대백과]

 

 지눌의 진심(眞心) 사상 '보저전서(普照全書)

 

 번뇌와 깨달음의 동일한 근본

 지금 말하는 바는 오로지 드러난 형상(相)은 이에 매여있는 일심의 망념(妄念)이 지어낸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이 곧 삼계(三界)와 생사라는 병의 근본이다. 만약 우리가 무명(無明)은 생겨남이 없음을 알아차리고 형상에 집착하지 않으면, 과거의 업(業)은 다 없어지고 새로운 업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것이 곧 병을 끊는 근본이다.

 그러므로 한 생각의 마음이 병의 근본이며 또한 동시의 도(道)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 실제(實)에 집착하면 그르치게 되고, 공(空)임을 깨달으면 잘못이 없게 된다. 따라서 깨달음은 한마음의 한순간에 있으며, 거기에는 앞뒤가 없다. 이러하므로 마땅히 알아야 한다. 깊이 헤아려서 분명하게 결정을 내리면 이치에 도달함이 매우 가깝게 되기 때문에 비록 말세의 중생일지라도 그 마음이 넓고 큰 자는 역시 마음을 비워 스스로 비추어볼 수 있고, 한 생각의 연기가 본래 생겨남이 없다는 것을 믿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비록 아직 깨달음을 확인할 수는 없을지라도 도에 들어가는 기본이다.(152쪽)

 

 올바른 수행방법

 질문: 중생의 업과(業果)인 종자(種子)와 그 종자의 현행(現行)이 여러 겁 동안 훈습해 온 것이 마치 아교풀이나 옻칠과도 같이 단단히 덮여 있는데, 어떻게 단지 일심을 깨달은 것만으로 금방 그것을 끊어 버리고 부처가 될 수 있겠는가?

 

 대답: 만약 그대가 마음(心)과 대상 존재(境)가 실재한다고 집착하고 주관 존재(人)와 객관 존재(法)가 공(空)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오랜 겁 동안 수행하더라도 결국 깨달음의 과보(果報)를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그대가 무아(無我)를 금방 이해하고 사물의 무실체성을 깊이 통찰할 수 있다면 주관과 객관이 함께 사라져 버릴 것이니, 확증하지 못할 것이 어디 있겠는가? 센 바람이 날리는 먼지처럼, 급류에 떠내려가는 가벼운 배처럼 쉽게 금방 성취할 수 있다. 내가 염려하는 것은 그대들이 일심을 믿지 않고 스스로 어려움과 장애를 만드는 점이다.

 또 "어째서 번뇌를 끊을 필요가 없는가?"라고 의심하는 자들이 있다. 그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다. 그대가 만약 살생이나 도둑질이나 음행이나 거짓말이 다 일심에 따라 일어나는 것임을 분명하게 알아차리면 처하는 곳마다 문득 고요하게 될 것이니, 다시 끊어야 할 것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일심을 이해하기만 하면 온갖 존재는 저절로 환영처럼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이 이미 형태가 없으니, 법이 어찌 형상을 갖겠는가? 종밀의 '법집별행록'에 설명된 단혹(斷惑)의 뜻에 따르면, 본성(性)과 형상(相)이 함께 비추인다. 이것이 '끊음이 없는 끊음'이다. 끊어도 끊음이 없는 것이 진정한 끊음이다.(152~153쪽)

 

 진심(眞心)과 체용의 불이(不二)

 진심(眞心)의 묘한 본체는 본래 움직이지 않고, 편안하고 고요하며, 참되고 일정하다. 이 참된 본체 위에 묘한 작용이 나타나서 흐름을 따라 그 묘함을 얻는 데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조사는 다음과 같이 게송으로 말하였다.

 "마음은 온갖 경계를 따라 구르니, 구르는 곳마다 진실로 신비롭다. 흐름을 따르면서 그 본성을 알아차리면, 기쁨도 없고 근심도 없다."

 그러므로 움직이고 걸을 때나, 밥을 먹고 옷을 입을 때나, 숟가락을 들고 젓가락을 놀릴 때나, 왼쪽을 돌아보다가 오른쪽을 엿볼 때나, 그 어느 때나 다 진심의 묘한 작용의 나타남이다. 범부들은 미혹되고 혼동되어서, 옷을 입을 때는 옷을 입는다고 생각만 하고, 밥을 먹을 때는 단지 밥을 먹는다는 생각만 하여, 무슨 일을 할 때나 항상 단지 드라난 모습만을 따라 전전한다. 그러므로 일상적으로 작용하는 속에 있는데도 깨닫지 못하고, 바로 눈앞에 나타나 있어도 알지 못한다. 만약 그 본성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 작용하는 중에 있어서 결코 어둡거나 잊어버리지 않는다. [진심직설(眞心直說],52~53쪽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최대 현금지급으로 소문난 브로드몰, 고객의 소리 들으며 재가입률 높여 점차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을 대비해 기업들은 연신 고품질 상품을 내놓고 있다.

 덕분에 초고속 인터넷 분야의 기술도 날로 발전해 전국 어디서나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인터넷 공급 기업들(올레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이 IPTV나 유선전화 등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가족명의로 사용중인 핸드폰(스마트폰 LTE)을 결합하는 온가족결합 할인상품도 출시가 되어 인기리에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 명칭들도 다채로워 올레KT의 'ALL-IP올라잇', '올라잇TV', '뭉치면올레', LG유플러스의 '온국민은yo(한방에yo)', 'U+홈보이',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의 'TB끼리온가족무료', '한가족결합할인' 'B박스' 상품 등이 모두 가족결합 및 유무선 결합상품이다.

 이미 필수품이 되어버린 유선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단지 결합함으로써 고객에게는 가계 통신비 절감을, 통신사는 한명의 고객이라도 더 잡을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출시가 된 상품들이다. 가족의 통신요금을 합하면 한달에 몇십만원이 나오는 현실에서 인터넷가입은 이제 가계 경제에 적잖은 영향을 미쳐 장기적인 안목으로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 항목이 됐다.

 어느 업체를 통해 어떤 상품을 어떻게 가입했느냐에 따라 월 이용료는 물론, 사은품의 수준이 달라지기에 인터넷은 절대적으로 비교하고 가입해야 하는 상품이 된 것이다. 특히, 많은 소비자들이 사은품으로 '현금지급'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 가입 현금 많이 주는 곳'이 포털사이트의 검색 키워드가 되고 있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초고속 인터넷 가입 기업들 역시 같은 키워드를 내세워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제시된 금액과는 차이를 보여 문제가 되는 기업들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제적인 요금설계와 서비스로 소문난 브로드몰(www.broadmall.co.kr)의 실무담당자는 "소비자들 스스로 인터넷 가입 사이트를 방문해 무작정 현금이나 상품권 위주로 상담 후 결정을 할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요금 비교와 상품에 대해 상담받은 후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너무많은 현금이나 사은품을 약속하는 곳은 단기간 영업 후 사은품을 미지급한 상태에서 문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빈번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라고 덧붙였다.

 다소 영업마진이 적더라도 현금과 상품권으로 지급을 하는 정책을 펼치며 인터넷 가입 시 현금 많이 주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인터넷 가입 전문업체 브로드몰은 8년이라는 역사에 걸맞게 올바른 현금 지원금을 사이트 메인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브로드몰은 또한 비용적인 부분 외에도 브로드몰 만의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불편사항 접수 및 원하는 부분을 실시간으로 접수, 수정, 개선해가는 믿을 수 있는 인터넷 가입 기업으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덕분에 브로드몰은 인터넷 설치 후의 확실한 A/S로에 반한 고객들이 다시 찾아 재가입률이 높은 기업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최고의 서비스와 부가적인 혜택까지 받아볼 수 있을 것이다.

[출처:연합뉴스/기사원문: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20140328104609788]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