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10장-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

 

279. 어느 시대에나 지혜는 필요하다

지혜에는 영원한 생명이 있다. 만일 지금이 지혜가 필요한 시대가 아니라고 한다면 다른 시대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283. 지혜는 눈, 용기는 손이 되라

지혜와 용기가 자동차 바퀴처럼 제자리를 잡아야만 큰일도 할 수 있다. 지혜와 용기는 모두 불멸의 것이므로 인간들에게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영광을 가져다 준다. 인간의 기량은 지혜에 달렸다. 지혜가 있으면 불가능이 없다. 평범한 살마들은 머리 위를 나는 파리도 쫓을 수 없다. 지혜는 눈이 되고, 용기는 손이 될 것이다. 용기 없고 지혜만 있어서는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286. 재능은 지성과 품성으로 꽃피운다.

재능은 지성과 품성이라는 양 끝에서 자라 올라 꽃을 피운다. 둘 가운데 어느 한쪽이 없어도 성공은 기약할 수 없다. 높은 지성을 가지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거기에 어울리는 품성도 함께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

 

290. 미리 은혜를 베풀어라

미리 호의를 베풀어 나중에 보답받는 것은 현명한 사람들이 가끔 쓰는 방법이다. 머저 호의를 베풀면 두 가지 큰 이점이 있다. 첫째, 미리 베푼 은혜는 받은 사람을 더욱 감동시키므로 많은 공적을 쌓을 수 있다. 또 어차피 나중에 지불할 것을 미리 은혜로 베풀면 받은 사람에게 마음의 채무가 되어 그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295. 제때 일하라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마지막에 하는 일을 맨 먼저 한다. 양쪽 모두 같은 일을 해도 하는 때가 서로 다르다. 한쪽이 제때 못하는 일을 다른 한쪽은 제때 할 따름이다.

 

300. 사랑하지도 미워하지도 마라

사랑하지도 미워하지도 마라. 이것이 지혜의 절반에 해당된다. 아무것도 말하지 말고 믿지 마라. 그것이 지혜의 나머지 절반이다.

 

303. 슬픔의 눈물을 흘려 본 사람이 기쁨의 눈물도 흘릴 수 있다.

행복할 때 인간은 자신이 행복한 것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해져야 그때 행복했음을 깨닫는다. 그렇다면 현재의 행복이란 없고, 과거의 기억으로만 행복이 존재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가 지그까지 그토록 싫어하고 피해 왔던 불행들이란, 행복을 느끼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조건이 된다. 죽음 직전에 살아나야만 삶의 기쁨을 가장 크게 맛볼 수 있다면 우리는 모든 불행과 고통을 어찌 마다할 수 있겠는가.

[쇼펜하우어]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우리는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지나치게 기뻐하거나 슬퍼해서는 안된다.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언제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날지 모른다. 행복과 불행 또는 반가운 일과 혐오스러운 일에 대한 우리의 판단이 확실하지 못하여, 전에 자기가 한탄한 것도 나중에 돌이켜 생각해 보면 오히려 큰 경사일 수도 있고, 전에 무척 기뻐했던 일이 나중에는 투통거리가 되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도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다. "나는 몇 번이고, 큰 기쁨과 슬픔을 낱낱이 맛보았으므로, 그 어느 쪽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담담한 마음으로 맞이한다."

[셰익스피어, '끝이 좋으면 모두 좋아' 3막2장]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