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정수기 정수방식 비교

중공사막 방식(Hollow Fiber Membrane)과 역삼투압 방식(RO Membrane) 장단점 비교

 


[중공사 멤브레인/대나무 처럼 중간 부분이 뚫려있다.]

 

 

 중공사막방식(Hollow Fiber Membrane)

 중공사막방식이란 사람의 혈액을 걸러주는 인공신장 투석기의 필터를 사용한 정수방식을 말한다.

 중공사는 대나무같이 중간부분이 빈 필터로 머리카락 굵기의 1만분의 1에 해당하는 0.01~0.04미크론 이하의 구멍이 뚫려 있어 세균을 걸러내면서 미네랄은 통과시키는 기능을 한다. 수압에 의해 물이 마이크로 필터 및 활성탄 필터 등을 강제로 지나도록 한다. 미생물이나 유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지만 보다 미세한 물질은 제거하지 못한다. 정수기의 부피가 작고 정수시스템이 간단해 가격도 저렴하고 유량이 풍부하며 버려지는 물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미네랄 등 물에 포함된 각종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단, 필터의 교체시기가 짧다는 단점과 있다.[S한경/경제용어참조]

 

 

[사진 반투막을 이용한 삼투압과 역삼투압 원리/쿠쿠1번지]

 

 역삼투압방식(RO Membrane)

 역삼투압방식은 생물 현상인 삼투압 현상을 모방 응용한 방식을 말한다. 각종 불순물이 섞여 있는 물에 압력을 가해 반투막인 멤브레인을 통화할 때 미생물, 바이러스, 중금속, 무기물질, 방사선물질 등 불순물은 걸러주고 순수한 물과 용존 산소, 미량의 미네랄만을 통과시켜 주는 방식. 5~6단계의 별도의 필터를 통해 각종 유해 물질을 여과하며 0.0001미크론의 핵심 멤브레인 필터를 통해 물속에 포함돼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물속의 중금속, 바이러스, 방사선물질 등 대부분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장점이 있으나 부피가 다소 크고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다.[S한경/경제용어 참조] 

 

또 역삼투압 방식은 바닷물(해수)를 담수화할 목적으로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거의 순수한 물만을 통과시켜 물을 얻는 방식로 물에 포함된 미네랄 등의 각종 영양소가 걸러져 버린다. 이때문에 근래에는 '죽은물'이라고 하여 건강에 이롭지 않고 부작용 등을 이유로 선진국에서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사진 쿠쿠나노포지티브(양전하) 디톡스 필터/쿠쿠1번지]

 

 최근에는 중공사막방식과 역삼투압 방식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정수방식인 차세대 나노기술을 이용한 나노포지티브(양전하)방식이 차츰 대중화 되고 있다.

나노포지티브 양전하 방식은 말그대로 양전하를 이용해 미네랄등의 영양소는 살리고 불순물은 흡착시켜 여과/정수시키는 방식으로 세균,중금속,환경유해물질을 99.9% 제거해주는 것은 물론 노로바이러스 제거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디톡스(해독)'라는 별칭으로 정수기 렌탈시장에서 인기가 상승중인 정수방식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술을 마신후 나타나는 홍조증에 대해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홍조증은 알콜의 유독성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동북아시아 사람들 중 20~40% 정도가 돌연변이된 알데히드산화효소를 갖고 있는데, 이 돌연변이 효소는 알콜을 분해시키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짐으로써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축적된다. 이 결과 얼굴이 빨개지고, 숨이가빠지며, 어지럽거나 불편감 또는 구역감을 느낀다.

 

 아세트알데히드란?(acetaldehyde)

 CH3CHO. 분자량 44.05. 녹는점-121℃. 끓는점 21℃. 대표적인 알데히드. 무색의 휘발성 액체로 물과 알코올, 에테르에 녹는다. 방치하면 중합되어 파라알데히드(3합체)가되고, 물과는 이 액층을 형성하지만 산을 첨가하여 증류하면 아세트알데히드를 재생시킬 수 있다. 묽은 알데히드로 알돌(aldol)축합하여 알돌 CH3CH(OH)CH2CHO을 형성한다. 알코올 발효의 중간체이며, 효모 혹은 식물의 데카르보옥시라아제의 작용으로 피루브산을 탈탄산시키면 생성된다. 이 반응에서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면 중간체인 활성 아세트알데히드(1-히드로옥시에틸아민2인산)와 작용하여 아세토인 CH3COCH(OH)CH3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다. 세균에서는아세틸CoA를 NADH를 사용하여 환원시켜 아세트알데히드를 생성케하는 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효소가 존재한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알코올탈수소효소에 의해 환원되어 에탄올이 되고, 산화효소의 작용으로 산화되어 아세트산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세트알데히드 [acetaldehyde] (생명과학대사전, 2008.2.5, 아카데미서적)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운동의 종류

 대표적인 운동의 종류에는 유,무산소운동,근력강화운동,유연성운동이 있다. 유,무산소운동은 운동 시 산소 소모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유산소운동은 운동하는 동안 산소 소모가 증가한다. 이 운동의 목표는 인체가 산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심장과 폐의 효율적인 기능을 증진시키고 심장질환의 예방을 돕는다. 유산소운동에는 걷기, 달리기(조깅), 하이킹, 자전거 타기, 댄싱, 줄넘기, 계단 오르기, 수영, 스케이팅 등 여러가지 지구성 형태의 게임등이 있다.

 무산소운동은 운동 시 산소 소모가 최소이다. 이 운동의 목표는 근력훈련을 통해 특수 근육군의 크기와 힘을 향상시키는데, 무산소운동에는 역도, 단거리 달리기 등과 같은 단시간에 큰 힘을 내는 운동이 있다. 이 운동은 심폐기능에는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자칫 혈관저항 및 혈압의 상승을 초래하고 심장에 위험한 부담을 줄 수 있다. 일반인의 운동목표는 심혈관-폐기능의 향상을 통한 건강증진에 있으므로 유산소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근력강화운동은 근육량과 골밀도를 증가시킨다. 근력의 증가는 관절 및 근육 상해를 예방하고, 골건강 유지에 기여한다. 근력강화운동의 유형에는 등장성운동과 등척성운동이 있다.

 등장성운동은 운동 시 근육이 수축되고, 관절이 움직여지는 운동으로 근력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 근육에 부하를 주고 이 부하에 대항해 근육이 반복해서 일도 하도록 하는데 이런 운동을 저항운동이라고 한다. 부하로는 자신의 체중을 이용할 수 있으나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덤벨(아령), 바벨, 탄력밴드 등이 사용된다. 부하를 줄 때는 숨을 참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숨을 참으면 흉내압이 증가되어 심장으로의 혈액 귀환을 제한하고,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등척성운동은 근육의 길이 변화나 관절의 움직임 없이 근육이 수축되는 운동으로서 일정시간 동안 근육을 수축한 다음 이완하는 것을 특정 횟수만큼 반복한다. 이 운동은 보통 통증이나 부동상태(예:깁스)로 인해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었을 때 시행되는데, 보통 근력을 증가시키지는 않고, 단지 근력 저하를 지연시킨다. 이 운동을 하는 좋은 방법은 고정된 대상물(보통은 벽이나 다른 신체부위)에 대항해 당기거나 미는 것이다. 각 수축은 약 5초간 지속하고, 5~10회 반복되어야 한다. 근력강화운동의 바람직한 운동 빈도는 1주 2~3일이고 운동 사이에 최소한 1일 쉬는 것이 좋다.

 유연성운동은 관절 가동범위를 개선하는 데 특히 적절한 운동으로 스트레칭운동이 여기에 해당된다. 스트레칭운동은 근력강화나 심혈관 적합성 운동 프로그램에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형태로 포함되어야 한다. 스포츠와 오락활동 시 발생하는 많은 근골격계 상해는 스트레칭운동을 하지 않는 것과 관련될 수 있다. 보통 정적 스트레칭운동이 권장되는데 이 운동 시에는 근육을 천천히 신전시키고 10~30초 동안 신전된 자세를 유지하고, 그런 다음 천천히 근육신전을 풀어야 한다. 이때 근육신전은 약간의 불편감을 느낄 정도까지만 시키고, 통증을 느끼는 점까지 해서는 절대 안된다. 스트레칭운동은 보통 매일 15~20분 정도 시행되는데, 운동프로그램의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 사용될 때는 5~10분 정도 시행된다.

 

 운동강도

 운동강도는 운동을 얼마나 힘든 정도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운동강도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정도의 자극을 주면서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정해야 한다.

 운동강도를 나타낼 때 일반인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목표 심박동 수를 결정하는 것인데, 권장되는 운동강도는 목표 심박동 수가 최대 심박동 수의 60~90%가 유지되게 하는 것이다. 단 초보자인 경우에는 40~60%에서 시작하여 점차 적응이 될수록 운동강도를 늘리도록 한다.

 자신의 목표 심박동 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최대 심박동 수를 계산해야 하는데, 최대 심박동 수는 22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값이다. 예를 들면 40세인 대상자의 경우 최대 심박동 수는 220-40으로 180이 되며, 목표 심박동 수를 최대 심박동 수의 60~80%로 하면 180x(0.6~0.8)=108회/분~144회/분이 된다. 이 사람이 운동 직후에 맥박을 측정했을 때 맥박 수가 108~144회에 있으면 운동강도가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일 맥박 수가 이보다 낮으면 운동강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밖에 운동이 얼마나 힘든지를 주관적으로 나타내는 운동자각도가 운동강도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데, 운동 중 등에 땀이 촉촉히 나는 정도, 힘 안들이고 옆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 약간 힘든 정도가 적절한 운동강도이다.

 

 운동지속시간

 1회 운동의 지속시간은 운동강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낮은 강도의 운동이라면 상대적으로 장시간 실시해야 한다. 운동은 준비운동-본운동-정리운동으로 진행되는데,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정상 성인의 경우 최대 심박동 수의 60~75%를 유지한 운동강도에서 본운동의 시간이 최소 20~30분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들은 높은 강도에서 짧은 시간 운동하는 것 보다는 낮은 강도에서 긴 시간 운동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운동 중 상해의 위험이 낮고, 총 에너지 소모량이 높기 때문이다.

 

 운동빈도

 주당 운동의 빈도는 일반적으로 3~5회가 적절하다. 운동 사이의 간격은 48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상의 간격이 되면 몸이 원상태로 돌아가서 운동으로 얻은 이점을 잃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운동의 단계

 운동의 단계는 준비운동-본운동-정리운동으로 진행된다. 준비운동은 신체가 본격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심박동 수, 호흡, 혈류, 체온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주고 관절을 좀 더 유연하게 해 준다. 이는 운동 시 상해위험과 부정맥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맨손체조, 가벼운 조깅, 스트레칭운동 등을 시행하며 5~15분간 시행한다.

 본운동은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같은 지구력운동을 위주로 실시하고, 20~30분 정도 시행하며, 목표 심박동 수에서 실시한다.

 정리운동은 신체를 운동 전의 상태로 안전하게 되돌리기 위한 것이다. 이 때 운동강도를 서서히 줄여 가야 한다. 운동은 심박동 수, 혈압, 체온, 근육 내 젖산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정리운동은 심박동 수를 점차 저하시키고 부정맥의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또한 신체의 주요 근육들에 흐르는 혈액량을 서서히 감소시키고, 근육 내 젖산을 제거시키며, 하체에 혈액이 몰리는 것을 막아 그로 인해 나타나는 어지러움을 예방한다. 정리운동은 본운동 후 5~15분 정도 시행하는데, 주요 근육들의 움직임이 서서히 감소하도록 천천히 걷기, 스트레칭운동, 숨 크게 쉬기 등으로 마무리 한다.

 운동한 다음날 근육이 아프고 결리는 것은 은육 안에 젖산이 과다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운동 후 젖산이 제거 속도는 가만히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는 가볍게 걸어다니는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근육에 산소공급을 더 많이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에 축적되는 젖산을 제거해 줌으로써 피로회복을 더 빨리 할 수 있게 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