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소중한 우리 아기에게 좋은 식품들

 젖뗄 무렵(첫돌무렵)부터 아기의 영양과 식생활 습관은 어른이 된 이후까지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 이 시기의 아기들은 그 어느때보다도 두뇌 및 신체발육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각 식품이 지닌 영양정도를 알아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균형있게 선택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1. 단백질(고기,생선,알,콩류)

 신체의 성장발육을 돕는 식품들은 고기류와 생선, 달걀, 우유, 두부, 콩 등이 있습니다.

 식사 때 마다 이것들로 만든 음식물을 한가지씩은 반드시 섭취하도록 힘씁니다.

 단백질 식품은 소화 흡수율이 낮으므로 아기가 잘 소화할 수 있도록 조리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쇠고기, 닭고기, 우유, 두부, 콩, 생선, 굴, 조개 등이 있습니다.

 

 2. 비타민(채소,과일류)

 건강유지와 성장촉진에 필요한 식품으로 시금치, 당근, 양파, 완두, 오이, 호박, 양배추, 배추, 무, 가지 등의 채소류와 아기에게 줄 수 있는 사과, 바나나, 복숭아, 귤, 수박 등의 과일류와 쇠간, 버터, 계란노른자, 버섯 등이 있습니다.

 

 3. 탄수화물(곡류 및 감자류)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식품으로 쌀, 보리, 밀, 감자, 고구마, 옥수수, 팥 등이 있습니다.

 

 4. 철분, 칼슘(우유,유제품 및 뼈채 먹는 생선)

 뼈와 이를 만들고 성장을 도와주며 피를 만드는 식품으로 우유, 분유, 치즈, 간, 멸치, 새우, 우렁이, 병어포, 김, 미역 등이 있습니다.

 

 5. 지방(유지류)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근육을 잘 움직이게 해주는 식품으로 땅콩, 호도, 버터, 마가린, 식용유 등이 있습니다. 

 

 

잠시만요~ 알고 가시께요~!!

 

 아기의 위와 장

 아기의 위는 꼭 자라목을 세운 듯한 모양으로 위의 입구에 있는 괄약근의 기능이 아직 미숙합니다. 따라서 젖을 먹은 후에 역류되어 넘기거나 토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위 속에 젖이 머무는 시간은 모유가 2~2.5시간, 우유가 약 3~3.5시간 정도입니다. 장은 신장의 6배 정도이므로 어른(4배)에 비하여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의 음식물 소화흡수력은 어른에 비해 아주 미약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소화흡수에 무리가 잇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대변의 횟수와 변화 출생 직후 이틀 정도는 흑록색의 콜타르처럼 끈적끈적한 태변이 나옵니다. 태변은 태아의 장을 채우고 있던 것으로 출생 후 반드시 나와야만 하며 차츰 녹황색의 변이 됩니다. 그 후 모유를 먹이면 난황색이 되는데 물렁하며 쌀알같은 덩어리가 있고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의 변은 황갈색을 띠고 굳기가 약간 더 단단합니다. 녹색 변도 정상이므로 약을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만약 변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거나 물처럼 묽고, 특히 점액, 피가 섞여 있으면 반드시 소아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의 횟수는 아기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보통 수유 때마다 한번씩 변을 보는데 간혹 모유를 먹는 정상적인 아기 중 일주일에 한 번만 변을 보는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분유를 먹는 아기는 보통 하루에 한 번 이상 변을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