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부퐁논쟁

(Querelle des Bouffons) 1750년대 초 프랑스 파리를 무대로 펼쳐진 음악논쟁.

[부퐁논쟁 이후, 오페라 개혁에 대해 읽기]




 바로크시대 오페라는 자국의 음악양식을 대표하는 민족음악적인 성격을 보였다. 특히 가톨릭 국가인 프랑스는, 교황의 내정간섭을 거부하고 왕을 중심으로 하는 근대국가를 확립하기 위해, 자신들 고유의 오페라 전통과 어법을 만들고자 많은 공을 들였다. 이런 이유로 이탈리라 오페라가 프랑스에 소개된 초기를 제외하고 프랑스에서는 왕실의 비호하에 프랑스식 오페라, 서정적 비극이 유행하였고 이탈리아 오페라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1752년 이탈리아 오페라단이 페르골리시의 <마님이 된 하녀>를 공연한 후 이탈리아 오페라에 대한 프랑스인들의 태도가 돌변한다. 백과전서학파로 불리는 계몽주의 철학자들이 이탈리아 부파의 '보편적인' 성격의 인물, 서정적이면서 꾸밈이 없는 아리아, '자연스러운' 억양의 레치타티보를 찬양하면서 오페라를 둘러싼 이탈리아와 프랑스 지지자들 사이에 격한 논쟁이 시작된다. '부퐁논쟁'으로 불리는 오페라 전쟁은 이탈리아 부파를 지지하는 백과전서학파와 륄리가 확립한 서정적 비극, 왕실 오페라의 전통을 지지하는 왕당파로 나뉘어져 이후 20년 동안 4차례의 논쟁으로 이어진다. 다른 말로 '전단' 전쟁이라 불릴 만큼 이탈리아 부파를 지지하는 입장과 프랑스 오페라를 지지하는 두 파는 상대방을 비방하는 문구를 넣은 전단을 뿌려대면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애를 썼다.

 부퐁논쟁에서 백과전서학파가 프랑스 오페라를 비난한 배경에는 '자연성'을 추구하는 계몽주의 사고가 깔려있다. 운율과 강세가 분명한 이탈리아어는 태생적으로 음악적인 언어지만 프랑스어는 노래 부르기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비록 이탈리아어가 외국어라 뜻을 알아들을 수 없지만 오페라는 무조건 이탈리아어로 불러야 한다는 것이 루소를 비롯한 백과전서학파의 공통된 주장이었다. 이 오페라 전쟁에서는 백과전서학파가 승리를 거두고 프랑스는 한동안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에 푹 빠진다.

[음악의 이해와 감상/김종수 권도희 김성혜 이지선 유영민]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첫걸음 '언어'



 아이의 언어 교육의 결정적 시기는 7세 이전이다. 이 시기는 종이에 물이 흡수되듯 보고 듣는 것으로 기억을 한다. 청각 기능이 발달해 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할줄 알고, 반복이나 모방 놀이에 흥미를 느끼므로 언어 교육에 최적기다. 하지만 그 잏에는 머리로 이해되는 것만을 기억하는 특성이 있어 언어교육을 학습처럼 받아들이게 된다. 이때는 아이의 연령에 맞는 풍부한 언어 자극을 주는 문화적 환경을 만들어 주면 언어 발달과 두뇌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TV나 라디오 같이 상호작용 없는 일방통행식의 듣기는 효과적이지 않다. 5~6개월된 아이에게는 부모가 책을 많이 읽어주고, 20개월쯤 된 아이는 언어 모방 능력이 생기므로 아이에게 말을 걸어주고 물건의 일므을 가르쳐 주면 좋다.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조건이 된 '이중언어(바이링구얼)','다중언어(멀티링구얼)',의 필요성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중 언어 아이들의 도전>의 저자 바바라 A. 바우어는 세계 280여 개의 나라 중 단일 언어 국가는 29개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미 이중언어를 넘어 다중언어의 시대가 열렸다. 언어는 곧 그 문화도 습득하는 것으로 지구촌을 누비며 활약할 글로벌 인재에게는 필수 능력이라 하겠다. 바바라 A. 바우어는 무조건 영어를 배우기보다 접하기 쉬운 나라의 말을 먼저 배우면 이후 다른 언어를 익힐 때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아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한글판과 외국어판으로 번갈아 보여준다거나 짧은 단어부터 주고받는 법이다. 외국어에 자신 없는 부모는 대화를 꺼리는데 함께 노래를 부르며 언어를 익혀도 좋다. 한 곡의 노래를 부르며 비슷한 단어들을 점차 익혀나갈 수 있다. 외국어를 사용할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교육기관에 보냈을 때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만두는 게 바람직하다.

[ING생명 Bucket List 통8권,2014년9월발행]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마음속에 올라오는 감정을 

생각으로 붙잡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그 감정들이 변하면서 소멸해요.


내가 말을 붙여서 생각으로 붙잡지만 않으면 

마음속에 올라온 불편한 감정은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알아서 나를 그로부터 해방시켜줘요.


괴로우면 그것을 붙잡고 있으면서

자꾸 '괴롭다, 괴롭다.' 남들에게 이야기하며 되새기지 마세요.

괴로움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으면

그 괴로움을 직시하세요.

그 녀석의 정체를 보고 있으면 그 모양이 자꾸 변해요.

괴로움, 그 녀석도 그래서 허망한 것입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불행한 자에게는 아무리 좋은 일도 시시하게 보이므로, 이와 같이 상상에서 오는 마음의 병은 치료할 길이 없다. 그리고 행복을 얻으려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의지의 힘이 필요하다.


나는 불운을 좇느니 행운을 좇는 것이 더 어렵다고 생각하고 싶은 심정이다. 당신의 요람이 선녀들에 의해 보호되면 조심하라. 내가 미켈란젤로를 훌륭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연이 준 것을 단단히 붙잡고 안이한 생활을 어려운 생활로 화하게 하는 그 격렬한 의욕 때문이다. 이 무뚝뚝한 사나이는 뭐 좀 배워 볼까 하여 학교에 갔을 때는, 이미 백발이 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것은 우유부단한 사람들에게 분발하는 데는 나이가 관계없음을 보여 주는 본보기가 된다.[알랭]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lg유플러스 구글tv(Gtv) 통합음성검색 사용방법

[더 자세한 정보는 브로드몰 LG사용자모임 참조]


 

구글tv 음성검색 시작방법

1.리모컨에서 실행. 리모컨에서 우측상단 음성인식 버튼을 꾹~ 눌러줍니다.

(음성인식 버튼이 없는 구형 리코컨의 경우는 검색과 음성 키를 동시에 길레 2초정도 눌러줍니다.

 

시작방법1) LG유플러스 구글TV 리모컨 상단 [음성인식] 버튼 클릭!

 

 

2.메뉴에서 실행. 홈메뉴 > 모든애플리케이션 > 음성검색 아이콘 실행

 

시작방법2) LG유플러스 구글TV 화면에서 홈메뉴로 들어가서 아이콘 선택!

 

 

구글tv 음성검색 사용방법

1.리모컨의 음성인식 메뉴 선택(리모컨의 마이크 전원에 붉은색 조명이 들어옵니다.)

 

리모컨 마이크 전원에 붉은색 조명 확인

 

 

2.리모컨을 입 가까이에 대고 검색할 문장이나 단어를 되도록 또박또박 말합니다.

 

제대로 실행이 되면 검색할 문장이나 단어를 말하면 마이크 아이콘에 붉은색 조명이 켜집니다.

 

 

3.검색어에 따라서 바로 채널이나 VOD, 유튜브 영상으로 이동 또는 검색결과 창으로 이동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채널로 바로이동 또는 검색결과 창으로 이동됩니다.

 

 

4.목소리가 작거나, 앱 실행 후 오랫동안 음성이 입력되지 않으면 재시도 팝업창이 뜨니, 리모컨 전원버튼을 반드시 확인하고 다시 검색어를 말하면 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면 리모컨 전원버튼 확인 후 재시도 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 대해

예술용어:다다이즘(dada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관련글: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제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기존의 전통, 이성, 합리주의는 더 이상 세상을 구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작가 개인의 순수감정과 직관, 비합리성, 비이성, 비현실과 환상 등과 같은 주제에 눈을 돌렸다. 주변에서 흔히 발견되는 기성품이나 심지어 버려진 폐품 등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화려한 붓 터치 없이도 작품이 될 수 있었으며, 포토콜라주가 적극 사용되기도 하였다. 초현실주의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 내재된 감성이나 환각, 환상, 꿈속에서 본 이미지들을 그려냈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어왔던 사실을 새로운 문맥에 집어넣어 기존의 관념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발생시켰다.


다다이즘:제1차세계대전(1914~1918)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 다다(dada)라고도 한다. 조형예술(造形藝術)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語)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木馬)를 가리키는 말이나,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20세기의 문학·예술사조.쉬르레알리슴이라고도 한다. 초현실주의라는 말은 1917년 시인 아폴리네르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처음에 쉬르나튀랄리슴[超自然主義]이라는 명칭을 생각했으나, 철학용어로 오해받을 것을 염려하여 초현실주의로 고쳤다고 한다.(두산백과)


[사진 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1912년,필라델피아미술관 소장/네이버]

사물의 다양한 분할, 종합하는 입체파와 달리 뒤샹은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의 모습을 시간의 연속성으로 그려 냄으로써 정지된 시간을 형상화하던 미술에 시간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행복하게 된다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 대한 투쟁이다. 이 투쟁에서 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있는 힘을 다하여 싸운 연후가 아니면 결코 패배하였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아마도 가장 분명한 의무일 것이다. 특히 나에게 분명한 것은 행복해지려고 원하지 않으면 행복해질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려고 원하고 이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행복하다는 것이 타인에 대한 의무라는 사실은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다. 세상에서 행복한 사람 이외에는 사랑을 받지 못한다는 것은 지당한 말이다.




 비관주의는 기본에 속하고 낙관주의는 의지에 속한다. 그리고 모든 행복은 의지와 자제(自制)로 되어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변명은 노예의 일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낙관주의는 맹세를 필요로 함을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아무리 이상하게 보이더라도 행복해질 것을 맹세해야 한다.[알랭]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기악음악의 발달 그리고 '클래식'

'특정감정표상법'이란 이론 




 '클래식'이라고 부르는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에 작곡된 서양음악은 기악곡이 많다.

 이는 이전 시대 까지 내려온 전통적인 시각 즉, 인간을 감정적으로 치우치게 하는 위험하고 자극적이며 비이성적인 음악이라는 고대 그리스의 사고와 이후 종교적인 믿음, 철학적인 전통에 따라 기악음악을 천대하고 금지하던 천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후, 바로크시대에 들어오면서 사람들이 기악음악을 다른시각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부터 시작된 것이다.

 바로크음악을 '누오베 무지케'로 부르는 또 다른 이유는 이 시기에 기악음악이 성악과 다른 독자적 가치를 인정받게 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바로크시대에 들어서면서 기악음악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바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오랫동안 기악을 천대했던 바로 그 이유, 즉 추상성과 감정을 자극하는 음악이라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바로크시대 기악음악은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기악음악의 발전은 합리론을 주장함으로 17세기 유럽사상을 주도했던 데카르트와 관련이 있다. 서양철학의 전통을 계승한 데카르트는 이성을 인간의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규정하고 그동안 이성과 다른, 반대되는 영역으로 취급되던 감정을 이성의 하위영역으로 받아들인다. 특히 말년에 저술한 '마음의 정념에 관한 논고(Traite des passions de l'ame, 1649)'에서 데카르트는 "감정은, 이성과 달리, 자발적으로 발생하지 못하고 외부에서 자극을 주어야지만 유발되는데 음악, 특히 가사가 없는 추상적인 선율은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감정을 작동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서술한다.

 데카르트의 가설을 받아들인 당시의 음악론가들은, 성악음악은 감성의 자극보다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먼저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기악음악보다 감성을 자극하는 능력이 열등하다고 주장하게 된다. 또한 6가지 '기본감정(기쁨,슬픔,미움,사랑,욕망,감탄)'을 자극하는 '특정음형'을 들려주면 잠자고 있는 감정이 발생한다는 데카르트의 주장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은 하나의 '특정감정'과 연관된 '특정음형들'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이어지면서 '특정감정표상법(Doctrine of Affection)'이란 이론이 힘을 얻게 된다. '특정음형으로 특정 감정을 그린다.'는 뜻의 특정감정표상법에 따르면, '기쁨'의 감정을 유발시켜줄 수 있는 '기쁨'의 음형을 들려주면 마음속에서 '기쁨'이 만들어져서 듣는 사람이 '기쁨'을 느낀다는 것이다.



 특정음형 한 개를 반복해서 들려줌으로 특정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바로크적 사고는 바흐의 '푸가(Fuga)'나 '인벤션(Invention)'이 왜 한 가지 유형의 음형과 리듬, 다시 말해 단일주제(mono theme)로 이루어졌는지를 조금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동일한 음형과 리듬패턴을 곡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하는 바흐의 '푸가'나 '인벤션'이 바로크음악의 이상을 음으로 구체화한 거란 사실을 알게 된다면 감상시 조금 다른 느낌이 들 것이다.

 철학적인 주장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화, 적용시킴으로써 결국 기악음악이 성악음악보다 열등하지 않은 음악이며 성악이 할 수 없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바로크시대 기악음악은 성악과 별개로 독자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바로크 기악음악의 발달을 '해방'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가사에 대한 종속관계에서 벗어나 기악음악이 독자적인 역할과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서이다.[음악의 이해와 감상/김종수 권도희 김성혜 이지선 유영민]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인간을 이해하는 3가지 수준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세 가지 수준의 이해방식




 일반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데에는 세 가지 수준의 이해 방식이 있다. 첫째, 상식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 '머리가 크니까 머리가 좋을 것이다.', '눈이 크니까 겁이 많고 눈물이 많을 것이다.' 등,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이나 지역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 '경상도 사람은 어떻다.', '전라도 사람은 어떻다.', '의사들은 어떻다.' 등 그리고 나와의 유사성을 가정하여 이해하는 것 '내가 이러하니 저 사람도 이러할 것이다.' 등이 모두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이해이다. 이러한 상식적 이해는 오류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간 이해 방식이다.

 둘째, 과학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학문적 지식에 근거해 인간을 이해하거나 지능, 적성, 성격검사 등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이다. 물론 여기에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인간을 이해한다는 면에서 상식적인 수준의 이해보다는 높은 수준의 이해라 할 수 있다.

 셋째, 공감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처지가 되어서 이해하는 것으로, 상담 과정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요소이다. 이것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그의 감정, 경험, 생각, 주관적 세계들을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이해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물론 여기에도 오차는 있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어떤 것은 이 사람을 기쁘게 하고, 어떤 것은 저 사람을 기쁘게 한다. 그러나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내 지배적 이성이 건전하여 어떤 사람이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어떤 사건에 등을 돌리지 않고 모든 것을 상냥한 눈으로 보며 받아들여 그 하나하나를 내재적 가치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다.


♣어떤 외적인 일로 고통을 당한다면, 너를 괴롭히는 것은 그 외적인 일이 아니라, 그에 대한 네 판단이다. 그리고 그 판단을 당장 지워 없애는 것은 너 자신에게 달려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