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간을 이해하는 3가지 수준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세 가지 수준의 이해방식




 일반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데에는 세 가지 수준의 이해 방식이 있다. 첫째, 상식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 '머리가 크니까 머리가 좋을 것이다.', '눈이 크니까 겁이 많고 눈물이 많을 것이다.' 등,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이나 지역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 '경상도 사람은 어떻다.', '전라도 사람은 어떻다.', '의사들은 어떻다.' 등 그리고 나와의 유사성을 가정하여 이해하는 것 '내가 이러하니 저 사람도 이러할 것이다.' 등이 모두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이해이다. 이러한 상식적 이해는 오류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간 이해 방식이다.

 둘째, 과학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학문적 지식에 근거해 인간을 이해하거나 지능, 적성, 성격검사 등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이다. 물론 여기에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인간을 이해한다는 면에서 상식적인 수준의 이해보다는 높은 수준의 이해라 할 수 있다.

 셋째, 공감적 이해의 수준이다. 이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처지가 되어서 이해하는 것으로, 상담 과정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요소이다. 이것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그의 감정, 경험, 생각, 주관적 세계들을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이해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물론 여기에도 오차는 있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어떤 것은 이 사람을 기쁘게 하고, 어떤 것은 저 사람을 기쁘게 한다. 그러나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내 지배적 이성이 건전하여 어떤 사람이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어떤 사건에 등을 돌리지 않고 모든 것을 상냥한 눈으로 보며 받아들여 그 하나하나를 내재적 가치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다.


♣어떤 외적인 일로 고통을 당한다면, 너를 괴롭히는 것은 그 외적인 일이 아니라, 그에 대한 네 판단이다. 그리고 그 판단을 당장 지워 없애는 것은 너 자신에게 달려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