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성역할 개념과 자아 개념에 대해

[관련글 읽기:자아개념]





 자신의 성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 개념을 깨닫는 것은 자아 개념 형성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여러 연구 결과에 다르면 부모, 어린이집 보모, 유치원 교사 등은 아이의 성역할 고정관념 형성을 촉진시킨다고 한다. 예를 들면 이들은 남자 아이의 거칠고 고집스러운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를 주거나 용납하는 경향이 있으며, 여자아이의 그런 행동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금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남자아이의 행동은 여자아이보다 더 거칠어지거나 자기주장적이 된다.

 이런 성역할 학습은 "나는 남자니까 이래야 한다, 나는 남자니까 저래서는 안된다." 등의 관념을 가지게 한다. 다라서 "나는 씩씩하고 남자답다."라든가, "나는 예쁘고 여자답다."라는 등의 성역할과 관련된 자아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다. 즉 성역할 개념을 갖는 것이 자아 개념 형성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자아 개념의 문제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성역할 개념과 자신의 행동 간에 차이가 있을 때 생긴다. 예를 들면 어떤 남자아이가 있는데,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은 여자의 행동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기는 인형을 좋아한다고 하자. 이 아이는 성역할 개념과 관련해서 자아 개념의 발달상에 갈들을 겪을 것이다. 즉 자신의 신념과 행동 간에 틈을 인식하는데, 심리학에서는 이를 인지적 부조화라 한다. 인지적 부조화 상태는 심리적으로 불편한 상태를 일으키므로 부조화를 경험하는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든 이를 없애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면, 인형을 가지고 놀고 싶은 욕구를 억압하며 '나는 남자니까 인형을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을 강화한다. 그러나 인형에 대한 욕구가 강한 경우에는 그런 방법이 효과가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갈등을 겪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이 여자가 아닌가, 자신이 어딘가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의심하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지나치게 고정적인 성역할 개념을 가지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의 직업세계나 가정생활에서 남녀의 역할 구분이 많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부억ㅋ일은 여성의 몫이었지만, 오늘날 많은 남성들이 부엌일을 여성과 공유하고 있다. 직업 세계에서도 과거에는 여성의 일과 남성의 일 구분이 심했지만, 현대사회의 직장 문화는 점점 남녀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는 성역할과 관련해서 과거보다 훨씬 더 유연한 자아 개념을 길러 줄 필요가 있다.

[인간과 교육/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건강하면 건강할 수록 몸이 마치 없는 것처럼 느껴져요.

그렇다고 몸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자연스러우면 자연스러울수록

전혀 노력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요.
그렇지만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없는 듯이 본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 본성이고 진리입니다.


옛날에 마음 하나가 있었어요.

그 녀석이 혼자 있는게 심심해서

둘로 나뉘어보자고 했어요.

그런데 서로가 원래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

둘이 노는게 재미가 없었던 거예요.

마치 장기 둘 때 한 사람이 양편을 다 하면 재미없잖아요.

그래서 마음은, 원래 하나였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자고 했어요.

그렇게 한참을 살다 보니까 원래 하나라는 것을

완전히 잊어버렸어요.

이게 바로 지금 우리의 상태에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 올레KT,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T브로드밴드, CJ헬로비전 등 각 지역케이블 인터넷 사용자 등, 모든 인터넷사용자 속도 측정 가능. 100메가 광랜,기가인터넷 속도, 인터넷전화품질측정, 경로추적, 웹페이지 접속시간 등을 측정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프랑스 오페라

서정적 비극(Tragedie Lyrique): 륄리에 의해 성격이 분명해진 프랑스 고유의 오페라는 이탈리아 오페라와 구분하기 위해 '서정적 비극'이라 불리게 된다.

[관련글:부퐁논쟁]



 오페라는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바로크시대 프랑스음악의 성격을 확립하는 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서유럽의 다른 나라들처럼 바로크 초기에는 프랑스 역시 이탈리아 오페라를 그대로 수입하여 공연하였다. 그러나 165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프랑스에서는 이탈리아 오페라가 프랑스인들의 정서에 맞지 않다는 비판이 거세진다. 특히 이탈리아어가 프랑스어에 비해 악센트가 강해서 듣기에 거북하다는 점, 이탈리아에서 오페라단을 초청하는 데 드는 경비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카스트라토에 대한 거부감이 이탈리아 오페라의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후 강력한 왕권을 내세웠던 루이 14세가 등장한 1670년대 프랑스는 정치, 외교에서의 주체성을 주장하면서 동시에 프랑스 고유의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반영하는 프랑스 고유의 오페라 개발에 주력하게 된다. 특히 륄리(Jean Baptiste Lully, 1632~1687)가 왕실음악을 관장하면서 프랑스 오페라는 왕실의 권위를 반영하고 동시에 이탈리아 오페라와 구분되는 프랑스 고유의 특성을 띄면서 발전하게 된다. 소설적인 상상이 가미되었지만 영화 <왕의 춤(Le Roi Danse,2000)>을 보면 예술(춤과 음악)을 통해 왕의 권위를 과시하고자 한 루이 14세의 의도가 잘 드러난다.

 륄리에 의해 성격이 분명해진 프랑스 고유의 오페라는 이탈리아 오페라와 구분하기 위해 '서정적 비극(Tragedie Lyrique)'이라 불리게 된다. 서정적 비극은 오페라 공연이 시작된기 전에 관현악으로 이루어진 프랑스 서곡(French overture)을 연주하였는데 언제나 느린 부점리듬으로 시작되는 프랑스 서곡은 오페라 공연을 보기 위해 입장하는 루이 14세와 왕족, 귀족들의 느린 행진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막으로 이루어진 서정적 비극은 왕에 대한 찬양, 프랑스와 관련된 영웅들의 낭만적이고 신기한 모험을 주제로 삼았다. 그리고 춤을 아꼈던 루이 14세의 취향을 고려하여 프랑스 오페라는 극의 내용이나 전개와 상관없이 극 중간에 발레를 삽입하였는데 루이 14세와 륄리 사후에도 한동안 발레는 프랑스 오페라의 관습으로 남게 된다. 륄리를 비롯한 많은 왕실작곡가들은 이탈리아어와 달리 비음과 연음이 많은 프랑스어를 정확하면서도 예술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레치타티보를 만들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륄리 사후 서정적 비극은 '화성론(Traite de I'harmonie,1722)'의 저자 라모(Jean Philippe Rameau,1683~1764)에 의해 그 전통을 이어가지만,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를 찬미하는 백과전서학파와 4차례의 논쟁을 치루면서 고전, 낭만시대에 새로운 형태로 변화, 계승, 발전된다.

[음악의 이해와 감상/김종수 권도희 김성혜 이지선 유영민]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실용적인 쿠쿠전자 인덕션 에코레인지 1구

 

쿠쿠전자 1구 인덕션 에코레인지 CIR-A1710FB/인덕션 전용 전골냄비 포함 셋트 구성/판매가 298,000원

 

[이미지/내용출처 : 쿠쿠1번지]

 

모델명 CIR-A1710FB 
가열방식 인덕션 
출시년월 2014년11월 
주요스펙 IH1구 
소비전력 1700W 
12단계 화력 조절 
쇼트상판 
터치방식 
차일드락 
 요리 중 남은시간 표시
 고온주의 표시
 정전 보상 기능
음성지원 
메모리 기능 
 전용그릴
 IH 전용그릴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석가모니 부처는 죽음에 임박하여 제자 아난다에게 "자기를 등불로 삼아, 자기를 의지하게 하고 법을 밝혀 법에 의지하게 하라. 방종하지 말고 정진하는 것이 좋으니라."(長部 經典)고 가르쳤다. 깨달음을 통해 마음의 평안과 조화를 이룬 자기야말로 행복의 원천이자 등불이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불교는 자신의 약점을 자신이 갖고 있는 지혜를 통해 초극할 수 있음을 가르쳐 준 인간 신뢰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자기의 해탈과 다른 사람에 대한 자비, 즉 자기의 완성과 다른 사람에 대한 봉사를 하나로 실현한 석가모니 부처의 행동과 가르침은 현대에도 불교도의 행복관의 핵심이 되면서 동시에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과 깨달음의 말씀으로 늘 살아 있다. 자기 수양과 자비의 실천을 통해 얻어지는 그야말로 "마음의 평안함이 최고의 행복"(法句經)인 것이다. "꽃의 향기가 제아무리 짙더라도 그 향은 바람을 거슬러 퍼질 수 없다. 그러나 순수한 마음에서 풍기는 덕(德)의 향기는 바람을 거슬러 이 세상 끝까지 간다"(法句經, 華香品).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우리 안에는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조용히 바라보는 자가 있습니다.

밖의 일은 수시로 변해도

'바라보는 자'의 의식은 그 일에 상관없이

그저 온전히 현재에 있습니다.

삶의 고통의 원인은,

내 안의 '바라보는 자'를 잊고

외부의 사건과 대상에 마음을 빼앗긴 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덜 생각하며 살고 싶다면,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마음을 현재에 두면 돼요.

생각이나 걱정은 모두 과거나 미래의 영역에 속해 있어요.

현재를 생각할 수 있나요?

지금 바로 이 순간 현재를 생각할 수 있나요?

해보세요. 어때요? 불가능하지요?

마음을 현재로 가져오면 생각은 쉬게 됩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바로크의 어원

[Baroque:찌그러진 진주 라고 하는 뜻으로 포르투갈어에서 유래]



평소 중세나 르네상스시대 음악을 접할 일이 거의 없는 것과 달리 바로크 시기의 음악은 음악회나 라디오 프로그래, 드라마나 영화의 배경음악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래서 클래식음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바로크음악들, 곧 <사계>, <메시아>, <아다지오>, <캐논>, <G선상의 아리아>,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을 들으면, 작곡가가 누군지는 몰라도 어디선가 들어본 익숙한 음악이란 생각을 할 것이다. 그리고 대충 바흐, 헨델, 비발디 같은 작곡가의 작품일 거라 짐작할 것이다.

 바로크음악의 친숙한 느낌과 달리 그레고리오 성가와 같은 중세시대의 음악, 그리고 르네상스시대 유럽음악계의 대스타인 조스캥 데 프레의 미사곡은 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서양음악과 다른 생소한 느낌을 주는 것일까? 바로크음악이 가깝게 느껴지고 그 이전의 유럽음악이 멀게 느껴지는 이유는 시대적으로 바로크가 현재와 더 가깝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바로크음악에 사용되었던 악기, 연주법, 음악용어는 물론 음악을 만드는 음조직인 음계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장, 단조체계와 거의 같이 때문일 것이다.

 바로크음악에 익숙한 우리에게 르네상스와 중세음악이 낯설고 생소한 것처럼 바로크가 시작되던 1600년대 무렵 살았던 유럽인들 역시 과거 음악과 전혀 다른 이 새로운 음악이 많이 낯설게 느꼈졋던  것 같다. 서양음악사에서 1300년경 아르스 노바에 이어 두 번재 등장한 새로운 음악이 당시에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은 1600년경부터 시작된 음악에서의 새로운 사조를 바로크(Baroqe)로 불렀다는 점에서 짐작할 수 있다. 이 '바로크'라는 말은 포르투갈어의 '찌그러진 진주(barock)'에서 비롯된 말이다. 찌그러졌다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와 다른 바로크음악의 새로움을 1600년경 무렵의 사람들은 기괴하고 그로테스크(grotesque)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중세와 르네상스시대를 풍미했던 종교적인 내용의 다성음악과 전혀 다른 형태의 새로운 음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초기 바로크음악을 '누오베 무지케'라고 부른다. 이 '누오베 무지케' 라는 말은 1602년 '카치니'가 발표한 새로운 형식의 가곡집에서 유래한 것이다.

 바로크의 시작을 1600년경으로 보는 이유는 고대 그리스연극을 부활시키려는 시도에서 만들어진 노래극(오페라)이 이 무렵 등장하면서 다성음악과 전혀 다른 방식의 음악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크 끝을 1750년경으로 보는 것은 이해헤 바로크 이념을 음악적으로 가장 잘 구현한 작곡가로 알려진 바흐가 세상을 떠나면서 실질적으로, 상직적으로 바로크라는 한 시대가 막을 내린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음악의 이해와 감상/ 김종수 권도희 김성혜 이지선 유영민]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전문가들은 나름대로의 능력과 경험이 있어요.

그런데 의뢰인이 너무 꼬치꼬치 모든 것을 조정하고 감독하려 하면

그들의 노하우나 창의력을 발산하지 못해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관심을 갖고 지켜본다는 느낌은 주되

한 발짝 물러설 줄도 알아야 합니다.


다년간 경헙이 있는 의사나 변호사, 회계사가

개업한 지 3, 4년 된 열정에 찬 젊은 분들에 비해

꼭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화려한 경력이 아니라

'내 케이스를 얼마만큼 신경 써줄 수 있는가?'인 것 같아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어렸을 땐 사는 게 진짜 만만했었는데

살수록 왜 이러냐.

인생이라는게 있잖아,

아무리 찔러도 안 넘어오는 남자 같아."

-드라마 <내조의 여왕> 중 김남주 대사


너무 쉽게 부탁을 들어주면

사람들은 그 고마움을 쉽게 잊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조건을 달아가며

겨우 겨우 부탁을 들어주면

오히려 더 고마워해요

참 이상한 일입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中/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