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화 산업과 관련된 개념들

문화산업과 관련된 개념은 의식산업, 지식산업, 정보산업, 창조산업, 예술산업 등이 있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Theodor Adorno)와 호르크하이머(Max Horkheimer)가 '계몽주의 변증법(Dialektik der Aufklarung)'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하지만 이들이 사용한 문화산업의 개념은 현재 사용하는 것과 같은 개념은 아니었으며, 대중문화를 비판하면서 '대중문화'라는 용어의 부적절함을 지적하고 이를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로 대체할 것을 주장했다. 이후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가 발전하면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여러 개념들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문화산업과 관련된 개념들은 아래와 같다.

 엔첸스 베르러(Hans Magnus Enzensberger)는 독점자본주의 사회에서 문화산업은 현존하는 의식을 생산하고 관리하고 조직화, 통제화 하는 이른바 인간의 의식을 제조하는 산업이라고 하여 이를 '의식산업'으로 규졍하고, 대표적인 의식산업으로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레코드, 광고 등이 있다고 하였다.

 매칠럽(Fritz Machilup)은 지식이나 정보도 일종의 소비재라고 주장하면서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재생산, 유통과 관련된 신문, 잡지, 출판, 방송, 교육, 광고, 행정 서비스의 7개 산업군을 '지식산업'이라고 칭하였다.

 '정보산업'은 정보의 생산과 유통에 관련된 산업을 의미하며 '북미산업분류체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출판, 영화 및 음반, 방송 및 통신, 정보처리 서비스 등을 정보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창조산업'은 영국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서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을 이용해 지적 재산권을 만들고,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산업활동'을 말한다.

 '예술산업'은 캐나다의 산업분류기준에 사용되었는데, 문화예술의 전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