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시공간 유형, 대안공간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한 장이 아니라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 그리고 해체의 가능성을 직면하여 그것들을 지속의 동력으로 삼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대안공간 풀 디렉터 이성희)



[대안 공간 풀/altpool.org]


[대안 공간 풀/altpool.org]


대안공간이란 기존 전시공간인 미술관이 현대미술의 흐름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반성적 대안의 개념으로 1970년대에 나타난 새로운 시도와 운영을 지향하는 전시공간이다. 이는 전시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큐레이터가 운영의 주체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예술가나 비평가가 운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는 자유로운 전시공간이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쌈지스페이스를 시작으로 대안공간 루프, 사루비아 다방, 스톤앤워터, 스페이스 빔, 대안공간 풀 등이 생겨나면서 현대미술의 새로운 흐름과 경향에 일조하였다. 하지만, '예술경영'의 저자 용호성은 예술경영(2010)에서 "하지만 이러한 대안공간들은 고질적인 운영재원의 문제와 기존 미술관의 전시방향 변화로 인해 점차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2009년 초 쌈지스페이스가 10년간의 성공적인 운영에도 불구하고 폐관하게 된 것은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한 것에서 볼 수 있 듯 점차 수요와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병이 났으면 그 병은 육체의 병이지 마음의 병은 아니다. 성한 다리가 절룩거리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다리에 생긴 고장이지 마음에 생긴 고장은 아닌 것이다. 이 한계를 분명히 한다면 마음의 평화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병이 났다고 해서 마음의 평화까지 해치지 말아야 한다. 마음의 건강을 잃지 않으면 육체의 건강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힐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