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두통의 종류

[두통:headache]




 두통의 종류로는 긴장성 또는 근육성 두통, 편두통, 부비동 두통으로 구분한다.

 가장 일반적인 긴장성 두통은 얼굴과 목, 두개근육의 긴장으로 유발되는데, 이마와 머리의 양쪽 옆부분, 머리 뒷골 주변에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수면이 부족하다거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는데, 단순한 일을 반복하거나, 독서 등도 근육성 두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편두통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보통 머리의 한쪽에서 발생을 하는데 맥박이 뛰 듯이 맥이 느껴진다. 이러한 두통은 머리에 있는 혈관이 수축 및 이완을 반복하면서 두통을 유발하는데, 대개 오심,구토,이명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눈이 침침해지거나 빛에 민감해지고 열점(flashing spot)을 느낀다.

 

 부비동 두통은 뺨의 윗쪽, 이마, 콧등 주변에 위치한 부비동 위의 통증을 말한다. 부비동은 콧속 양쪽에 있는 구멍으로 여기에 염증이 있거나 액체가 고이면 통증이 유발되는데, 몸을 굽히거나 아픈 부위를 만질 때 더욱 악화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감기, 알레르기, 공기오염, 기타 호흡기 질환 등이 부비동 두통을 유발한다.


 이러한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은 투통이 일어나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평소에 두통이 일어나는 상황을 인식하고 있으면 어떠한 상황에 두통이 발생을 하는지 유추할 수 있으며, 그러한 상황을 피하면서 두통 또한 일부분 피해갈 수 있다. 또,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더불어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은 미리 피해야 한다.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으로 알려진 것은 바나나, 카페인 음료, 초콜릿, 양파, 호두, 적포도주, 신 크림, 초산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