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대리 강화나 대리 처벌은 우리가 학습하는 상당한 부분을 설명해 준다고 한다. 사실 우리는 심리학을 배우지 않고도 실생활에서 이 대리 강화와 대리 처벌을 사용하여 자녀나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선행상은 가장 대표적인 대리 강화의 예라고 할 수 있는데, 선행상의 경우 일차적으로는 선행을 베풀고 선행상을 받은 사람만 직접적인 강화를 받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선행과 선행상 수상을 관찰한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그와 유사한 선행을 베풀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정에서 형이나 언니가 칭찬받는 행동을 보고 동생이 따라 하는 것도 일종의 대리 강화에 의한 사회학습 현상이다.

 

 일벌백계(한 사람을 처벌하여 백명의 사람을 경계 한다 라는 뜻)는 대리 처벌의 효과를 기대하는 대표적인 행동 통제 방식이다. 우리는 학급에서 규칙을 위반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일일이 다 벌을 줄 수 없을 때가 많다. 따라서 교사는 그중 몇몇 아이를 처벌할 수 있을 뿐인데, 이때 동료 학생의 처벌을 관찰한 다른 아이들이 그 행동을 하지 않게 될 때 이를 두고 "대리 처벌에 의한 사회학습이 발생했다."고 설명한다.

 

 동물도 관찰에 의한 모델링을 하는가? 사회학습은 인간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동물들도 관찰로 학습한다는 증거는 많다. 예를 들면, 어떤 새들은 가정에 배달된 우유병의 윗부분을 부리로 찢어서 우유를 먹는다. 이런 현상은 처음에 몇몇 새들이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학습한 행동을 다른 새들이 보고 모방한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가와무라라는 일본 학자가 관찰한 원숭이들 중에는 모래나 흙이 묻은 음식을 물에 씻어서 먹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것도 어떤 한 원숭이가 물에 씻어서 먹는 장면을 다른 원숭이들이 모델링한 것이라고 한다. 이 예에서 모래가 씻겨진 고구마는 모래가 묻어 있는 고구마보다 먹기도 좋고 맛도 더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음식에 묻은 모래를 씻어 내는 행동은 계속해서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을 잘 가는 사람은 수레바퀴 자국과 발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트집 잡을 흠이 없다. 셈을 잘하는 사람은 산가지를 쓰지 않는다. 문을 잘 닫는 사람은 빗장과 자물쇠 없이도 열 수 없게 한다. 잘 묶는 사람은 새끼줄로 묶지 않더라도 풀 수가 없게 한다. 그런 방법으로 성인은 언제나 사람들을 잘 구제하기 때문에 돌보지 않고 버려지는 사람이 없게 된다. 언제나 물건을 잘 구원하기 때문에 돌보지 않고 버려지는 물건이 없게 된다. 이것을 거듭 밝히는 것, 곧 습명(襲明)이라 부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훌륭한 사람은 훌륭하지 않은 사람의 스승이며, 훌륭하지 않은 사람이란 훌륭한 사람의 자원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스승을 귀중히 여기지 않고 그러한 자원을 아낄 줄 모른다면, 비록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크게 미혹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노자,제27장 교용(巧用)]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잘 숙고한다는 것은 사유의 일이며 숙고에 있어서 일종의 올바름이다. 잘 숙고했다는 것은 목적을 제대로 성취하는 것이며, 어떤 의미로는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다. 만일 잘 숙고했다는 것이 실천적 지혜가 있는 사람의 특징이라면, 숙고를 잘한다는 것은 목적을 성취하는 데 따르는 올바름일 것읻고, 이데 대한 참된 파악이 바로 실천적 지혜이다.

 

 영혼이 그것에 의해 긍정하거나 부정함으로써 참을 인식하게 되는 것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것들은 기예, 학문적 인식, 실천적 지혜, 철학적 지혜, 그리고 직관적 지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스 윤리학 中]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아! 우주여 그대의 목적에 맞는 것은 모두가 나에게도 맞는다. 그대에게 있어서 시기에 적합한 것은 모두 나에게 있어 역시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거나 한 일이 없다. 아! 자연이여 그대의 계절이 가져오는 것은 모두가 한결같이 나에게는 무르익은 과실이다. 우연이라고 보이는 것도 섭리과정의 테두리 안에 있는 것이다. 자연이 가져오는 것과 그리고 자연의 과정을 밟아 가는 것은 자연의 모든 면에 이로운 것이다. 춥든 덥든 피곤하든 휴식을 취하든 욕을 먹든 칭찬을 받든 죽어가든 일에 바쁘든 그것이 너의 일이라면 너의 의무를 다하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명상록 中]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칸트의 이야기 처럼 공중을 날아가는 새가 맞은 편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보고 '저 바람만 없으면 내가 얼마나 빨리 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역풍이 불지 않는 한 새는 떠 있을 수 조차 없는 것이다. 진공에서 새는 날수가 없다. 삶의 저항이 없으면 젊음의 에너지도 결국 쓸모없게 된다. 역풍이라는 것이 우리를 방해하는 조건이 아니라 우리의 에너지를 발산하게 하고, 보다 좋은 곳으로 우리를 이끌게하는 조건이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행복은 무르익은 과일처럼 복된 환경에 의해 입속으로 굴러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원제목을 '행복의 정복' 이라고 붙인 까닭도 여기에 있다. 왜냐하면 피할 길 없는 불행과 심신의 여러 가지 질병과 투쟁 및 빈곤, 그리고 죄악이 충만한 이 세상에서 남녀를 막론하고 행복한 인간이 되려면, 누구나 다 함께 당하는 여러 가지 불행의 원인과 과감히 싸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현명한 사람은 미리 방지할 수 있는 불행에 사로잡히려고 하지 않으며, 피할 길 없는 불행에 대하여는 시간과 감정을 허비하지 않는다. 그리고 피할 수 있는 불행이라 할지라도, 이를 피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바칠 경우에 더 소중한 목적을 잃는 게 있다면 단념해 버린다. [러셀]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국내에 크고작은 정수기 회사들이 굉장히 많죠? 대표적으로 웅진코웨이, 청호나이스, 동양매직 등등. 그런데, 조금 늦게 시작하긴 했지만, 밥솥으로 너무나 유명한 쿠쿠전자의 쿠쿠정수기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이 늘어난것 같습니다. 이승기가 전속모델로 활동을 하고 있기도 하고, 다름 아닌, 웅진 코웨이나 청호 나이스 등에 비해 가격이 무엇보다 저렴하면서 디자인이나 품질이 그에 못지않기 때문인것 같은데요, 그와 더불어 쿠쿠가 작년에 상장을 하면서 회사의 규모도 키우고 보다 공격적으로 렌탈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소비자의 관심도 많이 늘어난것 같습니다.

 

이런 쿠쿠정수기의 공격적인 렌탈 마케팅에서 추천할만한 정보 중 한가지는 7대 홈케어 서비스입니다.

 

[출처:수기렌탈 추천 정보, 쿠쿠 전속모델 이승기, 쿠쿠1번지]

 

정수기렌탈 추천 정보, 쿠쿠정수기렌탈 7대 홈케어 서비스

 

1. 조리수밸브 무상 설치

쿠쿠 정수기 설치 때, 조리수 밸브를 무상으로 함게 설치.

 

2. 4개월 마다 필터 교체

4개월 마다 쿠쿠 네추럴 매니저가 집으로 방문 필터 교체.

 

3. 쿠쿠제품 점검 서비스

쿠쿠정수기 외, 비데, 제습기, 공기청정기, 전기레인지, 밥솥 등 쿠쿠 제품을 점검.

 

4. 무료 스팀살균 서비스

도마, 싱크대 등 위생이 필요한 곳에 스팀 살균 서비스.

 

5. 약 알칼리수 관리

약알칼리수 테스트를 통해 수질 관리.

 

6. 폐정수기 철거

폐정수기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방문시 철거.

 

7.대기전력측정 서비스

전기세절약을 위해 대기전력을 측정, 전기세 절약에 도움.

 

렌탈은 말 그대로 비용을 지불하고, 오랜기간 동안(최소36개월) 빌려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수기 선택시, 서비스 부분에 대해서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전문가의 의견을 떠나서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대체로 남의 의견을 너무나 중요시한다. 굶주림을 면하고 투옥을 회피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세상의 여론도 마땅히 존중해야 하겠지만 이 한계를 넘는 것은 스스로 불필요한 전제의 노예가 되는 것이요, 같은 방법으로 생복에 간섭을 하는 것이다.

 

 여론에 대하여 태연스러운 태도를 취하는 것은 하나의 힘인 동시에 행복의 원천이 된다. [러셀]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참된 가치를 지닌 성적 관계 역시 피차에 침묵을 지키지 않고, 쌍방의 성격이 합치되어 하나의 새로운 종합적인 인격으로 승화하는 관계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사랑에 대하여 조심하는 것은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지름길이다.

 

 가장 고귀한 사랑을 소유한 자들은 서로 생명을 부여한다. 기쁨으로 사랑을 받아들이고 또 기꺼이 사랑을 베푼다. 피차에 서로 행복하기 때문에 세상을 재미있는 곳으로 여긴다.

 이러한 사랑도 그 자체는 결코 특별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상대방의 생명을 빨아들이되 아무것도 갚지 않는다. 생명력이 강한 사람일수록 이와 같은 흡혈귀적인 양식에 속한다. 그들은 이를테면 자기의 희생자들로부터 생명을 하나하나 뺏앗는거나 다름이 없다. [러셀]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양자가 피차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랑, 즉 오직 자기의 선만을 이루는 수단이 아니라, 공동의 선으로 결합된 사랑이 참된 행복의 중요한 요소이다.

 

너무나 강한 자아는 이르테면 하나의 감옥이다. 인생을 마냥 즐기려면 모름지기 이 감옥에서 탈출하여야 한다. 이런 자아의 감옥에서 탈출한 사람만이 참된 애정을 지닐 수가 있는 것이다. 애정은 받기만 하여서는 충분치 않다. 사랑은 주는 것만큼 받고, 또한 받는 것만큼 줄 때 최고에 도달한다. [러셀]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