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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평안하다고 해서 상을 받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건강에는 분명히 좋은 것이다. 행복한 사람은 자기를 망각하는 대로 방임해 둔다. 병에 대하여 행복은 가장 좋은 무기이다. 그런데 슬픔에 잠겨 있는 사람은 흔히 행복이 결과이며 원인이 아니라고 한다. 기쁨은 능숙한 의사보다도 더욱 솜씨 있게 육체를 그 내부로 부터 처치한다. 그것은 모든 병을 악화시키는 병에 두려움을 갖지 않는다.

행복이란 쇼윈도 속의 물건처럼 우리가 선택하여 돈을 내고 집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글너데 행복은 당신이 그것을 손에 갖고 있지 못하면 행복할 수 없다. 만일 당신이 이것을 외부에서 찾으면 켤코 아무것도 행복한 모습을 취하지 않을 것이다. 요컨대 행복에 대하여는 추리할 수도 예견할 수도 없다. 그것은 지금 현재 갖고 있어야 한다. 행복이 미래 속에 있는 것처럼 여겨질 때는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이미 행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희망을 갖는다는 것이 곧 행복을 의미한다.[알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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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행의 원인이란 따로 있을 수 없다. 모든 것이 우리의 욕심과 그 작용에 달려 있다. 아무리 건장한 체격도 대개는 식사, 보행, 주의력, 독서, 날씨 등 어떤 외적인 조건이나 형편에 따라 날마다 긴장에서 침체로 왔다가 또 침체에서 긴장으로 옮아가는 것이다.[알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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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외투 정도로 밖에는 관계가 없는 그러한 종류의 행복이 있다. 예컨대 유산을 상속하거나 복권을 뽑아 한몫 보는 것이 그것이다. 명예도 그러하다. 우연에 의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힘에 의존하는 행복은 이와는 반대로 우리에게 합치된다.


옛날의 현자는 난파에서 구조되어 알몸으로 육지에 올라가서 "나는 전 재산을 몸에 지니고 있다."고 말하였다. 이와 같이 바그너는 그의 음악을, 미켈란젤로는 그가 그릴 수 있던 모든 숭고한 화상을 몸에 지니고 있었다.[알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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