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직까지 자기의 약점을 한 차례도 내보이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약점을 아직 들키지 않았을 따름이다.

-라 로슈푸코


고기는 물을 얻어야 비로소 헤엄을 치지만 자신이 물에 있음을 잊으며, 새는 바람을 타야만 비로소 날지만 바람이 있음을 모른다.

-'채근담'


사람들은 행운의 절정에서 그들로 하여금 거기까지 올라가게 한 그 똑같은 우연에 의해서 굴러떨어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라 브뤼에르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어떤 운동이든 운동을 할때는 가능한 준비운동 -> 본운동 -> 정리운동 순으로 하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부작용을 없애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준비운동의 경우 신체가 본격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심박동 수, 호흡, 혈류, 체온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주고 관절을 좀 더 유연하게 해 준다. 따라서 준비운동을 통해 운동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과 부정맥의 가능성을 감소시켜준다. 준비운동은 맨손체조와 스트레칭, 가벼운 러닝 등을 5~15분간 계속하는 것이 좋다.


본운동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지구력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정 근력 운동도 선택적으로 병행하면 좋다. 본운동은 각자의 몸상태에 맞게 목표 시박동 수 및 강도로 실시하는데, 최소 20~30분 이상은 실시해야 한다.


정리운동은 신체를 운동 전의 상태로 안전하게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정리운동에 들어가면서 운동 강도를 서서히 줄여 가야 한다. 운동은 심박동 수, 혈압, 체온, 근육 내 젖산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정리운동은 심박동 수를 점차 저하시키고 부정맥의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또한 신체의 주요 근육들에 흐르는 혈액량을 서서히 감소시키고 근육 내에 축적된 젖산을 제거시키며 하체에 혈액이 몰리는 것을 막아 그로 인해 나타나는 어지러운 증상을 예방한다. 이러한 정리운동도 준비운동과 마찬가지로 5~15분간 실시하는데, 주요 근육들의 움직임이 서서히 감소하도록 천천히 걷기, 스트레칭, 심호흡 등으로 서서히 마무리 한다.



운동 강도나 빈도에 따라 운동을 하고난 다음날 근육이 아프고 당기거나 결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근육 내에 젖산이 과다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럴 때는 몸을 가만히 두는 것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으로 근육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보다 빨리 완화시킬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정수기를 사용하다보면 간혹 볼수 있는 경우로, 냉온정수기 사용 중에 온수가 갑자기 뜨겁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한잔을 받아서 버린 다음 다시 온수를 받으면 뜨거운 물이 나옵니다.

두번째 잔도 뜨거운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런데, 첫번째 한잔을 버리고 두번째 잔에 온수를 받았는데도 역시 뜨겁지 않다면, 정수기 모델이 물이 나오는 출수구가 하나로 된 전자식인 경우에는 온수쪽에 불이 들어와 있는지 확인하거나 온수가 나오도록 설정 돼 있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다이얼식 정수기는 다이얼을 좌우로 돌려 냉수,온수,정수를 선택 확인하기



기계식 정수기인 경우 뒷면 온수스위치 확인하기


 기계식 정수기인 경우에는 정수기 본체 뒷면에 있는 온수 스위치가 혹시 ON 상태로 돼 있는지 확인한 후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렌탈 회사 쪽에 A/S 요청을 해야합니다.


 그 밖에 참고로, 온수를 빠른 시간 안에 너무 많이 빼내게 되면 순간적으로 온수가 뜨겁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을 둔 후에 온수를 사용하면 다시 뜨거운 물이 나오게 됩니다.


[내용출처: 동양매직 공식렌탈서비스몰]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인생에 주어진 의무는

다른 아무것도 없다네

그저 행복하라는 한 가지 의무뿐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 세상에 왔지


그런데돋

그 온갖 도덕

온갖 계명을 갖고서도

사람들은 그다지 행복하지 못하다네


그것은 사람들 스스로 행복을 만들지 않는 까닭

인간은 선을 행하는 한

누구나 행복에 이르지

스스로 행복하고 마음속에서 조화를 찾는 한


그러니까 사랑을 하는 한

사랑은 유일한 가르침

세상이 우리에게 준 단 하나의 교훈이지


예수도

부처도

공자도 그렇게 가르쳤다네

모든 인간에게 세상에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그의 가장 깊은 곳

그의 영혼

그의 사랑하는 능력이라네


보리죽을 떠먹든 맛있는 빵을 먹든

누더기를 걸치든 보석을 휘감든

사랑하는 능력이 살아있는 한

세상은 순수한 영혼의 화음을 울렸고

언제나 좋은 세상

옳은 세상이었다네


-헤르만 헤세, '행복해진다는 것'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스승이 제자를 가르치는 데는 다섯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첫째는 속히 알게 함이요,

둘재는 남의 제자보다 낫게 함이요,

셋째는 알아서 잊지 않게 함이요,

넷째는 온갖 의문을 다 풀어서 들려줌이요,

다섯째는 제자의 지혜를 스승보다 낫게 함이다.

[육방예경(六方禮經)]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색의 두가지 형태의 질병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이 뇌출혈보다 훨씬 많다고 한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실질 내에 출혈을 일으킨 것을 말하며, 뇌출혈의 원인으로는 고혈압과 약해진 혈관벽이 늘어나 동맥류를 이룬 상태, 그리고 뇌혈관의 선천성 기형 등이 있는데 대부분의 뇌출혈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이 이 두가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이 경우 과로나 감정의 불안정 및 한냉자극 등이 발작을 유도하여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동맥벽이 파열되어 일어난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좁아진 상태에서 혈액이 응고된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뇌혈전) 발생하는 경우와 심장 내의 혈전이 떨어져 나와 혈류를 타고 뇌혈관에 들어가 뇌혈관의 좁은 부위를 가로막는 경우 뇌색전으로 인해 뇌세포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뇌조직에 허혈, 괴사가 발생하게되는 경우다.


이러한 뇌졸중의 예방은 뇌졸중의 위험요인을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인데, 주요 위험요인으로 고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판막증, 흡연, 비만, 피임약 복용 등이 있다. 특히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뇌졸중 발생률은 혈압이 정상인 사람의 4배 가량이나 된다, 또, 당뇨병도 뇌졸중 발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당뇨병과 고혈압이 함께 있는 사람은 뇌졸중 발생 확율이 정상인 보다 6배나 된다. 따라서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인인 고혈압과 당뇨병 그리고 동맥경화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을 위한 최선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이 아는 것처럼 경주시 교동(校洞)의 최부자집은 12대 300년 동안 만석꾼을 유지했고 10대 진사를 배출한 저명한 집안으로 유명하다. 또한 최부자집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실천한 존경받는 집안으로, 가문의 명성과 함께 전해지는 가훈 또한 유명한데, 최부자집의 가훈은 '육훈(六訓)' 이라고 하여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은 하지 마라.

2.재산은 만 석 이상 지니지 마라.

3.과객을 후하게 접대하라.

4.흉년기에는 땅을 사지 마라.

5.며느리들은 시집온 후 3년 동안 무명옷을 입혀라.

6.사방 백 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


다음은 육연(자신을 지키는 교훈)


1. 자처초연(自處超然) 스스로 초연하게 지내라. 

2. 대인애연(大人靄然) 남에게 온화하게 대해라.

3. 무사징연(無事澄然) 일이 없을 때 마음을 맑게 가져라. 

4. 유사감연(有事敢然) 일이 있을 때 과감하게 행동하라.

5. 득의담연(得意淡然) 뜻을(성공) 얻었을 때도 담담하라.

6. 실의태연(失意泰然) 실패했을 때에도 태연히 행동하라.


이와 같이 최부자집 자손들이 지켜야 할 여섯 가지의 교훈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 경주 최부자집 고택/네이버 지식백과]


마지막 '경주 최부자'는 최준(1894~1970) 선생으로 독립운동가,기업가,사회운동가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방직후 인재양성을 위한 뜻으로 대부분의 전재산을 대학설립에 기부하였다. 최준 선생은 그러한 공으로 정부는 1983년 대통령표창,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습니다.


경주 최부자집의 '육훈'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양반가의 가통을 유지, 존속하기 위해 작성되는 가훈의 목표와 내용, 특징이 아주 선명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각 조목의 의미 해석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가문의 전통 계승과 존속을 위해 정쟁에 얽매이지 말라고 하는 것과 인정, 검약, 후덕, 진휼 등으로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한 것 등은 최부자집의 생존방식이자 후손들에 대한 교육목표였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최부자집이 흉년에 땅을 사지 않는다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헐값으로 내놓은 전답을 매입하는 것은 가진 사람의 도리가 아니라고 보았던 것이고, '육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 같은 이 집안의 전통 중에는 파장 때 물건을 사지 않는다는 것도 있다. 석양 무렵이 되면 물건값이 떨어지기 마련으로 대부분 파장 무렵까지 기다렸다가 '떨이' 물건을 사지만, 최씨 집안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상인들은 제일 질이 좋은 물건을 최부잣집에 먼저 가지고 왔다고 하는데, 이는 최부잣집이 물건값을 깎지 않는다는 신뢰가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과객을 후하게 대접하라"든지, "주변 백리 안에 굶어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는 가훈도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것이다. 참으로 대단한 지혜와 통찰력을 가진 선조가 이 집안의 영광을 만들었던 것이다.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소장,작은창자(small intestine , 小腸)


소장은 길이 6~7m, 지름 약 2.5cm의 관으로 십이지장, 공장, 회장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소장은 위에서 내려온 음식물(미즙)을 담즙, 췌장액, 장액과 혼합하며 소장의 점막과 충분히 접촉시켜 흡수시키고 나머지 내용물을 대장으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사진 네이버 건강백과/메디아트]


소장에서의 소화는 소장 점막에서 분비되는 장액과 부속선인 췌장에서 분비되는 췌장액,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에 의해 이루어진다. 장액 내이ㅡ 소화효소는 말타아제, 수크라아제, 락타아제, 아미노펩티다아제, 디펩티다아제가 있어 탄수화물, 단백질을 소화한다. 췌장액의 소화효소는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트립신, 키모트립신으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소화한다. 담즙은 간에서 분비되고 담낭에 저장된다, 담즙에는 소화효소는 없고, 담즙산염이 지방을 유화시켜 기름을 물에 녹게 한다. 여러 소화액에 의하여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로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면 소화가 완료된다. 이들 소화된 영양소는 소화관 점막을 거쳐 혈액으로 흡수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사진 동양매직 공식렌탈서비스몰]


요즘 집집마다 또는 사무실이나 각종 업소 매장 등에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정수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정수기를 사용하는 도중 여러가지 이유로 단수가 되면 정수기를 어떻게 케어해야 할까요? 렌탈정수기라면 문제가 되는 경우에 정수기 렌탈 회사에서 알아서 케어를 해주기도 하겠지만, 구매정수기의 경우는 잘못된 대처로 정수기에 큰 무리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정수기 사용중 수돗물이 단수가 되는 경우에는 정수기와 연결된 중간밸브-보통 수도원수와 연결된 부분. 싱크대 하단이나 수도꼭지 냉수 쪽에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밸브가 달려있습니다.-를 잠궈주고, 정수기의 전원코드는 즉시 분리해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수기 저수통에 물이 없는 상태에서 정수기가 계속 돌아가게 되고, 그로인해 잘못하면 정수기 필터와 온수히터 등에 큰 무리를 주어 정수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내용출처: 동양매직 공식렌탈서비스몰]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알콜중독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흥미로운 것은 그 요인 중 하나로 바로 유전적 원인도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알콜중독에 관한 연구에서 알콜중독인 부모를 둔 자녀는 그렇지 않은 부모의 자녀보다 알콜 중독이 될 가능성이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콜 중독자의 자녀는 마시는 술의 양도 많았고, 또 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도 보다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양상은 여자보다도 남자에게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알콜중독의 유전성이 어디에서 기인하는지를 밝히기 위해 유전자에 대한 연구도 호라발히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알콜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 부모나 형제 등의 가족력도 한번쯤 의심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