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조선시대에는 사람의 오복(五福)을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이렇게 다섯가지로 일컬었는데, 그 중 고종명은 일생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덕을 베풀며 살다가 제명대로 일생을 마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고종명은 오복중 다른 것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 사람들은 누구나 고종명을 희망했다.


고종명을 말할 때는 주로 회갑(回甲)과 회혼(回婚) 그리고 회방(回榜)을 주로 거론하는데, 회갑은 태어난 지 만으로 60살이 되는 것을 말하고, 회혼은 혼인을 한 지 60년이 된 것을 말하며, 회방은 과거에 합격한 지 60년이 된 것을 말한다.


평균 수명이 지금과 같지 않은 옛날에는 60세까지 사는 경우가 아주 드물었기 때문에 회갑을 맞이한 사람은 성대하게 베풀고, 더욱 장수하기를 축원하는 잔치를 열었다.


회혼은 앞서 말한 것 처럼 결혼을 한지 60년이 되는 것을 말하므로, 회갑보다도 훨씬 어려웠다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보통 15~20세에 결혼을 했다고 가정하더라도 회혼을 맞이하는 나이가 되면 최소 75살~80살이 되어야 회혼이 가능했는데, 부부가 모두 살아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그 확률이 대단히 낮을 수 밖에 없었다.

회혼식은 노부부가 다시 신랑과 신부가 되어 결혼식(회혼례)을 올리는 것으로 아들과 사위가 혼인식을 거행하는 집사와 신랑을 인도하는 기러기 아범이 되고, 달과 며느리가 신부의 수발을 드는 수모가 되었으며, 손자 손녀들이 구경꾼이 되어 큰 잔치를 열었다.


회방 또한 과거에 합격한지 60년을 뜻하는 것으로 회갑, 회혼보다도 훨씬 확률이 낮았다. 조선시대에는 보통 과거에 합격하는 평균 연령이 30세를 넘었다고 하는데, 한 사람의 회방연을 구경하려면, 그 사람의 나이가 보통 90세는 되어야 가능했던 것이다.


조선 후기의 문인인, 장혼(張混 1759~1828)의 문집인 '이이엄집(而已广集)에는 회갑과, 회혼 그리고 회방이 얼마나 맞이하기 어려운 것인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데,


세상에서 희귀한 일이라고 칭하며 사람들이 경하하는 것이 세 가지 있다. 생년의 회갑, 등과의 회방, 초례의 회근이 그것이다. 이것은 황왕(皇王)과 제백(帝伯)의 권세로도 취할 수 없고, 진나라나 초나라 도주공(陶朱公)이나 의돈의 부(富)로도 구할 수 없으며, 현인군자의 덕이라도 반드시 얻을 수는 없는 것이다. 오직 장수한 후에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회갑을 맞이하는 것은 열에 대여섯이고, 회방을 맞이하는 것은 백에 서넛이며, 회혼은 천에 한둘이다.


     회갑을 넘기기도 어려웠던 시절에 회갑과 회혼 그리고 회방을 모두 맞이하는 것은 극히 드물고 어려운 일이었다. 따라서 고종명은 건강하게 적당한 부를 가지고 덕을 베풀면서 평안하게 노후를 맞이하는,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큰 복록을 누리는 것으로 당시 사람들에게는 커다란 희망사항이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어찌 보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고종명은 일생을 살아가는 변하지 않는 목표이자 중요한 가치가 아닐까 싶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