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보물 527호 단원 풍속도첩-고누놀이/국립중아박물관]


고누놀이는 우리 선조들이 많이 즐기던 놀이로 어떻게 유래되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아주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놀이이다.

고누놀이는 그 형태에 따라 우물고누, 줄고누, 호박고누, 자동차고누 등이 있는데

먼저 우물고누는 2명의 상대가 각각 2개의 말을 사용해 하는 것으로

말이 더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 지게되는 놀이다.


[우물고누/네이버지식백과]


다음 줄고누는 말을 다섯 개씩 준비하고(더 많은 칸수를 그려 말의 숫자를 늘려도 상관없다.) 격자 선을 따라 상하 좌우로 한칸씩 번갈아 움직일 수 있으며 대각선으로는 가지 못하고 상대편 말이나 내 말이 있으면 넘지 못한다. 또 상대면 말을 따먹을 수 있는데 내 말과 말 사이에 상대편 말이 끼게 되면 따먹을 수 있다.

줄고누는 이렇게 상대편 말을 다 따먹게 되면 이기는 놀이다.


[줄고누/네이버지식백과]


다음 호박고누는 3개의 말을 지정된 위치에 두고 시작하게 되는데 한 번에 한 칸씩 움직일 수 있으며, 원 안에서는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지만 맨처음 있던 진지 자리에 돌아오면 돌아갈 수 없고 상대편 진지로 들어갈 수도 없는 놀이다.

우물고누와 마찬가지로 더이상 말을 움직일 수 없을 때 지게된다.


[호박고누]


마지막 자동차고누는 말을 각 네 개씩 준비하고 대각선 모서리에 말을 위치한 다음 시작하게 된다. 이역시 줄고누처럼 칸수를 늘려도 관계가 없다.

상하와 좌우로 움직일 수 있지만 대각선으로는 가지 못하며, 네개이 원은 자동차 바퀴인데, 말이 한칸씩 움직이다가 원이 시작되는 접점에 있게되면 원을 따라 한바퀴를 돌아 여러 칸을 전진(직진으로만)할 수 있다. 이때 원을 돌아 전진하면서 상대편 말이나 내 말이 막고 있으면 그 앞에 멈춰야 한다.

상대편 말을 따먹을 수 있는 것은 반드시 바퀴를 돌아야 따먹을 수 있고 상대 말을 따먹은 후에는 따먹은 그 자리에 내 말을 두어야 한다.

이 역시 상대편 말을 모두 따먹는 경우 이기게 된다.     


[자동차고누/네이버지식백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