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급성중독

알콜중독의 기본양상은 알콜의 섭취에 의해 나타난 특수한 신경학적 또는 심리적 징후들과 행동의 변화들이다.

급성중독상태일 때 나타나는 신경학적 징후들로는 말이 또렷하지 못하고, 운동기능의 협응이 안되어서 섬세한 일을 하지 못하고, 보행 시 비틀거리는 증상이 있으며, 주의력과 기억력의 장애가 온다.

심리적인 징후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기분이 불안정하고 변덕스러우며, 성적인 행동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억제하기 어렵고, 말이 많아지는 것 등이 있다.

행동의 장애로는 싸움을 하거나 판단력의 손상,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장애 및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 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급성중독 상태의 지속시간은 마신 알콜의 양과 얼마나 빨리 마셨느냐에 따라 다른데, 대개 술을 마신 후 수 시간에서부터 12시간 가량 지속된다.


알콜 금단증상

장기간 지속적으로 술을 마시다가 갑자기 술을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징후로는 손이나 혀의 떨림, 오심이나 구토, 무기력감, 나른함, 가슴이 뛰고 식은땀이 나는 것, 불안하거나 우울함, 구갈증, 두통, 수면장애, 악몽 등을 들 수 있다.

이 증후는 금주 후 곧바로 나타나서 대개 일주일 이내에 소실되는데, 간혹 간질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


알콜 금단선망

장기적인 알콜중독자가 갑자기 음주를 중단하거나 감량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개 5~15년 이상 술을 마셔 온 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불안, 초조, 식욕부진, 진전(떨림), 공포감에 의한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보인다.

다음으로 섬망상태와 함께 자율신경기능 항진 증상이 있고, 진전, 망상, 환각, 안절부절 못하는 행동, 지남력 장애 등을 볼 수 있는데 특징적으로 이때 환각은 주로 환시(幻視)로 나타나 벌레나 괴물 같은 것들이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낸다고 느끼며 심한 공포감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대개 경과는 음주 중단 후 1~3일째 시작해 5~7일에 해소된다. 심한 경우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하기도 한다.


환각증

알콜의존이 있는 사람이 폭음을 중단 또는 감량한 후 보통 48시간 이내에 갖가지 환청을 듣게 되는 질환이다. 환청은 주로 목소리이며, 그 내용은 기분이 좋지 않거나 괴롭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개 수 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되며 간혹 만성 경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환청 이외에 피해망상 등이 같이 나타나서 정신분열증과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알콜성 건망증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면 티아민(thiamine)이라고 하는 비타민이 결핍되기 쉬운데 이 때문에 오는 건망증후군이다. 주 증상은 건망증이며, 자기 주변의 시간, 공간, 인물 등에 대한 지남력의 장애, 기억의 결핍된 부분에 엉뚱한 다른 삽화(기억)를 끼워 넣어 말하는 작화증, 말초신경장애 등을 보인다. 그 밖에 소뇌의 이상에 의한 운동실조증 등의 신경학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알콜성 치매

장기적으로 음주를 지속할 경우 위의 경우들과 같은 일시적인 중독증상 이외에 비교적 영구적인 상태인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술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가장 먼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단 술을 과량 섭취하게 되면, 신체의 보호능력이 감퇴되어 세균, 진균 및 바이러스 등 미생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고, 알콜성 간병변증, 암, 심내막염 등의 발생빈도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알콜을 투여한 실험돌물이나 알콜을 남용 또는 과음하는 사람들을 관찰해 보면 여러 가지 면역이상, 즉 항체반응 억제, 면역에 관계하는 임파구 증식반응의 감소, 그리고 세포성 면역반응이 나타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간은 술의 주성분인 알콜을 분해, 해독하는 장기이기도 하지만 정작 간 자체도 알콜이나 알콜의 대사산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된다.

소주 반 병 정도의 에탄올을 거의 매일 계속 마신 사람들 중의 반수 가량이 5년 후에 지방간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지방간이 있는 경우에 젊은 연령층에서 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증상은 쉽게 피로하고, 식욕이 없고, 헛배가 부른 것 등이다.

지방간이 있다고 진단되면 술을 끊고 치료를 받아야 하며, 조기에 치료할 경우 지방간은 다소 호전될 수도 있다.

만성알콜중독자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알콜성 간염은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태로서 간경화의 전 단계이다.

일부 간염환자는 간장 섬유조직의 경화가 일어나 간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데 이것이 간경화의 전구변화이다.

일부는 알콜 자체가 직접 변화를 일으켜 간경화가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매일 소주 반 병 이상을 10~20년간 계속 마시면 간경화가 발생한다고 하며 주량이 많을 수록 간경화에 걸릴 확률이 높다. 간경화는 지방간과는 달리 술을 끊어도 좋아지지 않으며 간의 재생능력도 상실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뇌경색]


[뇌출혈]


뇌출혈과 뇌경색의 예고 증상


뇌출혈의 증상은 발작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때대로 두통, 구토, 현기증, 사지의 저림, 탈력감 등의 전구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뇌경색의 예고증상으로는 일과성 뇌허혈 발작을 들 수 있는데, 이 상태는 뇌조직으로의 혈액순환이 한순간 정지되어 뇌조직의 산소결핍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반신마비, 감각이상, 시력장애, 언어장애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가 연수에서 좌우가 교차하기 때문에 손상된 뇌부위의 반대편 측에 증상이 나타나며, 병소의 위치에 따라 언어장애, 어지럼증, 안면 신경마비, 발음장애, 운동실조증, 시야결손, 복시,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온다.

대뇌의 상당히 큰 부위나 뇌간에 병소가 있는 경우에는 급격히 의식이 소실되고 식물인간상태가 된다.



뇌출혈과 뇌경색 응급 처치 및 관리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즉시 전문가를 찾아서 조치를 취하면 뇌세포 손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으므로 환자를 신속하게 병원에 후송해야 한다.

급성기에는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1차적 목표이므로 호흡 및 순환부전의 사정, 합병증 예방을 통하여 뇌나 그 밖의 중요 신체기관에 더 이상 손상이 가지 않도록 응급처치를 한다.

뇌경색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뇌혈관이 막혀 혈액공급이 차단되고 3시간 정도가 지나면 뇌세포가 죽으므로 적어도 발병 3시간 이내에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만성기에는 운동장애, 감각장애 및 언어장애 등 후유증에 대한 재활치료와 뇌졸중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약물치료, 저염, 저지방 식사, 규칙적인 일상생활, 과로와 긴장 해소, 고혈압의 위험요인 감소)를 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당신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뭐 좋은 말이야. 그런데 난 못해." "우리 마누라가 그렇게 하게 내버려두지 않을 거야." "그 사람이 절대 가만 있지 않을 걸." "그럴 만한 돈이 없어." "난 그 정도로 강하지가 못해." "난 그 정도로 돈이 많지가 않아." "난 아니야, 아니야, 아니야."

이 모든 "아니야"와 "못해"도 그대로 창조된다!

-프레드 앨런 울프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1822년 "마탄의 사수" 일러스트레이션, 시작 장면의 막스와 킬리안, 위키백과


이탈리아 오페라는 유랑극단을 통해 러시아에까지 전해질 만큼 유럽인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독일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어서 베네치아에 이어 1673년 교역도시 함부르크(Hamburg)에 오페라 극장이 설립될 만큼 오페라는 독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이탈리아 오페라는 루터교회가 내세운 자국문화, 자국어를 중시하는 사고에 밀려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사회의식을 반영한 창작극(School drama)이 유행하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과 먼 과거를 주로 다루는 오페라는 주목받지 못하게 된다.


기록에 의하면 슈츠(Heinrich Schutz, 1585~1672)가 1630년 무렵에 <다프네>라는 최초의 독일어 오페라를 작곡했다고 전해지지만 현재 이 작품은 남아 있지 않다. 이후 고전시기에 모차르트에 의해 오페라는 인기를 끌지만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독일의 정서와 독일 고유의 음악전통보다는 범민족적인 고전의 가치를 표현하는 데 더 주력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독일 오페라는 낭만 초기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86~1826)가 작곡한 <마탄의 사수(Der Freischutz, 1821)>로 이야기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빅토르 하라(Victor Lidio Jara Martinez,1932~1973,칠레)


빅토르 하라는 1932년 9월 23일 칠레 산티아고 변두리 마을 로꾸엔에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적 어머니를 통해 칠레 민요를 익혔던 빅토르 하라는 성장하면서 연극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연극학교에 입학을 한다.

그러다 칠레 전통민요를 조사, 채집하는 활동을 하면서 점차 민족음악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나가게 되는데, 칠레 민요운동의 선구자인 비올레따 빠라를 만나게 되면서 '꾼꾸멘'이라는 민요그룹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런 음악적 활동을 하면서 그는

당시 중남미의 문화운동이자 혁명운동 '누에바 깐시온(Nueva Cancion, 새로운 노래)'에 동참함으로써 본격적인 사회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0~1970년대는 라틴 아메리카의 정치적 격변기였다. 사회적 불평등과 정치적 혼란, 미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등이 라틴 아메리카를 거센 혁명의 소용돌이로 몰고 갔다. 1959년 쿠바혁명 이후 페루, 볼리비아, 콜럽비아 등에서도 게릴라 활동과 함께 불안정한 정치상황이 계속되었다.

특히 칠레는 1970년 사회다으이 살바도르 아옌데(Salvador Allende)가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선거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는데, 아옌데 지지자 중에는 누에바 칸치온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빅토르 하라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미 1960년대부터 사회문제를 전면에 내세운 노래를 만들어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었던 빅토르 하라는 기타를 도구삼아 사회운동을 벌였던 싱어송라이터였다.

그러나 가사를 모르고 듣는다면 그의 노래가 사회운동의 일환이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아름답고 소박한 음악을 만들어냈다.

비극적인 것은 아옌데 정부가 들어선 지 불과 3년 만인 41세의 나이에 칠레에서는 미국의 지지하에 군사쿠데타가 일어나게 되고, 빅터 하라는 아옌데 정부를 지지하던 다른 동료들과 함께 체포되어 심한 고문 끝에 죽임을 당한다.



내가 노래를 하는 것은 단순히 노래하는 것이 좋아서도,

내 목소리를 뽐내기 위해서도 아니오,

내 정직한 기타가 하는 말을 대신 하기 위함이라네.

내 기타의 마음은 이 세상 사람들의 마음이기 때문이오.

내 기타는 비둘기와 같이 날아간다네,

끝없이, 마치 성수(聖水)가 뿌려지는 것처럼

용감한 이들과 죽어가는 이들을 축복하면서,

그렇게 내 노래는 할 일을 찾았다네.

비올레타 파라도 그렇게 말하곤 했다네.

-빅토르 하라<마니페스토(manifesto, 1973)>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클로드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 프랑스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 프랑스


드뷔시와 라벨로 대표되는 프랑스 인상주의는 19세기 낭만사조와 20세기 현대음악어법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1894)>과 <바다(1903)>, 라벨의 <볼레로(1928)>와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1899)> 같은 작품은 고전, 낭만의 음악과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준다.

사실 드뷔시는 자신의 음악이 '인상주의'로 불리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독일식의 지나친 감정표현과 전혀 다른 프랑스문화에 나타나는 단순하고 우아하면서 자연스러운 느낌과 잘 맞는다 하여 드뷔시의 음악을 인상주의라고 부르는 것이다.

초기의 드뷔시는 바그너의 음악에 경도되었지만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접한 자바(Java)의 가믈란(gamelan)음악에사용된 5음 음계와 다양한 타악기 음색이 조화를 이루는 것에 크게 감동을 받고 음악적 취향이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인상주의 음악은 조성음악의 I도와 V도의 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장단조 음계 대신 온음 음계(wholetone scale, 도-레-미-파#-솔#-라#), 5음 음계(도-레-미-솔-라), 선법 그리고 화성법에서는 금지하는 병진행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까지의 작품과 전혀 다른 음향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빠른 아르페지오와 피아노에서 손톱으로 건반을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글리산도(glissando) 음형을 자주 사용하여 하나의 음을 정확하게 소리내기보다 미끄러지듯이 연주하여 넓은 음역을 사용한 점이 특징적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한국의 기층음악/상주민요/출처:천재교육]


[한국의 공연음악/판소리/출처:천재교육]


한국의 기층음악

기층음악의 존재방식은 현대적 혹은 도시적 음악과 다르다.

기층음악은 삶의 현장에서 사용된 음악으로 민요, 풍물, 놀이음악, 무속음악 등이 있다.

음악의 생산자와 수용자가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악보로 기록하지 않고 주로 구전(口傳)을 통해 즐기는 음악으로 같은 사람이 부르더라도 부를 때마다 노래가 똑같지 않다.

이 때문에 기층음악에 속하는 개별음악은 모두 유일성을 띈다.


한국의 공연음악

공연을 위한 음악은 전문가가 만들었기 때문에 기층음악과 구별된다.

창우, 사당패, 도시적 가수집단 등과 같은 민간의 전문공연집단들은 당대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예를 확장하고 예술의 지평을 넓혔다.

그들이 만든 음악이 바로 산조, 시나위, 삼현육각, 판소리, 단가, 병창, 최창잡가, 입창잡가 등이다.


민간에서 발생한 기층음악과 공연음악은 서로 비슷한 면도 있는데,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음악어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구전음악이라는 점에서 같다.

그러나 공연음악은 기층음악을 모태로 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기층음악의 특징을 갖고 있지는 않다.

공연음악은 전문적 기예를 과시해야 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삶의 현장을 직접적으로 재현하기 보다는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또 공연음악의 개별음악들은 창조적이기는 하지만, 음악을 만드는 체계가 구조화되어 있고 음악양식이라는 별도의 차원을 갖기 때문에 기층음악에서 말한는 유일성을 갖는다고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공연음악과 기층음악은 구별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터치가 필요없는 또하나의 슈퍼청정기!

슈퍼 L 가습청정기(ACL-V15) | 슈퍼 i 청정기(ACL-V16)



언제부터인가 출시가 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스스로 알아서 작동하는 인공지능 AI 자율 공기청정기가 드디어 SK매직에서 국내최초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슈퍼청정기 신제품은 기존 동양매직이 SK그룹으로 인수되며, SK매직으로 사명이 바껴

처음 내놓은 신제품이라 많은 심혈을 기울여 내놓았다고 합니다.

(참고. 동양매직이 SK매직으로 사명이 바뀐 것은 2016년 11월29일 부터입니다.^^)


SK매직의 기존 슈퍼청정기 라인업에 추가되는 시리즈로 출시 모델은 가습복합청정기와 타워형 베이직 청정기 2가지 모델입니다.


[가습복합청정기 슈퍼 L 청정기 ACL-V15]



[타워형 베이직 청정기 슈퍼 i 청정기 ACL-V15]


인공지능 AI 자율청정시스템을 통해 공기청정기 스스로 '측정 > 판단 > 계획 > 작동'


이번에 출시된 SK매직(동양매직) 인공지는 AI 슈퍼청정기의 모티브는

바로, 터치로 부터 자유로운 청정기라고 합니다.


터치가 부쩍 많아진 요즘,

곰곰히 생각해 보면 거의 매일 눈을 뜨고 잠들 때까지

우리의 하루는

끊임 없는 터치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K매직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의식하지 않고 쉼없이 호흡해야하는 공기,

그래서 공기청정기 만큼은 스스로 알아서 해주는

우리의 터치가 필요없는

공기청정기를 만들자!

당신의 청정기를

Touch Free 하겠습니다!


이런 SK매직의 모티브에서 볼 수 있 듯이

SK매직 인공지능 AI 슈퍼청정기는

국내최초로 자율 청정 시스템을 적용해

공기청정기가 마치 실내환경을 직접 보고 느끼는 듯

스스로 실내 공기를 측정, 판단, 계획, 작동합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 AI 자율청정 시스템은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말하는 걸까요?

핵심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슈퍼 L 가습청정기(ACL-V15), 슈퍼 i 청정기(ACL-V16) 동일 적용 시스템



SK매직 AI 자율공기청정 시스템 특징 1.


스스로 작동

공기청정기가 알아서 스스로 실내 오염을 측정하고, 판단, 계획, 작동,

실내 공기를 최적으로 정화시킵니다.



SK매직 AI 자율공기청정 시스템 특징 2.


실내 오염도 분석 

매주 실내 오염도를 스스로 분석,

공기가 오염되었던 시간대를 기억한 다음,

해당 시간대가 되기 전에 미리 공기를 정화시킵니다.



SK매직 AI 자율공기청정 시스템 특징 3.


외부 공기 상태 파악

실내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위치해 있는

지역 및 주변의 황사, 미세먼지 농도와 같은 공기 상태를 파악해

스스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줍니다.



SK매직 AI 자율공기청정 시스템 특징 4.


사용자 GPS

사용자가 외출 후 귀가할 때에도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인식해 500m 이내에 들어오면

미리 실내공기를 측정하고 판단해

쾌적한 공기를 만들어 줍니다.



SK매직 AI 자율공기청정 시스템 특징 5.


예약 기능

특정 시간에만 공기청정기 작동을 원하는 경우라면

예약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만 공기청정기가 작동됩니다.

ex)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집안 청소를 해야 한다면

청소가 끝나는 시간인 12시를 예약해 놓으면

매주 오후 12시마다 스스로 알아서 작동합니다.


슈퍼청정기 디자인 작업


※슈퍼청정기에 대해 보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슈퍼 L 가습청정기 ACL-V15 자세히 보기]


● [슈퍼 i 청정기 ACL-V16 자세히 보기]



SK매직샵 | 공식렌탈서비스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