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남용 약물 중 유기용매는 방향성 휘발물질로써, 의약품은 아니지만 중추신경 흥분 혹은 억제 작용이 있기 때문에 도취감, 환각, 혼돈, 다행감, 착각 등을 유발한다.

유기용제는 대부분 상온에서 기화성이 풍부하고 지용성물질로써 실제 사용되는 종류는 400~500종에 이른다.

유기용제 증기가 인체로 흡입되면 휘발성 및 지용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용이하게 폐의 기도를 통하여 혈류에 유입되고 뇌조직으로 가며, 지방질 융합작용에 의하여 뇌조직의 파괴와 수축을 일으킨다.

염색체 이상을 일으키기도 하여 정신분열증, 운동과 언어 장애, 간질발작이 있을 수도 있다.

중추신경을 억제하여 지각능력의 저하가 일어나며, 마취상태가 되어 판단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가출, 혼숙, 절도, 강도, 강간 등의 범죄행위가 일어나기도 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본드나 시너이며 부탄가스도 이용된다. 가격이 저렴하고 구입이 용이해 청소년들 사이에 남용되고 있는데, 간편한 사용방법으로써 비닐봉지 속에 유기용제인 시너나 접착제를 적당량 짜 넣은 후 봉지 속의 증발 포화된 유기용제 증기를 고의로 흡입하여 명정, 도취감, 이상체험을 느낀다. 부탄가스의 경우 처음에는 1~2통을 사용하지만, 사례보고에 의하면 하루에 15통까지 사용하다가 사망한 예도 있다.

유기용제는 중추억제작용이 있고 명정현상, 즉 도취감은 알콜이나 바비튜레이트(진정과 수면 기능을 발휘하는 향정신성의약품)보다 현저하며 남용 초기에는 혈압과 심전도의 변화, 마취효과 등이 있으며 난폭성이 생기며 과량 중독 시에 빈혈, 혼수, 사망에 이른다.

직접적인 사망 원인은 의식이 저하된 상태에서 구토를 하고 이의 흡인으로 인해 질식사하거나 비닐봉지를 사용하므로 혼수상태에서 질식사한다.

톨루엔 성분의 유기용제류를 흡입하면 의식장애, 지각이상, 정서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정신의존성은 있지만 신체의존성이 없다.

유기용매의 남용은 이처럼 정신적 신체적 엄청난 손실은 물론, 생명과도 직결될 만큼 위험하지만, 구하기가 용이한 만큼 청소년들이 열등감이나 분노에서 해방감을 느끼기 위해 비교적 쉽게 사용하며 집단적, 개인적으로 남용되기 쉽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