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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생식기관 및 구조/메드아트]

남성생식기 부속선은  정낭, 요도, 요도구선, 전립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낭은 정관에서 파생되어 확장된 선이며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1개의 정낭이 있다.

정낭은 사정 시 정자와 알칼리성의 끈끈한 용액을 혼합하여 배출하며, 이 알칼리성의 끈끈한 용액은 정자의 운동성과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성분인 과당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요도는 소변과 정액을 배출시키는 관으로 내부에는 작은 선들이 있어 점액을 생성한다. 요도구선은 콩 크기의 작은 선으로 요도 안에 대칭적으로 있으며 윤활제인 알칼리성 점액을 생성하여 사정 시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한다.

전립선은 남성생식기 중 가장 큰 생식선으로 방광 아래 요도 부위를 둘러싸고 있으며, 근섬유로 구성된 결합조직과 30~60개 관상포상선의 고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립선 내에 사정관이 개구되어 있으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자극으로 약알칼리성 액체를 생성하여, 사정 시 부교감신경의 작용으로 전립선이 수축하면 요도를 통하여 약알칼리성인 전립선액을 홈합하여 배출한다.



[관련 글: 남성생식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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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1848호 남구만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848호 남구만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848호 남구만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848호 남구만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848호 남구만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남구만 초상은 네 본이 전해지고 있는데, 네 본 모두 생김새와 양식이 같다. 보물 1484호 남구만 초상 외에 남구만이 영의정 재직 시절에 모사한 영정이 현재 경기도 용인시 파담마을에 있는 사당에 남아있다.


남구만( 南九萬, 1629~1711, 조선시대 문신)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운로(雲路), 호는 약천(藥泉) 또는 미재(美齋), 조선 개국공신 재(在)의 후손이며, 할아버지는 식(烒)이고, 아버지는 현령 일성(一星), 어머니는 권박(權瞨)의 딸이다.

송준길의 문하에서 수학했으며, 1651년(효종 2년) 진사시에 합격하고, 1656년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헤 가주서, 전적, 사서, 문학을 거쳐 이듬해에 정언이 되었다.

1659년 홍문록에 오르고 곧바로 교리에 임명되었다.

1684년에는 우의정, 이듬해 좌의정 1687년 영의정에 올랐다.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득세하자 강릉에 유배되었으며, 1694년 갑술옥사 때 다시 영의정에 기용되어, 1696년 중추부영사가 되었다.

1701년 희빈 장씨의 처벌에 대해 경형을 주장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퇴관, 경사(經史), 문장을 일삼았다. 문장과 서화에 뛰어났으며, 시조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는 그의 작품 유명하다. 문집에는 '약천집(藥泉集)'이 있다.


보물 1484호 남구만 초상은 관복을 입고 앉아 있는 전신좌성으로, 사모에 서대를 착용하고 쌍학문 흉배를 부착한 현록색 단령을 입고 정면을 향해 앉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조선시대 공신상의 전형을 보여준다.

사모는 높아지고 폭은 약간 좁아졌으며 18세기 이후에 등장하는 구름과 학이 포함되어 있다.

얼굴 살결은 이전에 비해 붓으로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는 특징을 보이며, 중국초상화의 형식 요소들을 받아들인 것들도 엿볼 수 있는데, 정면관, 표피 깔린 교의 족좌대 위의 팔자형 신발 등이 바로 그것으로 지적된다.

조선후기에 들어서면 이렇게 정면관을 취한 초상화가 나타나는데,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다시 칠, 팔분면으로 제작이 된다.

정면으로 그려진 이 초상화는 엄숙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며, 얼굴을 윤관선이 거의 없는 듯이 보여 몰골기법에 가가우며, 얼굴 전체적으로 미묘한 선염을 구사하며 높낮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표현기법은 그리기 가장 어려운 정면상을 소화할 정도로 초상화 기법이 성숙했음을 보여주는 점이기도 하다.

그림의 크기는 전체 224cm X 107cm, 그림 162.1 X 87.9c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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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목표를 성공이 아닌 행복으로 정하십시오.

성공하고도 행복하지 않으면,

그것이 진정한 성공일까요?

행복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돌진만 하지 마시고

친구, 가족, 동료들 같이 챙기면서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혜민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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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보물 1483호 이채 초상(李采 肖像), 국립중앙박물관



작자 미상의 이채 초상에서 이채는 관을 쓰고 심의(深衣)-옛날 학자가 모든 공직을 떠나 있을 때 입었던 옷. 를 입고 정면을 응시하는 모습을 그렸다.

얼굴은 짧고 묘사적인 붓질을 수없이 그려 얼굴의 굴곡과 특징을 잘 표현해냈고, 양쪽 귀는 얼굴색보다 붉은 것이 특징이며, 흰 수염의 묘사도 매우 세세하고 대담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렇듯 안면의 세세한 묘사에 비해 심의에 나타난 주름은 음양을 세세하게 표현하기 보다는 비교적 단순하고 대담한 선을 위주로 처리해 입체적 느낌은 덜하다.

하지만 얼굴의 세세한 표현과 몸체의 단순하고 대담한 표현이 주는 대조를 통해 얼굴모습을 보다 특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노인의 품위를 잘 나타내고 있어, 조선시대 초상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초상화 상단 양측에는 찬문이 씌어져 있는데, 화면에서 우측 상부에는 이한진(李漢鎭, 1732~1815)이 전서로 쓴 이채의 자제문이 있고, 좌측 하단에는 유한준(兪漢寯, 1760~1834)이 예서로 쓴 찬문이, 좌측 상부에는 송원(松園)이 정묘년, 순조7년(1807)에 행초로 쓴 원교노인(圓嶠老人)의 찬-그림에서의 원교노인은 서예가 이광사(李匡師, 1705~1777)가 아닌 원교라는 호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이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이 씌어져 있다.


초상화 크기: 134.3cm X 77cm(전체), 99.6cm X 58cm(그림)


이채(李采, 1745~1820)는 영조 21년에 태어나 순조 20년까지 활동했던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우봉(牛峯), 자는 계량(季亮), 호는 화천(華泉), 시호는 문경(文敬)이다.

1744년(영조 50) 사마시에 합격해 진사가 되었고, 그 이듬해에 휘령전 참봉에 제수되었다. 차츰 사헌부, 호조, 형조의 벼슬을 거쳐 돈녕부주부를 지냈으며, 음죽현감이 되었을 때 무고로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내려가 학문에 전념하며 가업을 계승하는데 전념했다.

그러다 1790년(정조 14)에 다시 벼슬길에 올라 홍릉령, 지례현감, 선산부사, 상주, 충주, 황주 목사, 익위사의 위수, 사어 등의 관직을 거쳐 호조참판, 한성좌우윤 및 동지중추부사를 지내게 된다. 저서로는 시문집인 '화천집' 16권 8책이 전한다.


화천집,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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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 생각하며 살고 싶다면,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마음을 현재에 두면 돼요.

생각이나 걱정은 모두 과거나 미래의 영역에 속해 있어요.

현재를 생각할 수 있나요?

지금 바로 이 순간 현재를 생각할 수 있나요?

해보세요. 어때요? 불가능하지요?

마음을 현재로 가져오면 생각은 쉬게 됩니다.

-혜민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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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국립중앙박물관



보물 347호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은 높이 29.7cm의 크기의 15세기 조선시대 초기 제작된 유물로써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도자기인 청자에서 분청사기로 넘어가는 과정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매병이다.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매병'은 고려말 상감청자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 무늬를 표현하는 기법에 있어 인화(印花)-도장을 찍어 문양을 표현하는. 기법의 비중이 높아지고, 유약에 있어서도 상대적으로 밝은 회청색으로 바뀐 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깨쪽에 연꽃잎 문양을 간략하게 표현해 넣었고, 그 바로 아래쪽에는 넝쿨 띠를 상감하여 넣었다.

몸체 전체에 점을 찍어 채우고, 4개의 큰 원안에 파도 무늬 배경을 넣고 물고기를 각 두마리씩 상감하여 넣었다. 또, 큰 원과 원 사이 윗쪽에 학 네마리를 상감하여 표현했으며, 잘록한 허리부분에는 꽃과 풀을 추상적으로 표현해 넣었으며, 그아래에는 연꽃잎 모양의 문양을 상감하여 둘렀다.

유약은 청자유에 가까운 담청색을 띤 분청유를 사용하였는데, 복잡한 문양 구성과 유약은 기형과 더불어 청자에서 분청사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모습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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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생식기는 난소와 난관, 자궁과 같은 내생식기와, 외음부, 질과 같은 외생식기로 이루어져 있다.

[여성생식기/메드아트]


태생기에 양측 난소에서 약 40만 개 이상의 원시난포가 관찰되나 완전히 성숙하여 배란되는 난포 수는 일생동안 400개 정도이다. 원시난포는 사춘기경부터 성숙하기 시작한다.

성숙난포가 난소표층에 접근하여 그 표면으로 돌출하고 결국 난소표면에서 파열되어 2차 난모세포인 난자가 복강 내로 배출되는 것을 배란이라고 한다. 배란된 복강내의 난자는 난관으로 들어가 이동하게 된다.

배란은 초경부터 폐경이 될 때까지 한 달에 1회, 한쪽의 난소에서 1개의 난자가 난관을 천천히 내려오는 동안에 정자와 결합, 수정되어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 임신이 된다.

난자는 수정되지 않으면 죽고 성숙난포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에 의해 증식된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는데 이러한 현상을 월경(생리)라고 한다.


[관련글: 남성생식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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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생식기의 역할은 정자의 생산과 공급이다. 남성생식기는 사춘기에 완전히 발달하며, 고환, 음낭, 음경(페니스)과 같은 외성기와 전립선, 정자를 모아두는 몇 개의 관 등과 같은 내성기로 이루어져 있다.

[남성생식기관/메드아트]


고환은 태아기에는 복부에 있다가 출생 전에 음낭 안으로 내려온다. 고환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하나는 정자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것이다. 테스토스테론은 성기의 성숙, 얼굴과 몸의 발모 및 굵은 목소리의 변성 등에 관계한다.

음경은 요도의 대부분이 지나가는 부분으로 성적인 욕구가 생기면 발기하게된다.

부드러운 해면체 조직인 음경은 그 속에 피가 가득 참으로써 커지게 되는데, 자는동안에 꿈을 꾸면서 발기하거나 사정하는 경우를 몽정이라고 한다.

방광 바로 아래에 있는 전립선은 요도의 꼬대기를 둘러싸고 있다. 이 전립선이 만들어 내는 액은 사정되는 정액의 일부를 이룬다.

이 전립선은 남성에게 있어 주요질환의 하나가 되기도 하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전립선비대증) 하면 요도를 막아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겪게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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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생각하는 것' 보다는 '느끼는 것'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실수를 저지르면 그날 하루를 망치는 일이 흔한 것이다.

사람들은 감정만 바꾸면 하루 전체를, 심지어 인생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른다.

하루를 좋게 시작하고 그 좋은 감정을 느끼고 있으면, 어떤 일로 기분이 바뀌지 않는 한 끌어당김의 법칙에 따라 계속해서 기분이 좋아질 상황과 사람들을 끌어당기게 된다.

-밥 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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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을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자신의 흡연습관에 따른 흡연욕구를 잘 분석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내가 어떤 상황에 어떤 이유로 흡연을 하고 있는지 흡연일지를 작성해 보면 하루 중 흡연욕구와 관계없이 습관적으로 흡연을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습관들을 점차 제거하고 해당 상황에서 흡연이 아닌 다른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흡연습관과 욕구를 줄여나가는 것이 금연 성공을 위해서는 아주 중요하다.



흡연일지 쓰기 예


흡연일지

흡연

시간

장소 및 상황

흡연욕구

 강

1

6:30

기상해서



2

7:15

화장실에서



3

7:35

아침식사 후



4

8:22

버스를 기다리며



5

8:50

버스에서 내려서



6

10:05

회사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7

10:50

휴식을 취하며



8

11:05

상사에게 질책을 받고



9

11:35

질책에 짜증나서



10

12:30

점심식사를 하러 가면서



11

13:10

점심식사를 마치고



12

15:00

커피를 마시며



13

17:00

회의를 마치고



14

17:10

커피를 마시며



15

18:30

하루 업무를 마치고



16

:

술을 마시며



17

:

술을 마시며



18

:

술을 마시며




[관련 글: 니코틴 의존도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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