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간관계에서는 서로의 욕구가 충돌하여 마찰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의사를 소통하는 방법은 각자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 못지않게 상대의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경청의 자세가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있다.

서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려는 자세가 없을 때는 어떤 대화가 오고가도 자신의 의견만 제시할 뿐, 공허한 메아리로만 돌아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의견을 수렴하는 경청의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은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들어 주는 자세를 말한다.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집중해서 듣게 되면 상대방은 자신의 감정이나 사건내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털어놓게 된다.


둘째,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

상대방이 한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영적인 경청은 언어적일 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고객 끄덕임이나 미소를 지음으로써 표현되는데, 이를 통해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어 계속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셋째, 공감적 경청(empanthic listening)

경청의 최고수준으로서 이야기의 의미파악과 함께 감정의 수준까지 느끼고 있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해 주는 반응을 포함한다.


그 밖에 효과적으로 자신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비수용적인 행위나 상황이 있을 때는 상대를 비난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에 대해 서술해야 한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비수용적인 행위가 미치는 결과에 대해 진술을 하고, 마지막으로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진술한다. 어떠한 경우든 상대방에 대한 비난은 삼가야 한다.

그렇게 했을 때, 서로의 감정을 조절해가며 이야기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간에 감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관련 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고려해야할 3가지]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