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스타일은 많은 의미, 또는 뉘앙스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옷차림의 스타일(멋있는 스타일과 그렇지 않은 스타일)이나 음악 연주의 스타일(멋진 연주와 평범한 연주) 등의 용법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어런 예들은 스타일이 특정한 가치가 부여된 채 사용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경우 스타일은 어떤 선호된 미적 가치를 가리킨다. 그리고 좀 더 중립적인 의미에서 스타일은 여러 요소들(옷, 음악 연주, 글쓰기 등의 구성요소들)의 의미 있는 조합을 가리킨다.

중립적 의미의 스타일에 있어서, 요소들의 선택과 그 요소들이 조합되는 규칙은 기호적 약호(semiotic codes)로 분석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의 스타일은 가치의 표현으로, 그리고 사회적 집단들의 정체성의 표현으로 이해될 수 있다.

스타일을 선호된 미적 가치라는 의미로 사용할 때 스타일은 취향(taste)이라는 개념과 중첩되는 영역을 지니게 된다.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취향 역시 선호된 미적 가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많은 학자들은 취향이 지속적이고 안정된 선호체계를 의미하는 것인 반면 스타일은 일시적이고 유동적인 선호체계라고 구분한다.

그리고 이런 특성 때문에 스타일은 젊은 세대의 문화를 특징짓는 것으로 설명한다.

[출처: 앤드류 애드거, 피터 세즈윅 편(박명진 외 역), '문화 이론 사전' 한나래, 2003, p. 253.]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