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팬덤이란 집합적인 팬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경제학적으로 보자면 팬은 고정 수요자로서 특이한 선호체계를 갖는 소비자를 가리킨다. 즉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대량생산되어 대량분배된 오락이 레퍼토리 가운데 즉정 연기자나 서사체, 혹은 장르를 선택, 자신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존재가 바로 팬으로서, 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상이 포함되면 다른 사람들의 선호와 관계없이 그 문화생산물을 끊임없이 소비하려는 욕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시장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문화산업 생산자들에게 이상적인 소비자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팬덤은 종속적인 사람들의 문화 취향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대개 팬이ㅡ 주류가 여성들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10대 소녀들이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것은 이들이 성과 연력의 양 측면에서 가장 배제된 집단을 이루고 있고, 그 결과 정체성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강력한 하위문화에 대한 욕구를 그만큼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어쨋든 이들의 이런 강력한 욕구 덕분에 이들은 문화산업의 영역 밖에서 일종의 그림자 문화경제를 형성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