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불타는 트로이, Johann Georg Trautmann (1713–1769)/출처: 위키백과]



트로이아전쟁은 아킬레우스의 부모님 결혼식에 그 발단이 있다. 유일하게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잔치자리 가운데에 '가장 아름다운 이에게'라고 쓰인 황금사과를 던졌다. 헤라, 아테네, 아프로디테가 이를 두고 다투었고, 심판을 맡게 된 파리스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약속한 아프로디테의 편을 든다. 하지만 그 여인은 유부녀인 헬레네였고, 그녀를 파리스가 데려가는 바람에 트로이아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아가멤논은 옛 맹세에 따라 헬레네의 구혼자들을 모두 소환하여 트로이아로 쳐들어간다.

호메로스의 작품 '일리아스'는 10년 동안 계속된 트로이아전쟁 중 마지막 해의 며칠간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희랍군의 용사 아킬레우스는, 아가멤논이 자신을 무시하고 브리세이스라는 여인을 빼앗아가자 화가 나서 전투를 거부한다. 게다가 제우스에게 청하여 희랍군이 지도록 일을 꾸민다. 희랍군은 아킬레우스 없이도 한동안 잘 싸우지만 결국 엄청난 위기에 처하고, 그것을 보다 못해 아킬레우스의 절친한 친구 파트로클로스가 전투에 참가한다. 하지만 큰 공을 세우고 적을 격퇴하던 그는 결국 헥토르에게 죽고 만다. 그러자 아킬레우스는 헤파이스토스가 만든 새로운 무장을 걸치고 나가 헥토르를 죽인다.

'일리아스'에 묘사된 전투장면은 날자별로 잘 나뉘어 있다. 전투는 모두 나흘간만 벌어진다. 전투 첫날에는 처음과 끝에 대결이 두 개 있다. 첫 대결은 전쟁의 발단이 된 두 사람, 파리스와 메넬라오스 사이의 것이다. 맨 뒤의 대결은 헥토르와 아이아스의 것ㄹ이다. 이 대결 사이에는 디오메데스가 대활약을 보이는 부분이 있다.

둘째 날에는 희랍군이 큰 패배를 겪고 후퇴한다. 그래서 그날 밤에 아킬레우스의 막사로 사절이 찾아가게 된다. 선물을 많이 줄 터이니 다시 전투에 참가해달라고 간청한 것이다. 그러나 아킬레우스는 배가 불탈 때까지 싸우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전투 셋째 날은 처음엔 아가멤논이 나서서 큰 공을 세우면서 희랍군이 기세를 올리지만, 곧 거의 모든 영웅이 부상당하여 퇴장하고 희랍군이 뒤로 몰리게 된다. 하지만 희랍군은 두 번의 반격 기회를 잡는데, 한 번은 헤라가 제우스를 속여 잠들게 했기 때문이고, 또 한 번은 파트로클로스가 참전했기 때문이다.

전투 넷째 날은 아킬레우스의 날이다. 그가 출전하면서 다른 영웅들의 활약은 전혀 언급도 되지 않고, 작품의 진행은 오직 아킬레우스의 행벅만을 따라간다. 마지막에 트로이아 병사들은 모두 성안으로 도망치는데, 헥트로만 남아 아킬레우스와 맞서다가 죽는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발목에 끈을 꿰어 마차에 묶어 끌고 돌아온다. 그 다음에는 파트로클로스의 장례식과 기념경기가 그려지고 헥토르의 시신 반환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헥토르가 죽고 나서도 트로이아는 함락되지 않았다. 우선 펜테실레이아가 이끄는 아마존 전사들이 지원군으로 온다. 펜테실레이아는 아킬레우스와 맞서다가 죽음을 당한다. 아킬레우스는 상대가 여자인 것을 알고는 안타까워한다. 그 다음에는 멤논이 이끄는 아이티오피아인들이 지원군으로 온다. 그는 새볍ㄱ의 여신 에오스의 아들이다. 이 멤논과 아킬레우스의 싸움 이야기는 '일리아스' 이야기의 원형으로 주목된다. 이야기의 얼개가 '일리아스'와 너무나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아킬레우스가 죽고 나서 희랍군 진영에서는 아킬레우스의 무장을 놓고 분란이 생긴다. 무장을 놓고 벌인 경쟁에서 패하여 체면이 손상된 아이아스는 광기에 싸여 가축들을 도살한다. 그 후 정신이 든 그는 자결한다.

아킬레우승에 이어 아이아스까지 죽자 희랍군은 곤경에 빠진다. 신의 뜻을 물으니 아킬레우스의 어린 아들 네옵톨레모스와 필록테테스를 데려와야 트로이아를 함락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오윗세우스와 디오메데스가 이들을 데려왔다.

필록테테스의 화살에 파리스가 죽었는데도 트로이아는 함락되지 않았다. 그래서 다들 좌절하던 차에 오뒷세우스가 목마작전을 제안한다. 희랍군은 트로이아에서도 섬겨지던 아테네 여신에게 목마를 만들어 바치고 떠나가는 것처럼 배를 띄워 테네도스라는 섬 뒤에 숨는다. 트로이아 사람들은 사제 라오코온의 반대에도 성안으로 목마를 끌어들인다. 잔치를 끝낸 후에 사람들이 모두 잠들자, 시논이라는 첩자가 목마 안의 희랍군을 나오게 하고 신호를 보내어 배들을 불러들인다. 그렇게 해서 트로이아는 함락되고 왕인 프리아모스는 제우스의 제단에서 참살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LG퓨리케어 슬림스윙 정수기/출처: LG퓨리케어샵]



요즘 핫한 LG 퓨리케어 슬림스윙 정수기 렌탈 요금할인 이벤트를 6월29일부터 진행한다고 합니다.

렌탈요금 할인은 조금 파격적인데요,

1만4천원~1만6천원 까지 할인을 진행한다고 하니

직수형정수기 렌탈 가격때문에 망설였다면 지금이 절호의 기회가 아닐까 싶어요~^^


아래는 LG퓨리케어 슬림스윙 냉온정수기 렌탈 모델 중 이벤트 진행 모델입니다.

선착순으로 해당 제고가 소진될 경우 이벤트가 종료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LG 퓨리케어 슬림 스윙 직수형 냉온정수기(차콜색상)

WD500AS(냉수/온수/정수/NFC가능) 렌탈료 38,900원 > 22,900원(1만6천원 할인)/출처: LG퓨리케어샵



LG 퓨리케어 슬림 스윙 직수형 냉온정수기(실버색상)

WD500AK(냉수/온수/정수/NFC가능) 렌탈료 38,900원 > 22,900원(1만6천원 할인)/출처: LG퓨리케어샵



LG 퓨리케어 슬림 스윙 직수형 냉온정수기(로즈색상)

WD500AW(냉수/온수/정수) 렌탈료 36,900원 > 22,900원(1만4천원 할인)/출처: LG퓨리케어샵


LG 퓨리케어 슬림 스윙 직수형 냉온정수기(화이트색상)

WD500AP(냉수/온수/정수) 렌탈료 36,900원 > 22,900원(1만4천원 할인)/출처: LG퓨리케어샵



LG퓨리케어 슬림스윙 냉온정수기 렌탈 요금 할인 행사기간

2017년 6월29일~7월31일(6월주문 7월7일이내/7월주문 8월7일 이내 설치완료건)

렌탈요금 할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LG퓨리케어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퓨리케어샵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로버트 스미스슨의 나선형의 방파제(1969~1970), 유타주 솔트레이크/출처: 위키백과


대지 미술이란 미술을 화랑과 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가운데 설치하려는 생각에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자연은 거대하고 움직일 수 없는 대지나 환경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대지 미술의 작업 방식은 매우 다양해서 로버트 스밋슨(Robert Smithson)과 같이 호수에 엄청난 양의 흙을 쏟아 부어 나선형 모양과 방파제를 만든다거나, 리처드 롱(Richard Long)과 같이 길이 없는 들판을 반복적으로 걸어 다님으로써 길을 내는 것을 작품으로 인정한다. 혹은 데니스 오펜하임(Dennis Oppenheim)처럼 가로 126미터, 세로 212미터의 밀밭에 X자로 쟁기질을 해 놓거나, 크리스토(Christo)처럼 빌딩이나 해안의 섬들을 천으로 포장(empaquetage)한 사례도 있다.


크리스토 The Gates, Central Park, New York City, 1979-2005/출처: christojeanneclaude.net


이러한 미술의 공통점 중 하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품의 형태가 변화하며, 결국 소멸한다는 점이다. 미술가들은 이러한 변형 혹은 소멸의 과정조차 작품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또는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작품을 사진으로 기록함으로써 사진을 자신의 작품으로 인정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일련의 작품들은 더 이상 회화도, 조각도 아닌 미술 작품들로서, 미술과 타 예술 간의 경계가 모호할 뿐만 아니라 미술의 정의마저도 불가능하게 한다. 이 같은 새로운 미술들은 '비물질성'을 지향함으로써 결국 종래의 미술제도, 즉 미술관이나 작품 개념 혹은 작품 매매의 관습 등에 대한 하나의 공격 행위가 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가끔 선택의 순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망설이다

그만 때를 놓쳐

중요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나은 상황을 위해

망설이기도 하고

자신이 없어 망설이기도 하고

하지만 그 결과가 어떻든

나 자신을 믿고

과감하게 결단을 내릴 필요도 있습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바로 나,

내가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번지점프를 하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그냥 뛰는 것입니다.

생각이 많을수록 뛰기 어렵습니다.

생각이 많으면 많을수록, 하고 싶은 것 못하고

힘들고 어렵다는 말만 하게 됩니다.

그냥 뛰십시오.

-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내 직장보다 훨씬 더 좋아 보이는 직장도

그 속을 아주 자세히 들여다보면

내가 전혀 상상하지 못하는 나름대로의 큰 고충이 있습니다.

그 사실을 깨닫는 순간, 내 현재의 직장에 큰 감사를 느끼게 됩니다.

-혜민스님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마그리트, <빛의 제국> 1953, 벨기에 왕립미술관



초현실주의 선언문

브르통, 1924년


순수한 상태에서의 정신의 자동작용(psychic automatism)으로서, 이를 통해 사람들은 말로든 글로든 또는 다른 어떤 방법으로든 사고의 실제적인 작동을 표현하가조 한다.

이는 이성에 의한 어떤 통제도 받지 않고 어떠한 미적 혹은 윤리적 관심도 자유로운 사고에 의해 받아써지는 것이다.



백과사전의 철학적 정의


초현실주의는 지금까지 소흘히 다뤄진 어떤 연상 형태의 우월한 실재와 꿈의 전능함, 그리고 사고의 무관심적 유희에 대한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 그리고 초현실주의는 다른 모든 정신적 메커니즘을 결정적으로 무너뜨리고, 그것들을 대신하여 삶의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국보 288호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국립중앙박물관]


국보 288호 '<백제창왕>이 새겨진 부여 능산리 터 석조사리감'은 567년 백제 유물로 능산리절터 내 목탑터 심초석 위에서 발견되었다.

사리감(舍利龕)이란 석탑 또는 왕릉과 같은 곳에 사리와 장신구 등을 넣어 보관하는 것으로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은 감실의 입구 양쪽에 세로로 '百濟昌王十三秊太歲在, 丁亥妹兄公主供養舍利 백체 창왕(백제 27대 위덕왕의 또다른 이름) 13년에 공주가 사리를 공양했다'라는 명문이 새겨져 있는데, 글씨체가 중국의 북조계의 글씨체로 당시 백제가 중국의 북조와 교류했음을 증명하는 자료로 평가받는 유물이기도 하다.

사리감은 화강암을 이용해 만들었는데, 크기는 높이 74cm, 너비 가로와 세로 각 50cm이며, 감실은 높이 45cm, 너비 25.3cm, 깊이 24.5cm로 이루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하우저의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현대편'을 보면 도시의 삶이란 가장 전형적이면서 가장 극화된(dramatic) 현대적 삶이다. 이 삶에서 현저하게 눈에 띄는 특징은 '비인격화' 내지 '물화'로서, 최대한의 이윤 획득을 목표로 하여 인간이 만들어 낸 체제가 이제는 거것을 지탱하는 사람들에게서 독립하게 되며, 사람의 힘으로는 그 움직임을 멈출 수 없는 하나의 메커니즘으로 변한다. 그런데 이들 산업 자본주의적 기구의 움직임이 개인의 영향권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만큼 사람들의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점점 더 커진다. 그리고 이해관계가 복잡해지는 만큼 경쟁은 점점 더 격렬해지고, 그로 인한 패배자의 파멸은 점점 더 불가피해진다. 그리하여 회의와 비관주의가 세상을 풍미하며 목 조르는 듯한 생활읜 불안감이 나타나게 된다.

하우저에 의하면,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불안감은 그와 동시에 권태감과 보조를 같이 하게 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끊임없는 투쟁 속에서의 불연속과 불안감의 느낌, 즉 일종의 흥분상태가 일시적으로 단절되는 시간이 오면 사람들은 이상스러운 부담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미 사물화된 감각과 리듬에 깊이 침윤되어 있는 이들에게 일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 그냥 남겨진 시간이란 처리되어야 할 또 하나의 짐일 뿐이다. 그리하여 '시간 때우기'의 필요가 생겨난다.

대중들은 긴장해소를 위한 기분전환 혹은 오락으로서의 여가문화를 원한다. 그들은 고도의 정신적 집중을 기울여야 하는 것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이미 익숙해진 가운데 예측이 가능하여 오락적인 재미를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을 더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식상함에 대비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상품을 제시하는 전략도 사용해야 한다. 그리하여 대중문화의 상투성은 내용적으로는 다를 바 없으면서도 지엽적인 측면에서 차별성을 강조하는 '유사 혹은 사이비 개별화(pseudo-individualization)'를 낳게 된다.

[문화비평과 미학, 최연희 정준영]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알브레히트 뒤러, <자화상> 1500년경 제작 / 출처: 위키백과]

'개인' 이라는 개념이 싹트고, 그 개념이 예술 작품 속에서 구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르네상스 시대부터이다.

르네상스는 신중심적 재현방식이 지배하고 있던 세계에서 벗어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부터 비롯된 변화였다. 이후 예술 작품은 점차 성스러운 것을 외면하고 이 지상에서의 삶을 가장 개별적인 것들을 통해 재현하는 일에 집착하게 된다. 일상적인 사물과 사건들, 개인과 그들의 인간적 감정 등이 예술 작품의 소재가 된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개인의 재현과 더불어 개인-주체, 즉 화가가 등장한다.

말하자면, 르네상스 시대에 역사상 처음으로 화가의 서명이 작품 속에 들어가거나, 작품 속에 화가 자신의 시선이나 심지어 그 모습이 재현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가장 뚜렷이 보여 주는 것이 화가 자신을 그린 자화상의 제작인데, 이는 결국 예술 작품이란 예술가 자신의 개인적 창조물이라는 근대적 개념으로 이어진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보물 621호 천마총 환두대도(고리자루큰칼)/국립중앙박물관]



보물 621호 '천마총 환두대도(고리자루큰칼)'는 말 그대로 손잡이 끝에 둥근고리를 만들어 붙인 형태를 하고 있는 칼로써 이러한 고리자루큰칼은 삼국시대 대표적인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천마총 환두대도(고리자루큰칼)'는 5~6세기 신라에서 제작된 것으로 총길이 97cm크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마총 주인의 왼쪽 허리춤에서 발견되었다.

보통 신라의 환두대도(고리자루큰칼)은 고리의 형태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누는데, 민무늬, 세잎무늬(三葉 삼엽), 세고리(三累 삼루), 용무늬, 봉황무늬, 용봉무늬가 있다.

(각각의 무늬에 따라 칼을 사용할 수 있는 신분이 나뉜다.)

천마총 환두대도(고리자루큰칼)는 용과 봉황이 장식된 용봉무늬에 속하는 것으로 용봉무늬 환두대도는 다른 종류에 비해 가장 늦은 시기에 유행한 형태이다.

고리와 봉황은 함께 청동으로 만들어 도금을 한 것이고, 칼집과 칼자루는 나무로 만들어 금동판을 씌웠다.

칼집에는 작은 칼과 꼬챙이를 끼우는 부위가 있는데, 이 중 작은 칼은 실전용이라기 보다는 칼 주인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추측될 뿐, 정확한 용도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칼집에는 칼을 허리에 찰 때 사용했던 고리도 남아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