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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오 음악의 뿌리를 찾고자 페루 사람들이 시쿠와 케나를 들고 나온 것처럼 같은 시기 인디오 음악에 대한 뿌리를 차고자한 일련의 운동이 일어났는데, 바로 누에바 칸시온(Nueva Cancion), 새로운 노래라는 뜻을 가진 남미의 노래운동이었다. 1970~1980년대를 풍미했던 한국의 노래운동과 같이 새로운 노래, 민중의 노래를 찾아나선다는 의미 외에도 정처적 성향이 강했던 누에바 칸시온은 1960년대 아르헨티나와 칠레의 두 선구자로부터 비롯되었다. 아르헨티나의 아타후알파 유판키(Atahualpa Yupanqui, 1908~1992)와 칠레의 비올레타 파라(Vioneta Parrs, 1917~1977)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아타후알파 유판키는 곳곳에서 민요를 수집하면서 <인디오의 길(Caminito del Idio, 1926) 등 인디오를 대벼하는 노래를 부르다가 강제로 망명길에 올랐고, 비올레타 파라는 케나, 차랑고 등을 반주로 하여 노래를 부르곤 했다. 비올레타 파라의 노래 <삶에 감사(Gracias a la Vida, 1966)>는 미국의 조안 바에즈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누에바 칸치온의 기수, 메르세데스 소사(Mercedes Sosa, 1935~)가 부르기도 했다. 누에바 칸치온은 인디오의 노래를 재평가하고 가난한 이와 소외된 사람들을 대변한다는 성명을 내고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는 점점 라틴 아네라카의 깨어 있는 양심을 대변해가기 시작했다.


페루 지도/ⓒ구글맵



1960~1970년대는 라틴 아메리카의 정치적 격변기였다. 사회적 불평등과 정치적 혼란, 미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등이 라틴 아메라카를 거센 혁명의 소용돌이로 몰고 갔다. 1959년 쿠바혁명 이후 페루, 볼리비아, 콜럼비아 등지에서도 게릴라 활동과 함께 불안정한 정치상황이 계속되었다. 특히 칠레는 1970년 사회당의 살바도르 아옌데(Salvador Allende)가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선거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는데, 아옌데 지지자 중에는 누에바 칸치온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빅토르 하라(Victor Jara, 1932~1973)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미 1960년대부터 사회문제를 전면에 내세운 노래를 만들어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었던 빅터 하라는 기타를 도구삼아 사회운동을 벌였던 싱어송라이터였다. 그러나 가사를 모르고 듣는다면 그의 노래가 사회운동의 일환이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아름답고 소박하면서도 빛이 나는 노래들로 가득하다. 라틴 아메리카를 넘어 전 세계의 음악인들이 그의 노래를 부르게 된 것은 그런 노래의 매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41세의 젊은 나이에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빅토르 하라의 생애가 깊은 여운을 남겼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옌데 정부가 들어선 지 불과 3년 만에 칠레에서는 미국의 지지하에 군사쿠데타가 일어났고, 빅토르 하라는 아옌데정부를 지지하던 다른 동료들과 함께 체포되어 심한 고문 끝에 죽음을 당했다. 그는 자신이 노래로 표현한 그대로 생을 살았던 진정한 음유시인이자 혁명가였다.




내가 노래를 하는 것은 단순히 노래하는 것이 좋아서도,

내 목소리를 뽐내기 위해서도 아니오,

내 정직한 기타가 하는 말을 대신 하기 위함이라네.

내 기타의 마음은 이 세상 사람들의 마음이기 때문이오. 

 내 기타는 비둘기와 같이 날아간다네, 

 끝없이, 마치 성수(聖水)가 뿌려지는 것처럼 

 용감한 이들과 죽어가는 이들을 축복하면서, 

 그렇게 내 노래는 할 일을 찾았다네. 

 비올레타 파라도 그렇게 말하곤 했다네. 

 -빅토르 하라<마니페스토(manifesto, 1973)>



[함께보기: 칠레 음유시인 빅토르 하라(Victor jara), 마니페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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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보고 싶어하는 곳은 어디일까? 아마 잉카제국 최고의 유적지 마추픽추가 아닐까 싶다. 그만큼 페루는 잉카제국의 흔적 때문에 많은 여행자를 매료시킨다. 마추픽추만큼 관광객의 관심을 끄는 곳은 마추픽추에 가기 위해 지나가야 하는, 그러나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까운, 잉카제국의 수도 쿠스코(Cusco/Cuzco)이다. 잉카 제국의 건축물만 보겠다면 별로 아깝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과거의 잉카문명과 현재의 아데스문화를 생생하게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쿠스코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은 바로 쿠스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페스티벌 덕분이다. 특히 매년 6월24일 전후를 겨냥해서 쿠스코를 찾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은데, 이는 잉카제국시대의 태양제인 인티 라이미(Inti Raymi)를 보기 위해서이다. 태양신(Inti)을 숭배하던 잉카시대의 사람들은 태양이 가장 멀리 있는 동지가 돌아올 때마다 태양이 완전히 멀어져 없어지지 않길 기원하면서 태양제를 성대하게 치렀다. 잉카제국을 무너뜨린 스페인은 태양신 숭배를 금지했고 태양제도 자취를 감췄었다. 그러다가 1944년, 페루는 역사적 사료에 근거하여 인티 라이미를 다시 복원하였고, 이때부터 시작된 인티 라이미는 남미 최대의 축제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페루 지도/ⓒ구글맵


페루 잉카제국 최대의 유적지 마추픽추/ⓒ위키백과





페루의 축제를 보면 화려한 색상의 판초를 입고 자그마한 팬파이프를 연주하면서 퍼레이드를 벌이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아니, 페루까지 가지 않더라도 현재 한국사회에서도 이런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퍼레이드까지는 아니지만 지하철 예술무대라는 이름으로 지하철 곳곳에서 공연을 펼치는 남미연주자들이 꽤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곡조를 주로 연주하면서 행인들의 눈길을 끄는데, 그중에서도 <엘 콘도 파사(El Condor Pas)는 레퍼토리에서 거의 빠지지 않는다. 사이먼 앤 가펑클(Simon & Garfunkel)의 노래로 잘 알려져 있는 이 노래는 사실상 페루의 작곡가 알로미아 로블레스(Alomia Robles, 1871~1942)가 안데스 민요선율을 사용하여 만든 곡이다. 원곡은 1913년에 만들어졌지만, 사이먼 앤 가펑클이 이 곡을 유행시킨 것은 60년이 지난 1970년대였다. 그리고 사실상 안데스사람들이 당당하게 판초를 입고 안데스를 상징하는 팬파이프를 거리에서 연주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었다.






페루가 스페인에서 독립한 것은 1821년이었지만, 안데스지역의 인디오들은 독립과 상관없이 여전히 페루사회의 소외계층으로 남았다. 유럽의 문화는 어느새 본받아야 할 선진문화가 되어 있었고, 인디오문화는 내놓고 보일 수조차 없었다. 서구화와 근대화가 동일시되는 사회적 상황을 겪어본 우리로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극적으로 바뀌게 된 것은 1960년대이다. 이때부터 도시로 이주한 인디오들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하기 시작했고, 새로이 들어선 벨라스코 알바라도(Velasco Alvarado) 대통령의 문화정책도 한몫 했다. 이미 1920~1930년대에도 인디오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벨라스코시대(1968~1975)에는 이러한 움직임이 좀 더 가시화되어 나타났다. 반제국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사회개혁을 추진했던 벨라스코는 인디오의 언어이자 잉카제국의 언어였던 케추아(Quechua)어를 공식언어로 만들고, 전국 규모로 안데스음악과 춤 경연대회를 열었으며, 미디어 매체에서도 민속음악을 최소한 어느 정도 방송하도록 하는 규정도 만들었다. 이와 같은 분위기의 변화와 함께 안데스지역에 살던 사람들은 서서히 지비에 있던 작은 팬파이프를 들고 나오기 시작했고, 1980년경부터는 리마(Lima)와 같은 대도시에서도 안데스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페루 안데스 전통악기 시쿠(siku)/삼포냐(zmpona)/ⓒ위키백과



페루 안데스 전통악기 케나(quena)/ⓒ위키백과


페루 안데스 전통악기 차랑고(charango)/ⓒ위키백과




인디오들이 들고 나온 자그마한 팬파이프는 시쿠(siku) 혹은 삼포냐(zampona)라고 부른다. 사실 많이 보이는 시쿠, 특히 앙상블을 이루어 행진할 때 보이는 시쿠가 작을 뿐이지, 작은 시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다. 한국에서도 시쿠연주를 종종 볼 수 있을 정도로 시쿠는 안데스음악을 상징하는 악기라고 할 수 있다. 시쿠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악기는 케나(quena)이다. 케나는 리코더처럼 생긴 목관악기인데 입으로 부는 쪽에는 리코더와 달리 작은 홈이 파여 있다. 시쿠와 케나는 안데스음악의 특징적인 소리를 만들어내는 주역으로, 안데스의 바람소리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경쾌하면서도 애조 띤 안데스음악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주는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서양의 류트를 인디오 악기로 변형시킨 차랑고(charango)도 안데스를 대표하는 악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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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고 아름답다라는 말이 가장 큰 오해라는 정수기,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

Wells The One





교원 웰스에서 신개념의 직수정수기가 출시되어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바로 언더싱크 정수기가 발전된 형태의 시스템 정수기인데요,

기존의 언더싱크 정수기는 싱크대 아래에 필터가 있고, 조리수를 통해 정수된 물을 취수하는 방식이라 주방 공간 활용에는 아주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냉온수 사용이 힘든 것과 비교적 위생적이지 못한 부분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지금 대세로 자리잡은 직수정수기는 위생적이면서도 물탱크 정수기에 비해 현저하게 슬림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일정부분 주방 공간을 어쩔수 없이 차지해왔던 것이 엄연한 사실인데요,


이번에 출시된 교원 웰스의 더원 정수기는 이러한 불편함을 자연스럽게 해소하는 것은 물론,

주방 어디든 최소한의 공간만 확보된다면 설치가 가능하고, 지름 8.8cm의 물통 크기만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방 공간을 확 바꿔주는 방식의 직수 정수기입니다.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싱크대 위 내가 원하는 곳에 정수기가 아닌 이렇게 물통 크기만한 작고 예쁜 파우셋이 올려져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ㅠㅠ

어떠신가요? 갖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럼, 갖고 싶은 정수기,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에 대해 한번 알아불까요?^^



 

가장 최적의 기능을 가장 최고의 디자인으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프리미엄 디자인 정수기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주방 원하는 곳 어디에나 공간을 자유롭게


  

자유로운 설치가 가능한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지름 8.8cm 초소형 디자인과 파우셋 180도 회전 기능/ⓒ교원웰스렌탈몰



지름 8.8cm 초소형 디자인과 180도 좌우 회전이 가능해 어느 방향에서도 출수가 가능한

파우셋!




단 한 번의 움직임으로 편리하고 쉽게



인체 감지 센서와 휠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인체감지 센서로 사용하기 전 알아서 켜지고, 휠터치 디스플레이로 손쉽게 물 종류, 출수 량 등이 조절 가능!




언제나 안심되는, 더욱 완벽해진 위생 시스템



살균과 항균 그리고 교체가 필요없는 슈퍼 바이오 유로관이 적용된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3일에 한 번, 알아서 자동으로 모든 유로관을 살균해주는 살균 시스템과

24시간 사용이 없을 때 모든 유로관의 물을 비워 순환시키는 자동 배수 시스템,

크크 카트리지 시스템으로 코크에 있는 물까지 위생적으로 만들어주는 H+ 카트리지 항균기능!



다양한 설치옵션과 완벽한 복구서비스까지 책임지는

맞춤 토탈 주방 케어



다양한 설치옵션과 싱크대 복구 서비스가 적용되는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좁은 주방 동선에 걱정 없이 효율적으로

싱크대 설치 및 복구 서비스



다양한 설치옵션과 싱크대 복구 서비스가 적용되는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싱크대 타공 없이 싱크볼 개수대를 통한 깜끔한

싱크볼 설치 및 복구



다양한 설치옵션과 싱크대 복구 서비스가 적용되는 더원 정수기/ⓒ교원웰스렌탈몰


맞춤형 디자인 가구로 인테리어 효과까지

수납장 설치





이상으로

이영애가 광고 중인 요즘 핫한 갖고 싶은 정수기,

교원 웰스 더원 정수기 정수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교원 웰스 더원정수기 자세히 보기



[출처: 교원 웰스렌탈몰, 더원 정수기(Wells The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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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케어솔루션(렌탈) 트롬 건조기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16kg 특장점


LG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16kg 건조기/ⓒLG퓨리케어샵




특장점 1. 더욱 강력해진 건조기의 엔진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두 개의 실린더에서 초당 1,020cc의 냉매가 빠르게 순환해

더욱 강력해진 저온제습건조로 많은 빨래도 한꺼번에 빠르게 건조시킴

> 시간 51분/전기료 112원 수준


LG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LG퓨리케어샵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란+란?

건조기의 심장이자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의 내부를 흐르는 냉매의 순환량을 초당 1,020cc로 끌어올려 국내 최대 용량인 16kg 대용량 건조가 가능하게 한 보다 강력해진 듀얼 히트펌프


ex) 승용차를 예로 같은 대형 세단이지만 cc가 높으면

차가 더 잘 나가는 것과 마찬가지의 원리




특장점 2. 트롬 건조기만의 편리한 기능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으로 직접 청소하지 않아도 항상 깨끗하게 유지

'일체형 배수통'으로 설치 장소에 제약없이 자유롭게 설치 가능


콘덴서자동세척시스템/ⓒLG퓨리케어샵


제약없는 간편한 설치를 위한 일체형 배수통/ⓒLG퓨리케어샵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란?

날카로운 콘덴서를 위험하고 번러롭게 직접 청소할 필요 없이

건조할 때마다 세차장의 고압분사기처럼 강력한 3갈래 물줄기로

1~3회 세척해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는 자동관리 시스템


일체형 배수통이란?

16kg 꽉 채워 건조해도 넉넉한 용량의 배수통이

건조기 내부에 장착돼 있어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장소의 제약 없이 집안 어디에서나 설치가 가능한 방식




특장점 3. 꼭 필요한 곳에 바람을 집중시키는 '에어 부스터'

의류 간 간격이 가장 넓은 부분에 집중적으로

바람을 불어주어 낭비되는 바람 없이 대용량 건조에 최적화 됨


이불 뒤로 보이는 구멍 부분이 '에어 부스터'/ⓒLG퓨리케어샵



에어부스터란?

건조 바람의 효과가 떨어지는 하단부는 제외하고 빨래가 떨어지며

흩어져 옷감 사이 간격이 널찍한 1시 방향으로 집중적으로 바람을 불어주어

낭비되는 바람 없이 대용량 건조에 최적화된 장치




특장점 4. 2개의 모터로 강력하고 섬세한 제어 '듀얼 모터'

건조통을 돌리는 드럼모터와 바람을 불어주는 팬모터가

따로따로 동작하므로 빨래 꼬임 없이 강력하고 섬세한 건조가 가능


LG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모터 10년 무상보증/ⓒLG퓨리케어샵



듀얼 모터란?
통을 돌리는 '드럼모터'와 바람을 불어주는 '팬모터'가 통과 바람을 따로따로 제어해
통은 천천히 돌리면서도 바람은 강력하게 토출시켜 줌으로써 빨래가 꼬이지 않게 하며 단순히 통 회전 방향만 좌우로 바꾸는 방식과 비교해 보다 차원높은 건조 환경을 제공


대용량 드럼세탁기, 미니워시와 호환 가능한 설치/ⓒLG퓨리케어샵





LG전자 케어솔루션(렌탈) 트롬 건조기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16kg 출시 프로모션 및 가격

출시 프로모션

이벤트 1. 건조기 케어솔루션 특별 행사가
-대상: 해당 기간 내 건조기 케어솔루션 신규 가입 고객
-기간: 케어솔루션 가입월(익월 10일까지 설치 완료 고객)
-혜택: 건조기 월 케어솔루션 요금 5,000원 할인

이벤트2. 16kg 대용량 런칭 기념 3개월 케어솔루션 요금 무료
-대상: 해당 기간 내 16kg 건조기 케어솔루션 신규 가입 고객
-기간: 케어 솔루션 가입월(익월 10일까지 설치 완료 고객)

이벤트3. LG정수기, 공기청정기, 건조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케어솔루션 가입 고객
건조기 추가 케어솔루션 가입시 월 케어솔루션요금 5,000원 할인
-대상: LG 케어솔루션 가입 고객 중 건조기 케어솔루션 신규 가입 고객
-기간: 케어솔루션 가입월(익월 10일까지 설치 완료 고객)
-혜택: 건조기 월 케어솔루션 요금 5,000원 할인

이벤트4. 신규케어솔루션 가입 고객 건조기 포함 결합 시 월 케어솔루션 제품당 5,000원 할인
-대상: 건조기 포함 2개 제품 이상 신규 결합 케어솔루션 가입 고객
-기간: 케어솔루션 가입월(익월 10일까지 설치 완료 고객)
-혜택: 결합 제품 각 월 케어솔루션 요금 최대 5,000원 할인


16kg 건조기 케어솔루션(렌탈) 가격

LG 트롬 건조기 16kg RH16VHR(모던스테인리스)


케어솔루션(렌탈) 요금

특별행사가 1~3년 59,900원/4~5년 34,900원

정상가 1~3년 64,900원/4~5년 39,900원


케어솔루션(렌탈) 서비스

1. 토탈 클리닝: 제품 내외부 청결관리, 2중 안심필터 및 투입구 청소,

습도센서 청소, 배수통 살균 소독

2. 필터 무상 지급(최초 1회)

3. 드라이 향기 시트 지급(6개월 방문 시마다)

4. 케어솔루션 기간 제품 이상인 경우 전액무상 A/S



LG 트롬 건조기 16kg RH16WHR(화이트)


케어솔루션(렌탈) 요금

특별행사가 1~3년 56,900원/4~5년 31,900원

정상가 1~3년 61,900원/4~5년 36,900원


케어솔루션(렌탈) 서비스

1. 토탈 클리닝: 제품 내외부 청결관리, 2중 안심필터 및 투입구 청소,

습도센서 청소, 배수통 살균 소독

2. 필터 무상 지급(최초 1회)

3. 드라이 향기 시트 지급(6개월 방문 시마다)

4. 케어솔루션 기간 제품 이상인 경우 전액무상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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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은 반도의 동부에 위치하여 북으로는 중국, 서로는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접한 남북으로 가늘고 긴 나라이다. 국토의 3분의 1이 산악지대이고 그곳에는 약 60개의 소수민족이 분산되어 있는데, 이러한 소수민족과 평야부에 살고 있는 베트남인의 음악은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발전해왔다.


베트남 지도/ⓒ구글맵



베트남은 966년에 딘보린(丁部領)에 의해서 최초의 통일국가가 건설되기까지 약 1000년 동안 중국의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중국으로부터의 영향을 받았다. 이후 11세기에 들어와서 국력을 키운 베트남은 태국, 캄보디아, 점성국(임읍, 참파) 등 이웃나라와 접촉하게 되었는데, 특히 고도의 음악문화를 가진 참족의 왕국 참파(Champa)로부터는 불교문화를 시가으로 많은 인도문화가 유입되었다.


이 시기의 베트남음악은 중국의 요소에 인도의 요소를 가미한 것으로, 그 중심이 된 것은 궁중의 의식음악이었다. 이것은 반도의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중국색이 강한 것으로, 관현악으로서는 피리(觱篥), 소관(小管), 소발(小鈸), 반고(飯鼓)를 사용하는 다이냑(大樂)과 17현의 금(琴), 16현의 쟁(箏), 비파(琵琶) 등의 현악기를 사용하는 테에냑(小樂)이 있었는데, 이 음악들은 왕족에게 애호되어 성행하였다. 15세기 중반에는 황제의 명에 의해서 궁중음악을 중국 명조의 궁중연향악과 제례악 등을 모방하여 새롭게 제정하였고, 15세기 후반에는 중국이론을 도입하여 궁중음악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16세기 후반에는 정치세력의 대립에 의해서 후에(Hue)와 하노이(Hanoi)의 남북으로 분열되었는데, 그 영향은 음악문화에도 미쳐 북부와 남부의 음악은 서로 다른 양상으로 발전해갔다. 남부에서는 궁중의 연향악과 실내악, 공자묘와 관련된 의식음악, 제례악 등 이른바 예술음악의 장르가 발전한 데에 비해서 북부에서는 민속음악이 다양하게 연주되었다. 또한 연극은 예술음악과 민속음악 모두와 관련을 가지며 연행되었다.


한편 연이은 전란 후에 1802년 베트남은 응우옌푹아인(阮福映)에 의해서 월남국으로서 통합되었고, 후반은 프랑스의 식민지로 프랑스화, 유럽화의 길을 걸었지만, 그러한 와중에도 베트남 고유의 음악문화는 다양하게 발전해갔다.


베트남은 1945년에 독립을 선언했지만 1976년 남북 재통일까지 진정한 독립을 위해서 많은 희생을 감수해야 했다. 음악면에서도 국가적인 위기 속에서 전통음악이 쇠퇴해가는 결과를 낳았다. 이후 나라의 부흥과 함께 귀중한 민족유산으로서의 ㅇ전통음악의 존재를 인식하고, 보존, 부활시키려는 노력에 힘입어, 오늘날은 궁중음악인 다이냑과 테에냑, 이에 사용되는 여러 악기, 수중인형극, 민속음악 등을 공연장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의 악기는 매우 다양한데, 중국아기에서 유래한 것이 많고, 한편으로는 인도에서 영향을 받은 것도 있으며, 독자적으로 발생한 것도 있다.


현악기로는 단트란(dan tranh), 단바우(dan hau), 단니(dan nhi), 단구엣(dan nguyet), 단티바(dan ty ba) 등이 있고, 관악기로는 사오(sao), 타악기로는 트룽(trung)이 대표적이다.


팜튀환(Phạm Thúy Hoan)우수 예술인의 단트란을 향한 60년동안의 애착.

사진:썬 응이아(Sơn Nghĩa)/ⓒ베트남통신사



단트란은 가야금과 비슷하게 생긴 16현악기이다. 원래 궁중음악에서 사용되었던 베트남 고유의 악기로, 음색이 사랑스러워 독주와 합주, 노래의 반주 등에 널리 애용되고 있다. 줄은 철사로 되었고, 오른손의 엄지, 검지, 장지에 골무를 끼고 연주한다. 오늘날에는 개량된 22현의 단트란도 많이 연주된다.


딘보우(베트남)-레화이프엉/ⓒ컬처앤뉴스



단바우는 베트남의 여러 악기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악기로 알려진 1현금이다. 몸통은 약 1m이고 넓이는 10cm 정도로, 오른쪽에 줄을 고정시키고 왼쪽에는 대나무나 나무 봉을 세워 줄을 묶는다. 연주 때에는 봉을 왼손으로 쥐고 좌우로 움직임으로써 줄의 장력을 달리해 다양하고 미묘한 음정과 선율을 만들어낸다. 원래는 합주용 악기였으나 현재에는 독주악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단니는 한국의 해금이나 중국의 이호(二胡)와 같이 활로 줄을 문질러서 내는 2현의 현악기이다. 현재 베트남 남부의 모든 전통음악공연에서 이 악기를 볼 수 있다.


단구엣은 몸통이 보름달과 같이 둥글고 목이 있는 현악기로 중국의 월금(月琴)에 해당한다. 명칭은 달릐 동그랗게 생긴 모양에서 유래했다.


단티바는 중국의 비파(琵琶)나 우리나라의 당비파와 같은 종류로, 목이 꺾인 4현의 현악기이다. 이 악기는 베트남 고유의 악기는 아니지만 베트남민족의 정서를 독특하게 표현한다.


사오는 대나무로 만든 피리로, 긴 취구를 가지고 있다. 관악기이지만 현악기와 비슷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트룽(베트남)/ⓒPolePole



트룽은 여러 개의 대나무관을 연결하여 요트의 돛과 같이 늘어뜨린 죽금(竹琴)이다. 대나무관의 길이에 다라서 음의 높이가 달라지는데, 짧으면 높은 음이 나고 길수록 낮은 음이 난다. 악기의 소리는 크지 않지만 매우 맑고 아름다운 음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악기를 사용하는 합주나 독주 외에 베트남의 예능으로 잘 알려진 것은 수중인형극이다. 로이느윽(Roi Nuoc)이라고 하는 베트남의 전통수중인형극은 인형조정자들이 무대 뒤 물속에서 기다란 막대를 이용해서 나무로 만든 인형들을 조정하여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베트남 수중인형극/ⓒYoutube, EBS컬렉션



수중인형극은 주로 야외에서 행해졌지만 현재에는 전통연희로서 실내에서도 연행되고 있다. 물속에 세워진 무대는 베트남 전통기와집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앞에 막을 치고 그 뒤에서 인형조정자들이 인형을 조정한다.


일반적인 상연형식은 시작할 때 우선 징소리와 함께 폭죽이 터지고 깃대가 올라오면서 개막을 알린다. 이어서 신화의 성수(聖獸)로 알려지는 용, 봉황, 일각수(一角獸, 유니콘), 거북이가 등장하는데, 이것은 베트남사람들의 수호신으로 안녕과 행복을 내려준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어 재담꾼인 주인공 인형이 등장하여 관객과의 첫인사 및 해설을 하고 마지막에도 등장하여 해설자의 역할과 더불어 극 전체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



수중인형극의 음악에는 가수의 노래가 있고 단트란, 단바우, 단니와 사오, 다양한 북이 반주악기로 사용된다. 극의 주도니 내용은 베트남의 역사 이야기나 베트남 농부들의 삶을 중심으로 한 생활모습이 많이 등장하는데, 내용의 이해보다는 볼거리에 중심을 둔 극이다. 낚시하는 농부, 물소를 타고다니는 어린이, 물속에서 수영하는 어린이, 물고기 등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묘사한 것이 ㅁ낳고 사람뿐 아니라 동물도 많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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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는 대단히 풍부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동남아시아에 비해 외국에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나라이다. 지리적으로 서쪽에는 인도와 방글라데시, 동쪽에는 중국, 라오스, 태국과 접하고 있다.


미얀마(버마) 지도/ⓒ구글맵


미얀마문화의 기초를 구축했다고 알려지는 1세기 때의 프롬(prome)국은 중국과 인도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고, 특히 음악은 인도의 불교음악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인도문화의 측면에서는 오늘날까지 사웅(saun)과 같은 고대 인도의 하프가 남아 있는 점, 향신료의 선택이나 중국문화권과는 달리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적인 식사법이 특히 눈에 띈다. 이후 중국과의 접촉에 의해서 중국색이 짙은 문화가 번성했는데, 예를 들어 9세기 초에 기록에 의하면 령(鈴), 발(鈸), 비파(琵琶) 등 여러 종류의 악기로 연주와 춤반주를 했다고 한다.


이에 반하여 미얀마의 민족색을 농후하게 반영시킨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비르마족에 의해 일어났던 파간조(pagan朝, 1044~1187)로, 당시의 반도 여러 나라 가운데 가장 번영한 국가로 알려지고 있다. 불교가 성행하였고 문자도 만들어지는 등, 국력뿐 아니라 문화면에서도 황금시대였다. 이후 분열을 거듭하여 알라웅파야조(Alaungpaya朝, 1752~1885)에 재통일되었고, 만달레이(Mandalay)를 수도로 정하고 나라가 안정되자, 태국과 캄보디아를 침공, 제압하여 많은 음악가와 무용가, 장인들을 데리고 왔다. 태국 아유타야 전성기의 음악문화는 한때 그대로 미얀마에 옮겨져 종래의 미얀마족의 음악을 압도할 정도였다.


그 후 이러한 음악문화는 점차 미얀마풍으로 변화하여 오늘날의 양식이 만들어졌다. 다른 동남아시아 각국의 예와 같이 제1차 비르마 전쟁(1824~1826)을 거쳐 1948년에 독립할 때까지의 100여 년을 영국의 속국으로서 유럽의 세력 아래에 있었지만 그 영향은 전통음악에까지 미치지는 않았다.


미얀마의 사잉와잉합주에 사용되는 악기들/ⓒ두산백과


많은 악기는 태국에서 들여온 것이지만 연주스타일이나 선율은 미얀마화하여, 강약의 폭이 넓고 다이내믹한 리듬 속에서도 애수가 들어 있는 선율의 특징이다. 미얀마의 전통음악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사잉와잉(hsaing-waing)합주이다. 이것은 궁중의례, 종교의식, 민속축제 등 폭넓게 사용된다. 사잉와잉합주는 기악만을 연주할 때도 있지만 노래와 무용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다. 이 합주에서 연주되는 중요한 악기로는 팟와잉(pat-waing), 키와잉(kyi-waing), 네(hne), 마웅(maung) 등이 있다.


팟와잉은 직경 1.5m 정도의 원형의 나무틀 속에 조율된 20여 개의 길고 작은 북을 음고 순으로 배열하여 만든 선율타악기이다. 원의 중심에 앉은 연주자는 손가락으로 북을 치는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연주하는 경우가 많아 연주자의 기교가 매우 필요한 악기이다. 나무틀의 높이는 1m 정도이고, 외관은 화려한 무늬에 금색 칠을 하여 휘황찬란하다. 팟와잉은 사잉와잉합주에서 리더의 역할을 한다.


키와잉은 원형의 나무틀 속에 조율된 20여 개의 작은 놋쇠 공을 음고순으로 배열한 선율타악기이다. 원의 중심에 앉은 연주자는 양손에 우리나라의 꽹과리채와 비슷한 나무채를 가지고 공의 중앙에 튀어나온 부분을 치면서 연주한다. 이 악기는 태국의 선율타악기인 콩웡과 비슷하다.


네는 사잉와잉합주에서 쓰이는 유일한 관악기이다. 우리나라의 태평소와 같이 겹서(double reed)를 가졌고 나무로 만든 관 끝에 동으로 만든 나팔을 단 모양이다.


마웅은 나무틀에 매다는 큰 징의 일종으로 리듬을 연주하는 타악기이다. 연주자는 솜으로 감싼 나무채로 징의 중앙에 튀어나온 부분을 쳐서 소리를 낸다.


사잉와잉합주 외에 고전가곡의 하나로서 요다야(yo-daya)라 불리는 것이 있다. 이것은 비의 신이 싸움에서 이겨 천둥과 번개를 일으키고 큰 비를 내리게 한다고 하는 전설을 다룬 것이다. 또한 요다야양식에 속하는 것으로는 미얀마풍의 <라마야나> 이야기도 있다. 가곡의 반주로는 사웅이나 팟탈라(pat-tala)가 사용되고, 가수는 왼손에 와(wa)와 시(si)로 박자를 치면서 노래하는 경우가 많다.


미얀마 전통악기 사웅/ⓒ중앙일보


사웅은 13현을 가진 미얀마의 하프이다. 몸통은 배모양같이 생겼고 앞부분에는 기러기의 목처럼 생긴 긴 목이 달려 있다. 연주자는 무릎 위에 악기를 올려놓고, 왼손으로 목부분을 잡고 오른손으로 줄을 뜯어 연주한다.


팟탈라는 대나무로 만든 목금이다. 17개에서 24개의 대나무 조각을 실로 연결하여 흔들다리와 같이 양쪽을 묶어 늘어뜨리고 그 아래에 배모양의 공명통을 붙인 것이다.


요다야를 부를 때 가창자가 왼손에 들고 치는 와는 나무로 만든 작은 캐스터네츠를 말한다. 오른손으로 잡는 시는 작은 종으로, 2개의 종을 끈으로 연결하여 가볍게 흔들어 소리를 낸다. 미얀마음악에서 와는 강박에, 시는 약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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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는 동쪽의 베트남과 북쪽의 라오스, 서쪽의 태국 사이에 놓여 있어 반도의 거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다. 캄보디아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이미 선사시대에는 동고(銅鼓)를 시작으로 많은 악기를 사용하고 있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1세기 전후에는 크메르(Khmer)인에 의해서 최초의 통일국가인 부남(扶南)이 세워졌는데, 당시에는 인도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죽금, 구금, 공 등 많은 악기가 만들어졌다. 국가세력으로서도 말레이 반도나 미얀마에까지 그 판도를 넓혔다.


캄보디아 지도/ⓒ구글맵



그러나 본격적인 크메르문화의 기반이 형성된 것은 분열하고 있었던 크메르 왕국이 재통일된 자야바르만 2세(재위 802~850)의 시대이다. 이후 앙크로톰의 조영(9세기 말)부터 앙코르와트의 조영(12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는 앙코르를 중심으로 하는 크메르문화의 황금시대로서, 국가세력도 인도차이나 반도의 거의 전역에 미쳤다. 인도문화를 배경으로 한 이 시기의 음악문화의 장려함은 앙코르 사원에 남아 있는 부조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후 크메르 왕국은 태국과 베트남으로부터 종종 침략당해 13세기 말경부터 쇠퇴하기 시작했다. 음악문화를 담당하는 궁중음악가와 무용수들이 다수 태국에 포로로 끌려가 크메르문화를 계승시키면서 태국음악문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아유타야에 의한 수도 앙코르 점령으로 크메르 왕국은 멸망하여 앙코르시대는 끝이 났고, 그 후 19세기 중반까지의 약 400년간은 태국과 베트남의 압박에, 16세기 이후부터는 유럽의 간섭도 더해졌고, 마침내 19세기 말부터 반세기에 걸쳐 프랑스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는 외환의 시대가 이어졌다. 1867년 이후 수도가 된 프놈펜(PhnumPenh)의 궁중에서 궁중음악과 예능을 보호, 육성해왔지만 그 음악이나 무용은 옛날의 크메르문화를 직접 전승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태국으로부터 역수입한 것이다.


태국과 마찬가지로 캄보디아의 음악은 하나의 독립된 예술분야라기보다는 무용극이나 인형극과 같은 종합예술 속에서 춤이나 연극에 수반되거나, 민중의 생활과 밀착한 관혼상제나 결혼식 등에서 연주된다. 또한 캄보디아 고전음악의 합주형태나 악기는 명칭만 다를 뿐 태국의 음악과 거의 같다. 전통적인 고전음악은 연주의 용도에 다라서 핀피트(pinpeat)합주와 모호리(mohori)합주라는 두 종류의 기악합주가 사용된다.


트로와 스코르/ⓒ캄보디아 시엠립 한인회


핀피트합주는 태국의 피파트합주에 해당하는 음악이다. 종교의식이나 무용, <라마야나>에 유래하는 캄보디아판 <라마 왕자의 모험> 등의 고전예능에 사용되는 중요한 앙상블이다. 단단한 나무나 대나무로 만든 배 모양의 목금인 로니트(roneat), 태국의 콩웡과 같이 17개의 공을 둥근 틀에 선서대로 벼열하여 만든 콩봉투치(kong vong tuch) 등의 선율타악기를 중심으로, 태평소와 비슷한 스랄라이(sralai)와 술통처럼 배가 튀어나온 북으로 양면을 치는 삼포(samphor), 단면북 2개를 한 쌍으로 연주하는 톤과 람마나, 작고 두꺼운 심벌즈인 칭 등의 리듬타악기가 사용된다.


모호리합주는 태국의 마호리합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핀피트합주에 비해 가벼운 성격의 앙상블로, 고전무용이나 연극에 사용되는 것과 함께 결혼식이나 연회 등 민중의 생활에 보다 밀착되어 사용된다. 이것은 이른바 관현악합주로, 선율타악기 외에 대나무 종적인 클로이(khloy), 태국의 자케에 해당하는 타케(takhe)라는 현악기, 2현의 찰현악기인 트로(tro), 단면북인 스코르 로모니(skor romonea), 칭으로 구성된다.


캄보디아 전통춤 압사라 댄스/ⓒwikiand.com


부조에 있는 캄보디아 전통춤 압사라 댄스/ⓒwikiand.com



핀피트합주를 반주로 하는 무용으로 대표적인 것은 압사라 춤(Apsara dance)이다. 압사라는 천상의 무희 또는 춤추는 여신을 의미하는데, 이는 '물 위(apsu)에서 태어났다(sara).'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고대에는 캄보디아 왕실에서만 연행되었는데, 당시 압사라들은 천상의 존재를 표현하는 신성한 임무를 지닌 자들로 여겨져 결혼은 금지되었고 왕궁에서 기거해야했다. 압사라는 앙코르와트 사원의 외벽을 이루는 수많은 부조에 다양하고 섬세한 모습으로 조각되어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섬세하면서도 느린 압사라 춤은 핀피트합주에 맞추어 진행되는데, 무용수들의 움직이는 손동작이나 몸동작에는 각각 깊은 뜻이 담겨 있고, 특히 몸동작은 왕자, 공주, 거인, 원숭이 등 네 종류의 주체에 의해서 변화한다. 금색을 중심으로 하는 화려한 의상으로 신비감을 느끼게 하는 압사라 춤은 동작이 매우 까다로운 춤으로 알려져 있고, 캄보디아 주변국가의 전통무용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함께보기: 태국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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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트인(매립형) 전기레인지&가스레인지 쿡탑 교체 설치 시 선택요령 TIP


빌트인(매립형) 전기레인지/ⓒSK매직샵



전기레인지 또는 가스레인지와 같은 쿡탑 제품을 매립형 빌트인으로 설치하고자 할 때는 해당 쿡탑의 가격이나 성능을 떠나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만약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부분을 체크하지 않고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설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고, 추가 비용은 물론 설치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레인지 또는 가스레인지와 같은 쿡탑 제품을 선택할 때는 가장 먼저, 싱크대 상판에 기존 뚫려 있는 타공 사이즈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내가 선택하고자 하는 제품과 기존에 뚫려있는 구멍의 사이즈가 어느정도 맞아야만 매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싱크대 상판의 구멍이 조금 작은 경우라면 일부 따내기를 통해 설치 작업이 손쉽게 가능하지만, 구멍이 너무 큰 경우라면 매립이 정상적인 매립은 불가능하며, 이 경우는 구멍을 매우는 작업을 별도로 진행한 다음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물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부분이죠.

따라서, 빌트인(매립형) 쿡탑 제품을 선택하실 때는 반드시 제품의 타공치수와 싱크대의 타공치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체크 항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밖에 전기를 주 에너지원으로 하는 전기레인지 뿐만 아니라 가스레인지도 점화를 위해서는 전기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싱크장과 주변에 설치된 전원을 확인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 기존 싱크장에 쿡탑과 함께 매립되어 있는 제품이 있다면 쿡탑과 하부 제품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매립되어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쿡탑과 일체형으로 연결된 제품이 있다면 해당 부분의 제품을 모두 들어내고 새로운 장을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빌트인(매립형) 쿡탑 제품을 선택하실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하는지 항목별로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레인지 &가스레인지 빌트인 쿡탑 선택 요령


첫째, 기존 사용 주인 쿡탑 제품의

싱크대 상판 타공치수 확인하기


1) 국내 쿡탑 제품 중 화구가 4개이고, 가로 사이즈가

600mm를 넘지 않으면,

상판 타공치수는 가로 560mm X 세로 480mm입니다.



☞ 상판 타공치수(따내기 사이즈)가 W560XD480인 제품을 선택하세요.



빌트인(매립형) 쿡탑 제품과 싱크대 타공치수 확인하기/ⓒSK매직샵



2) 국내 쿡탑 제품 중 화구가 3개인 제품이라면,

쿡탑 제품의 크기를 확인해 보세요.

특히, 제품의 세로 사이즈를 확인해 보세요.


※세로(depth) 사이즈가 500mm 이상이면,

상판 타공치수는 W560XD480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 경우 상판 타공치수가 W560XD480인 제품을 선택하세요.​



빌트인(매립형) 쿡탑 제품과 싱크대 타공치수 확인하기/ⓒSK매직샵



※쿡탑 제품의 세로 사이즈가 480mm 이하이면,

상판 타공치수는 W560XD430~440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제조사별로 상이합니다.)


☞ 이 경우 상판 타공치수가 W560XD440 혹은 D430인 제품을 선택하세요.​ 



3) 싱크대 상판의 따내기는 기본 따내기가 되어 있으면

추가로 따내는 것은 설치 기사를 통해서 시공 및 설치가 가능하며,

쿡탑 제품 매립치수보다 싱크대 상판 따내기가 더 큰 경우

메우는 것은 설치기사를 통한 시공이 불가능하며,

매립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따내기 사이즈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따내기 사이즈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따내기 가로 560mm X 세로 480mm 제품이

설치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둘째, 전원의 종류를 확인하세요.


1) 건전지는 교환이 번거롭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AC타입(전원 코드 타입)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단, 싱크장 하부에 전원 코드를 꽂을 수 있는

콘센트가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세요.


2) 만약 전기를 꽂을 수 있는 콘센트가 없다면

별수 없이 DC타입(건전지 타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셋째, 가스쿡탑 하부 제품을 확인하세요.


만약, 전기레인지 또는 가스레인지가 있는 곳 하부에

오븐이나 식기세척기 등이 들어가 있다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빌트인(매립형) 가스레인지와 하부 제품 연결 확인/ⓒSK매직샵



1) 쿡탑과 일체형 가스오븐이 들어가 있다면

가스쿡탑만 별도로 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쿡탑 아래 오븐이 있고, 가스쿡탑의 조작레버가

오븐에 달려 있다면 해당 제품은 쿡탑 일체형 오븐입니다.



2) 쿡탑과 분리형 가스오븐이 들어가 있다면

가스 쿡탑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 가스 쿡탑의 조작레버가 오븐이 아닌 탑부에 있다면

해당 제품은 분리형 제품으로 쿡탑만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쿡탑제품과 가스연결이 2중으로 불가할 수 있으므로​

하부 오븐을 사용하지 못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쿡탑 하부에 가스오븐 외에 식기세척기/전기오븐이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쿡탑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단, 매립되는 깊이에 따라서 일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설치 시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전기레인지 및 가스레인지 빌트인(매립형) 쿡탑 교체 설치 시

선택 요령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략하게 다시 정리해보면 가장 먼저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내가 새롭게 설치하고자 하는 ①쿡탑 제품과 싱크대의 매립할 부분에 있는

타공치수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고,

그 다음이 ②쿡탑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전원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

그리고 기존에 있던 쿡탑제품이 하부에 연결되어 있는 ③다른 제품들과

일체형인지 분리가 가능한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로 쿡탑 빌트인 제품 선택 시에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SK매직 다이렉스 렌탈샵, SK매직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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