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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효능감은 반두라(Bandura)의 개념으로서 주로 사회학습이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자기효능감은 주로 능력에 대한 자아 개념인데, 예컨대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 의사결정에 대한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 등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효능감이 있을 수 있다.

 자기효능감이란 자기가 그 영역이나 그 과제를 '제대로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없을 것이다.'라는 일종의 예측을 의미한다. 그 예측이 긍정적일 때는 그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는 동기가 더 강해질 것이고,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예측을 할 때는 그 과제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즉 자기효능감은 성취동기와도 직접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아동이나 청소년이 어떤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그들이 그 과제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모한 도전보다는 현실에 근거한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한 도전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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