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렌탈 정수기 시장에서 직수형 냉온 정수기의 성장세는 아주 뚜렷합니다.

신규로 설치하는 가정용 정수기 렌탈 제품으로는 60~70% 가량이 직수형 냉온 정수기가 아닐까 추측해 보는데요,


그런 인기를 바탕으로 국내 정수기 시장에서 직수형 정수기의 시초이자 출시 이후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동양매직 슈퍼정수기와 최근 대기업 마켓팅을 등에 업고 상승세를 타고 있는 LG 퓨리케어 정수기를 비교해 봤었습니다.


[동양매직 슈퍼정수기/동양매직 렌탈서비스몰]


[동양매직 슈퍼S 정수기/동양매직 렌탈서비스몰]


[LG 퓨리케어 정수기/LG전자 렌탈서비스]



그 결과는 정수기 필터에서 슈퍼정수기(슈퍼S 정수기)가 보다 뛰어나다는 결론을 어렵지 않게 내릴 수 있었는데요,

이유를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슈퍼정수기(슈퍼S 정수기 포함)는 최신 나노테크 필터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그에 비해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보급형 정수기에 주로 쓰이는 중공사막방식을 정수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더 비싼 나노테크 필터를 사용하는 슈퍼정수기가 가격은 오히려 2천원 정도 저렴하게 렌탈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예: 슈퍼냉온정수기(나노테크 필터) 29,900원, 퓨리케어냉온정수기(중공사막 필터) 31,900원)


※단, 개인의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터와 같이 핵심적인 부분 이외에 디자인과 부가 기능 등은 제외 했습니다.


정수기의 본질은 바로 물을 얼마나 더 깨끗하게 정수하고 오래도록 변함없는 품질의 물을 제공하며, 그에 맞는 유지비가 어떻게 되는지에 있기 때문에 그런 차이에 따라 슈퍼정수기가 보다 앞선 정수기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최신 나노테크 필터는?


나노테크필터는 'Nano Alumina Fiber'를 소재로한 멤브레인 필터로서 미국에서 수입한 최첨단 소재와 동양매직 필터 제조 기술의 합작으로 탄생한 필터. 나노테크필터는 최첨단 소재의 적용으로 정수량이 중공사막 방식보다도 많으며, 우리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인 미네랄은 살리면서 전기적 흡착방식을 통해 미생물, 바이러스, 중금속, 슈퍼박테리아는 물론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까지 99.9% 제거 가능하며, 중공사막방식과 역삼투압방식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두루갖춘 최신의 첨단필터입니다.


UF 중공사막 필터는?

중공사막 방식은 0.01~0.04미크론 이하의 틈새를 가진 중공사라고 하는 섬유로 만든 막을 이용해 정수를 하는 방식으로, 역삼투압 필터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멍이 크며, 녹이나 세균, 물속에 포함된 불순물인 미립자와 박테리아, 그리고 탁도 유발성 물질의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해 주로 보급형 정수기와 유량이 많이 필요한 대용량 정수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이온성 물질과 중금속 유기화합물질은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냉각방식은 어떻게 차이가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동양매직 슈퍼정수기(슈퍼S 정수기 포함)와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같은 인버터 컴프레셔 냉각방식을 사용합니다.

(냉각 방식을 비교하는 이유는 순간 온수의 경우는 기술적으로 쉽게 구현이 가능하지만 냉각기술은 쉽게 구현이 어려운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정수기에 사용되는 냉각 방식은 보통 인버터 컴프레셔 냉각 방식과 열전소자 반도체 냉각방식의 두 가지 방식의 사용됩니다.


이 두가지 냉각방식을 비교 하면,




인버터 컴프레셔 냉각 방식

먼저, 인버터 컴프레셔 냉각방식은 공기를 압축해 내부로 순환시키는 냉각방식으로

냉각 효율과 안정성이 높은 대표적인 냉각 방식입니다.

주로 냉장고 등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이죠.

가장 두드러진 점은 일단 냉각 효율이 아주 높으며, 주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미세 온도조절이 가능하고,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고, 압축된 공기가 순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약간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물흐르는 소리가 들린다던지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따라서, 직수형 정수기에 사용하게 되면 장점은 살리면서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최적의 냉각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수형이 아닌 경우는 냉장고의 소음과 같이 단점이 보다 부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수형 냉온 정수기에 적용하게 되면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취수 시에만 작동을 하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으면서도 냉각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열전소자 반도체 냉각 방식

다음, 열전소자 반도체 냉각방식은 서로 다른 종류의 금속 또는 반도체를 연결해 전류를 흐르게 하면 한 쪽 접점은 고온, 또다른 한 쪽 접점은 저온이 되는 현상을 이용한 냉각 방식으로써, 저온이 된 접점의 냉기를 순환시켜 냉각을 하는 방식입니다.

인버터 컴프레셔 냉각방식에 비해 진동과 소음이 적은 것이 장점이지만, 상대적으로 냉각속도가 느리고, 주변 온도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냉수탱크가 있는 정수기에 적합한 냉각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냉수탱크가 있는 정수기에 적용하면 상대적으로 냉각속도가 느리고, 냉각 효율이 낮다는 단점은 보완할 수 있으며, 취수와 별도로 작동하는 제품 특성상 소음과 진동이 적은 반도체 냉각방식의 장점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직수형 정수기에 사용되는 냉각방식을 알아봤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정수기에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냉각방식인 인버터 컴프레셔 방식과 열전소자 반도체 냉각방식을 서로 비교해봤습니다.


직수형 정수기(일반 정수기 포함)를 선택할 때는 필터방식이 어떤 방식이냐가 가장 첫 번째 기준이 돼야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입니다.

거기에 냉각방식도 정수기의 수명이나 효율, 그리고 유지관리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제품을 고르실 때는 꼭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양매직 렌탈서비스몰]




[LG전자 렌탈서비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