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에는 만성합병증과 급성합병증이 있다. 만성합병증은 전체 혈관계에 영향을 주어 미세혈관과 큰 혈관에 합병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로 인한 환자들의 고통과 사망률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미세혈관 합병증


*눈 합병증: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되는 눈의 망막이 손상되어 심한 경우 눈이 멀게 된다.

*신장 합병증: 신장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체(사구체)가 손상되어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며, 더 심해지면 신장기능이 완전히 상실된다.

*신경 합병증: 가장 흔히 발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릿저릿하고 통증이 오기도 한다.


이 외 자율신경자애로 인해 헛배가 부르거나, 일어설 때 어지럼증, 설사 및 변비, 소변보기가 어려워지며, 남자의 경우 성기능장애 등이 나타난다.

큰 혈관의 합병증은 동맥경화증이 어린 나이에 발생하고, 심해지는 것으로 증상은 다음과 같다.


당뇨병으로 인한 큰혈관 합병증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경화증으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이 나타나고, 고혈압도 초래된다.

*발과 다리에 혈액공급의 감소로 발의 냉기, 감각이상, 간헐적 파행증, 감염, 발의 상처치유 지연, 괴저를 초래한다.


급성합병증으로는 당뇨조절을 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고혈당성 혼수와, 인슐린이나 먹는 당뇨약을 쓰는 사람이 약을 너무 많이 쓰거나 식사를 평소보다 적게 했거나 운동을 많이 한 경우에 나타나는 저혈당이 있다.


[관련 글: 당뇨병의 예방과 관리]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