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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욕주의 원리를 받아들이는 것은 종교가와 도덕가이다. 도덕가들을 희망, 즉 쾌락의 예상 때문에 금욕주의의 꾀임에 빠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 희망이란 철학적인 허영심이라는 마음의 양식, 즉 사람들로부터 영예와 명성이 주어지는 것에 대한 기대이다. 그리고 종교가들은 공포, 즉 고통의 예상 때문에 금욕주의의 꾀임에 빠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 공포는 미신적인 환상에 기원하는 것으로 까다롭고 복수심에 넘친 신의 손에 의한 내세의 처벌에 대한 공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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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욕주의자들도 동기는 다르다 하더라도 원리는 효용성의 원리와 동일하다.



효용성의 원리란, 행복을 촉진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또는 행복에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는가에 따라서, 모든 행위를 시인하고 또는 부인하는 원리를 말한다.

유익한 말로 표현하자면 최대 행복의 원리이다.


-벤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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