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스스로의 우유부단함 때문에 괴로운가? 혹시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우유부단함이라는 증상이 나타난 건 아닌지 돌아볼 때다.

 

설령 잘못된 결정일지라도 일단 결정을 내리면 그 뒤에는 평온함이 따른다.
-리타 메이 브라운(Rita Mae Brown)

 

"보다 나은 인생철학과 정신 수양으로 걱정이라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러셀이 전한 이 말에 우리 모두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낙제생 같은 기분이 든다.

 

러셀은 다양한 방식으로 마음 훈련을 한 사람이다. 평화주의를 옹호했다는 이유로 투옥되었던 사람, 심심풀이로 철학책을 쓴 사람, 1 더하기 1은 2라는 걸 입증하기 위해 노놓은 총 400페이지의 철학적 성과물이 단 두 줄짜리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때문에 뭉개진 사람이 바로 그다.

 

낙담과 좌절이 그의 친구였을 가능성이 크다. 보통 사람이라면 씁쓸한 입맛을 다시며 고개를 숙였을 것 같지만 러셀은 그러지 않았다. 그가 부딪힌 매 상황은 노력해서 돌파해볼 가치가 있는 도전으로 보인다. 그러나 러셀의 해결책은 다소 귀찮ㄴ고 짜증나는 구석이 있다. 대단히 효과적이면서도 우리로선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지혜로운 사람이 자기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건 그런 고민에 어떤 목적이 있을 때뿐이다. 러셀은 이렇게 설명하면서 또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인다. "평범한 나날의 일상적인 문제들을 차단한다는 건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러셀의 말은, 심각한 중병인지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병에 대한 걱정을 아예 차단한다는 뜻이 아니다. 새벽 두 시에 찾아온 통증에 초조해하며 걱정만 할 게 아니라 실력 있는 의사를 찾아가야겠다는 고민을 하는 게 더 낫다고 부르짖는 중이다.

 

문제가 생기면 가능한 한 모든 정볼을 수집해 잘 분석해본 다음 결정을 내리고, "새로운 사실이 대두되지 않는 한 결정을 번복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다음으로 필요한 단계는 생각 그만하기다. "우유부단함만큼 고단하고 소모적인 건 없다. 망설임처럼 무익한 건 없다."

 

그러니 걱정은 그만하고 자기가 내린 결정을 믿고 사랑하는 법을 터득하라. 러셀은 걱정 금물과 자기애 기술을 무대 공포 치유에 사용했다. "내가 연설을 잘하든 못하든 그건 중요한 일이 아니라고 느끼도록 스스로를 다독였다. 어차피 우주는 변함없는 모습으로 제 할 일을 할 테니까."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안다. '러셀이니까 그렇게 말하기 쉽겠지.' 그래도 일단은 러셀이 스스로에게 처방한 나름의 특효약을 살펴보자. 러셀은 다음의 속성이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1. 겸손. 당신은 온 세상이 주목할 만큼 그리 대단한 사람이 아니다. 내일 당장 거리에서 마구 날뛰며 내키는 대로 감정을 터뜨린다고 해도 누군가가 휴대전화로 당신 모습을 찍어 제보하지 않는한, 지역 신문에 기사 한 줄 실리기 힘들다. 그러니 온 세상이 자기에게 집중할 거라는 부담에서 벗어나라.

 

2. 확신. 다신이 내린 결정은 옆 사람의 말에 혹해서 나온 일시적 결과물이 아니다. 자기 확신을 가지라.

 

3. 성실. 어떤 일을 하기로 정했으면 착실히 하라. 설령 성실함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라 해도 그만두지 말아야 한다. 러셀이 그런 사람이었다.

 

4. 통찰력. 당신이 수집한 정보는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감정에 충실한 결정을 뒷받침해주는 그저 그런 잡동사니가 아니다. 종종 루리는 어떤 것이 진실이라는 걸 알지만 대면하기 껄끄럽다는 이유로 그 진실을 슬쩍 무시해버리곤 한다. 이런 우리에게 필요한 건 기꺼이 재고해보는 의지와 열린 마음이다. 하지만 이건 자신의 결정에 만족한다는 걸 확인하는 방법일 뿐이지 자신이 옳다는 걸 확인하는 방법은 아님을 명심하라.

 

영국의 전직 수상 존 메어저(John Major)의 습관 한 가지. 그는 결정을 내릴 사안이 생기면 종이 한 장을 세로로 반을 접어 한쪽에는 찬성, 다른 쪽에는 반대에 관한 내용을 적어 내려갔다. 우리 마음속에서 찬반이 다투는 문제가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라. 꽤 유용한 방식이다.

-러셀의 행복 철학 中-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