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화장실 비데 자가설치 방법/ⓒ코웨이오픈몰

화장실 비데 자가설치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우리집 화장실 구조나 변기가 비데를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느냐를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큰 문제없이 설치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간혹 비데 설치환경이 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비데를 구입해 설치를 하려다 실패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비데를 설치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먼저 확인해야 할까요?
 

첫 째, 전자식 비데 설치를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합니다. 화장실 변기 근처에 전원 콘센트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둘 째, 연결 가능한 수전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부분은 변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당연히 수전이 있을 테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네요.
셋째, 화장실 구조상 비데 커버 또는 시트가 세면대나 문 등에 걸리는 경우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넷째, 비데 모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데 도기 일체형 변기나 콜러형 및 좁은 라운드형 변기는 비데 설치가 어려우므로 비데 모양을 미리 확인해 주세요.

 
위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미리 확인하였다면 일단은 비데 설치가 가능한 환경이므로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비데 자가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비데를 구입하면 비데 구성품에 자가설치를 위한 가이드를 비롯해, 설치 공구와 자재가 포함되어 있는데, 만약 자가 설치 공구와 자재가 없다면 설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비데를 구입하기 전에 자가 설치를 위한 공구와 자재가 구성품에 함께 포함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무리없이 설치가 가능하므로 꼭 유의해 주세요.
 
 

비데 자가설치 방법

아래 비데 설치 방법은 코웨이 비데(BAS27-D 스스로케어 비데)를 기준으로 하는 설치 방법이므로 비데 브랜드나 모델에 따라 설치 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각 공정에 따라 참고용으로 봐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STEP 1. 구입한 비데 구성품 확인하기

 

기본 구성품 1) 비데 본제, 사용메뉴얼, 자가 설치 가이드, 비데 필터

설치 자재 구성품 2) 설치 자재 : 스페너, 고정 너트, 고정 와셔, 고정나사, 필터 고정 마개, T자 연결관, T자 연결관 패킹, 고정판, 비데 호스, 필터 클립, 십(+)자 드라이버 필요
 
 

STEP 2. 기본 변기 시트 분리하기

※ 변기에 설치되어 있는 기본 시트는 떼어낸 후 버리지 마시고, 추후 필요한 경우를 위해 따로 보관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01. 뒷면 좌우 양쪽 하단에 있는 고정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줍니다.

※ 치마형 변기의 경우 고정 너트가 양쪽 하단이 아닌 변기 위쪽 고정판 나사를 풀어 분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02. 변기 시트를 위로 들어 시트 볼트와 함께 분리해 주세요.

 

03. 변기 시트 분리한 다음 남아있는 이물질이나 물때 등을 청소해 주세요.
 

변기 시트 분리가 마무리된 모습
 
 

STEP 3. 원수 차단 및 T자 연결관 연결하기

※ 원수 밸브를 잠그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경우는 고압의 물이 뿜어져 나오므로 반드시 원수 밸브를 잠근 후 작업해 주세요.

 

01. 원수 밸브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잠궈 주세요.
이때, 변기 물내림 버튼을 눌러 물탱크에 물이 차지 않는지 확인해 주세요.
 

02. 스패너를 이용해 원수 호스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분리해 주세요.
 

03. 원수 밸브 연결 부분에 T자 연결관 패킹을 넣어주세요.
 

04. T자 연결관을 원수 호스와 연결해 주세요.
 

05. 원수 호스와 연결된 T자 연결관(고무 패킹을 넣은 쪽 부분)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원수 밸브에 연결해 주세요.  
 
 

STEP 4. 비데 필터 유로 연결하기

원수부에서 비데로 유입되는 부유물질 및 녹 찌꺼기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필터를 설치하기 위해 T자 연결관과 유로를 연결합니다.
 

01. 필터 뚜껑을 분리해 주세요.
 

02. 필터 고정 마개를 끼워주세요.
 

03. 비데 호스(튜빙선)를 그림과 같이 필터 고정 마개쪽 연결부에 끝까지 밀어 넣어 끼워 주세요.
 

03. 필터와 연결한 비데 호스의 반대편을 T자 연결관에 끝까지 밀어 넣어 끼워 주세요.
 

※ 유로와 연결한 필터는 비데 본체를 완전히 설치 후 비데 본체에 연결합니다.
 
 

STEP 5. 비데 본체 설치하기

비데가 도기 물탱크와 완전히 닿지 않도록 물통과 고정판 사이에 여유 공간을 두고 설치합니다.

 

01. 2개의 홈에 고정 너트를 그림과 같이 삽입해 주세요.
 

02. 물탱크와 가까이 붙지 않도록 고정판 위치를 조절해 주세요.
이때, 고정판 각도가 틀어지면 비데가 바르게 정렬되지 않으므로 유의해 주세요.
 

03. 양쪽 고정 너트 위에 고정 와셔를 연결해 주세요.
 

04. 드라이버를 이용해 양쪽에 고정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고정판을 단단하게 결합해 주세요. 
 

05. 비데 본체를 고정판에 맞춰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그림처럼 밀어 넣어 고정시켜 주세요.
 

06. 비데를 앞으로 당겨 빠지지 않는지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STEP 6. 필터와 전원 연결하기

비데 연결 부위의 필터 고정 마개에는 누수 방지용 고무링이 2개 있으므로 찢기거나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01. 필터 고정 마개를 그림과 같이 비데 본체 연결부에 밀어 넣어주세요.
 

02. 필터 클립을 필터와 비데 본체 연결부위에 체결해 주세요.
 

03. 비데로 연결된 유로(튜빙호스)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유로와 연결된 방향으로 T자 연결관 밸브를 열어주세요.
 

04. 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되도록 잠궈 두었던 원수밸브를 반시계 방향으로 열어주세요.
 

05. 마른 손으로 비데 본체의 전원 코드를 화장실 콘센트에 연결해 주세요.
 
 
이상으로 비데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어떠신가요? 비데 구성품 확인부터 설치까지 총 6단계에 걸쳐 알아봤는데요,
공구와 비데 설치를 위한 필수 자재만 있다면 전문가의 손을 빌리지 않고도 한 번쯤 직접 설치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은 아닌데요,
이제 마지막으로 비데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겠죠?
 

첫 째, 비데와 도기가 똑바로 정렬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둘 째, 비데와 도기의 앞쪽 길이가 딱 맞아 떨어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셋째, 세정을 위한 비데 노즐이 나오는 부분이 도기와 띄워져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넷째, 비데의 앞부분을 잡고 흔들어도 비데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해 주세요.
다섯째, 원수 밸브 쪽 T자 연결부위와 비데 필터 부위에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비데 자가관리 방법

비데를 직접 설치하였다면, 이제는 비데를 사용하면서 위생을 위해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비데는 특성상 정기적인 청소와 함께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가 필요한 부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필터와 노즐팁이 가장 대표적이며, 그 밖에 선택적으로 노즐덕트, 건조덕트 등을 상황에 따라 교체해 주시면 비데를 보다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함께 참고해 주세요.

*비데 필터 : 4개월 마다 교체(교체가 되지 않을 시 물 공급이 막힐 수 있습니다.)
*노즐 팁 : 2개월~4개월 마다 교체(교체가 되지 않을 시 노즐이 막히거나 물줄기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노즐 덕트 및 건조 덕트 : 정기적인 청소 필요, 오염 또는 파손 시 교체

[내용 이미지 출처 : 코웨이오픈몰]

코웨이오픈몰™ 코웨이 공식 렌탈

코웨이 직수형 정수기,공기청정기,매트리스,의류청정기,전기레인지,건조기,안마의자,렌탈,제휴카드할인

open.cowaymall.co.kr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