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담배의독성

 담배연기 속에는 4,000여 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담배가 불에 탈 때 고온(그 중심온도가 900˚C 정도)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 등의 과정을 거쳐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을 생성한다. 이 화학물질을 성질상 타르, 니코틴, 기체성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타르(tar)는 일반적으로 담뱃진이라고 불리는 독한 물질로서, 담배의 독특한 맛을 내는 농축된 흑갈색의 물질인데 식으면 액체가 된다. 타르는 어떤 식물이든 불에 태우면 생기는 것으로 수천 종의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데 담배의 타르 속에는 2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니코틴(nicotine)은 특유하고 복합적인 효과를 갖고 있는 물질로서 쉽게 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니코틴의 금단증상으로는 불안, 초조, 집중력 장애 등이 있다. 니코틴은 특정 부위의 뇌세포에 작용하며 뇌의 모든 신경전도 물질과 배분비계에 영향을 미친다.

 기체성분 속에 들어 있는 물질 중 대표적인 것이 일산화탄소(CO)이다. 이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감퇴시키고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연기가 가득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은 바로 이 일산화탄소 때문이다.  


 간접흡연의 유해성

 간접흡연으로도 건강상의 피해를 받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간접흡연이 해롭다면 법적으로 혹은 제도적으로 흡연자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담배연기는 주류연(mainstream smoke)과 부류연(sidestream smoke)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류연은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뿜는 연기이고, 부류연은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연기를 말한다. 간접흡연은 부류연이 85%, 주류연이 15%를 차지한다. 부류연은 독성 화학물질의 농도가 주류연보다 높고 담배연기 입자가 더 작아서 폐의 더 깊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주류연과 부류연을 분석해 보면 모든 연기 내 독성성분이 부류연에 2~3배 더 많다. 일산화탄소는 8배, 암모니아는 73배, 디메틸니트로소아민은 52배, 멘틸나프탈렌은 28배, 아드레날린은 30배, 나프탈아민은 39배나 더 많다. 담배연기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69%가 담배연기로 인해 안구자극 증상을 나타내고, 29%가 코증상, 32%가 두통, 25%가 기침증상을 나타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