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교육환경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계획적이며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교육의 중요성은 일반적으로 잘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형성과 발달에 미치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결코 학교교육에 못지않으며, 어떤 점에서는 더 기본적이며 일차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신체 발달과 건강, 지적,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형성과 발달에 가정교육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의 보호 아래 가정에서 성장하게 되는 어린 시절이 인간 형성에서 가소성이 가장 큰 시기이기 때문이다. 가소성이 크다는 것은 인간의 선천적 경향의 발현이 환경에 따라 크게 달라짐을 뜻한다. 인간은 모든 생물 중 후천적 영향에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즉 가소성이 가장 큰 존재이다. 동물의 경우는 새끼와 어미의 행동 차가 그렇게 크지 않다. 그러나 인간은 갓난아이와 어른이 보이는 각종 행동의 차이가 너무나 크다. 그리고 이러한 큰 차이는 어린 시절에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극단적인 예를 들면,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걸을 수 있는 선천적 경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걸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나지 못하게 되면, 즉 아무도 걸음마 연습을 시키지 않으면 걷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사실은 아말라(Amala)와 카말라(Kamala)라고 하는 인도의 늑대 어린이의 예에서 잘 알 수 있다. 

 1920년 인도의 한 늑대굴에서 각각 2세와 8세 정도의 여자아이 아말라와 카말라가 구출 되었다. 아말라는 구출된지 1년이 못되어 죽었고, 카말라는 9년 후에 죽었다. 그 두 아이는 발견 당시 육체만 인간이었고 행동은 늑대와 같았다. 늑대 모양으로 기어 다니고 소리를 질러 댔으며, 빛을 싫어하고 어둠을 찾아 다녔다. 음식은 짐승의 생고기만 입으로 뜯어 먹었으며, 옷을 입혀 주면 찢어 버리고, 인간을 두려워하여 접근하기 싫어했다.

 카말라가 사람다운 행동을 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결국 죽을 때까지 완전한 인간으로 변하지 못했다. 카말라가 두 손으로 그릇을 잡는 것을 배우는 데 1년 반이 걸렸고, 꼿꼿이 서는 데도 1년 반이, 그리고 인간 세계에 돌아와 17세가 될 때까지 9년 동안 배운 언어 수준이 유아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런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사회적 경험이 인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특히 미성숙한 상태인 어린 시절의 초기 경험은 아주 중요하다. 이런 까닭에 어린 시절의 주된 환경을 구성하는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매우 큰 것이다. 성격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인간 성격의 기본 틀은 가소성이 가장 많은 시기, 좀 더 구체적으로는 5~6세 이전에 형성된다. 이 시기에 성격의 기초가 형성되고, 그 이후로는 재학습에 불과하다고 한다. 성격뿐만 아니라 지능의 좋고 나쁨도, 체격의 크고 작음도, 정서가 풍부하거나 빈약함도, 학습능력의 많고 적음도 결국은 인간의 초기 경험이 상당 부분 결정한다고 한다.

 아동의 지적, 정서적 , 신체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리적 환경은 다시 물적 요인과 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물적 요인은 거주지의 생태적 환경, 집의 크기, 문화시설 등을 말하며, 인적 요인은 가족 구성,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 정도 등을 말한다. 그리고 심리적 환경은 가족과 자녀의 심리적 상호작용의 환경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부모의 양육 태도, 가정의 분위기, 가정에서 사용되는 언어 모형 등을 말한다.

 가정의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 중 과거에는 주로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다. 특히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다. 예를 들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적의 상관, 부모의 직업과 지능의 상관 등에 대한 연구들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 상관관계는 대부분의 경우 .5 정도 또는 그 미만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심리적 환경과 지능발달은 그 상관관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의 물리적 환경보다 심리적 환경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다. 심리적 환경 중에서도 특히 부모의 양육 태도나 아이와의 상호작용과 같은 요인은 아동의 지능이나 성격 발달에 물리적 환경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