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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적 장애와 영재성

 지적장애와 영재성에 대한 통계적 기준은 지능거사 점수가 평균에서 2표준 편차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능검사에서 70점 이하는 지적장애로, 130점 이상은 영재성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지능검사를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 지적장애나 영재성 여부를 단정하지는 않는다. 일상생활, 학교생활과 학업 수행 등도 중요한 기준이 된다.


지적장애의 네 가지 수준과 전형적 특징

 지적장애 수준

 IQ범위

전형적 행동 특성 

 경미한 수준

50~55에서 70~75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있음

-특수 교육으로 10대 초반(초등학교 6학년) 수준 습득 능력

-특수 훈련과 감독으로 사회적,직업적 적절성 성취 가능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인 독립

 보통 수준

30~40에서 50~55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자기 인식이 부족함

-한동안 특수 교육으로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 도달 가능

-보호된 장소에서는 활동 가능하나 일상생활 영위에는 보살핌이 필요 

 심각한 수준

20~25에서 35~40 

-의사소통 능력이 거의 없음

-감각과 운동능력 손상

-학교교육에서는 얻는 것이 거의 없음 

 매우 심각한 수준

20~25 이하 

-최소한의 기능만 수행

-자기 유지 능력 없음

-부단한 보살핌과 감독 필요


 지적 장애의 수준은 경미한 수준, 보통 수준, 심각한 수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위 표는 각 수준에 속하는 IQ의 범위, 각 수준 사람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특성과 발달상의 특성들을 보여 주고 있다. 경미한 수준의 지적장애는 환경적인 원인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영양 부족이나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자극이 부족한 것 등이다. 그러나 심한 지적장애는 환경적 요인보다는 유전적, 신경학적 결함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영재성도 단지 지능지수만으로 판정하지 않는다. 영재성은 수학, 과학 등 학문적 적성이 남달리 높은 경우 외에도 창조성, 리더십, 예술 활동, 운동이나 무용같은 신체 활동 등 다양한 영역 중 어는 하나에서 매우 우수한 잠재력과 수행 수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각 영역에서 조기에 영재성을 발견해 이를 육성하려는 교육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이런 교육정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서도 공통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이다.

[인간과교육/조화태,김계현,전용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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