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분유수유

아기에게는 무엇보다 엄마의 젖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모유가 잘 돌지 않거나 유방염 등, 여러가지 사정으로 모유를 수유할 수 없을 때, 모유 이외의 영양, 즉 분유로 양육하는 것을 분유수유라고 합니다. 요즘에 나오는 제조분유는 대부분이 모유성분과 가깝게 만들어 나오기 때문에 영양면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분유수유를 할때는?

애정을 가지고 엄마품에 안고 먹입니다. 아기를 안는 각도는 약 45도 정도가 가장 좋으며, 젖을 먹이기 전에는 기저귀를 갈아 줍니다. 기저귀가 젖어 있으면 아기들이 싫어하니까요.

 

 

올바른 분유수유 방법

젖꼭지를 입에 대서 벌리는 순간 혀위에 얹어 줍니다. 그리고 젖병의 젖꼭지를 충분히 깊게 입속에 넣어야 아기는 빠는데 힘이 들지 않습니다. 또 젖병의 기울기는 각도를 잘못하면 공기를 마시기 때문에 젖병을 아기의 입과 직각이 되도록 잡아줍니다. 아기가 젖을 빠는 동안 젖꼭지 부분에 우유가 항상 꽉 차 있도록 젖병의 기울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조유와 수유의 양

물을 끓인 후 50도~60도로 식힌 다음 월령과 체중에 맞는 양을 넣고 잘 흔듭니다.

이 월령(개월수)에 따른 표준량은 분유통에 따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참고 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기 개인에 따라서 먹는 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표준량은 그냥 참고용으로 하고, 아기의 양을 체크하면서 수유량을 조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아기가 젖을 먹다가 혀로 밀어 내는 경우는 그만 먹어도 된다는 것이고, 젖병의 우유가 모두 없어질 때 까지 계속해서 먹는다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5~10ml 정도가 남을 정도로 양을 조절하면 좋습니다. 먹일 때 온도는 40도 정도로 수유 전에 손목에 약간 우유를 떨어뜨려 봐서 따뜻하다는 느낌정도면 충분합니다.

 

 

 

 

분유를 먹이는 시간은?

젖병의 젖꼭지를 빠는 것은 어머니의 젖을 빠는 것보다는 힘들지 않기 때문에 1회에 먹는 양도 모유보다 많고 갓난아기 때라도 먹는 시간은 대체로 3시간 또는 4시간 간격으로 정해집니다. 먹고 싶어 할 때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먹이면 됩니다.

 

분유를 다 먹인 다음은?

모유를 먹인 후와 마찬가지로 일으켜 안아 등을 쓰다듬에 트림이 나오게 해야 하며 먹다 남은 분유는 쉽게 상하거나 세균이 생길 수 있으므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 젖꼭지의 구멍 크기는?

젖병을 거꾸로 들었을 때 방울이 약 1초의 간격으로 뚝뚝 떨어지다가 수초 후에 멎는 것이 좋습니다. 방울이 흘러내리거나 너무 빨리 떨어지면 아기가 미처 삼키지 못해 사레가 들리기 쉽습니다.

 

분유의 보관상 주의할 점은?

개봉 전의 분유는 무균상태로 만들어져 있지만 분유 통을 개봉한 후에는 뚜껑을 꼭 덮고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잘 보관하여 변질되지 않도록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찰 수 있으니 주의하고 여름철에는 10일 이내에 모두 비우도록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소독은 철저하게

분유수유에서는 젖병이나 기구의 소독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독은 끓는 물에 젖병이나 기구들을 넣고 끓여 주면 되고, 수유 전에는 엄마가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모유수유에 대해]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