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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을 베푸는 사람이 선행을 받는 사람을 사랑하는 정도가 선행을 입은 사람이 선행을 행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정도보다 더 큰 것처럼 보인다.


각자는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의 친구이니까. 따라서 자기 자신을 가장 사랑해야 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가장 고귀한 것을 또 가장 좋은 것들을 할당하며, 자신의 가장 주인된 부분을 만족시키고 모든 것에 있어서 이 부분에 복종하기 때문이다.


만일 행복하다는 것이 삶과 활동 속에서 성립하고, 좋은 사람의 활동이 신실하며, 그 자체가 즐거운 것이라면, 또 자기에게 고유한 것도 즐거운 것에 속한다면, 친구로서 신실한 사람들의 행위가 좋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준다면, 지극히 복된 사람은 이러한 친구들을 필요로 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스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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