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떤 운동이든 운동을 할때는 가능한 준비운동 -> 본운동 -> 정리운동 순으로 하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부작용을 없애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준비운동의 경우 신체가 본격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심박동 수, 호흡, 혈류, 체온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주고 관절을 좀 더 유연하게 해 준다. 따라서 준비운동을 통해 운동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과 부정맥의 가능성을 감소시켜준다. 준비운동은 맨손체조와 스트레칭, 가벼운 러닝 등을 5~15분간 계속하는 것이 좋다.


본운동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지구력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정 근력 운동도 선택적으로 병행하면 좋다. 본운동은 각자의 몸상태에 맞게 목표 시박동 수 및 강도로 실시하는데, 최소 20~30분 이상은 실시해야 한다.


정리운동은 신체를 운동 전의 상태로 안전하게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정리운동에 들어가면서 운동 강도를 서서히 줄여 가야 한다. 운동은 심박동 수, 혈압, 체온, 근육 내 젖산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정리운동은 심박동 수를 점차 저하시키고 부정맥의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또한 신체의 주요 근육들에 흐르는 혈액량을 서서히 감소시키고 근육 내에 축적된 젖산을 제거시키며 하체에 혈액이 몰리는 것을 막아 그로 인해 나타나는 어지러운 증상을 예방한다. 이러한 정리운동도 준비운동과 마찬가지로 5~15분간 실시하는데, 주요 근육들의 움직임이 서서히 감소하도록 천천히 걷기, 스트레칭, 심호흡 등으로 서서히 마무리 한다.



운동 강도나 빈도에 따라 운동을 하고난 다음날 근육이 아프고 당기거나 결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근육 내에 젖산이 과다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럴 때는 몸을 가만히 두는 것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으로 근육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보다 빨리 완화시킬 수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