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람이 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갖게 되는 것은 몸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자연면역과 인체 면역계의 기능을 통해 얻게 되는 획득면역이 있는데, 이 획득면역은 또 다시 능동면역과 수동면역으로 분류된다.


자연면역은 인체가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어떤 항원과 접촉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체내에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선천적으로 유전되는 면역력이다. 예를 들면, 흑인과 아메리카 인디언은 결핵에 걸리기 쉽지만, 유럽계 백인은 이환되지 않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획득면역 중 능동면역은 인간이 자신의 면역계의 힘으로 능동적으로 면역반응을 유발해 질병에 대해 저항력을 갖는 것인데, 우연히 천연두에 걸려 완쾌된 사람이 천연두에 대해서는 영구적인 면역력을 갖게 되는 것과 예방접종의 결과로 면역력을 갖게 되는 것이 바로 획득면역에 속한다.


수동면역은 특정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있는 타인이나 동물의 체내에서 형성한 항체 또는 기타 면역성 매개물질을 투여받아 얻게 되는 면역력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면역계를 자극하여 생성한 파상풍의 하혈청이 있다. 이러한 수동면역의 장점은 반응이 즉각적이어서 체내에 침범한 항원으로 부터 즉각 보호될 수 있다는 것이지만,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고 일시적 즉, 2~3주 이내로 사라지는 것이 단점이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