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미세먼지다 황사다 해서 실내 공기오염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가정은 물론이고, 사무실 업소 등에서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그런데 이런 공기청정기는 어디에 두고 어떻게 사용해야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걸까요?

공기청정기는 놓아두는 위치와 세부적인 사용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많이 차이난다고 하는데요


먼저 공기청정기를 놓아두고 사용하는 위치, 위치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1) 공기청정기는 설치한 위치에 따라 성능이 결정된다.

- 공기 흡입구/배출구 주변 약 60cm 정도는 빈 공간으로 확보하는 것이 좋다.

- 가라앉는 먼지의 특성상 바닥에 내려놓고 사용하는 것이 먼지 제거에 보다 효과적이다.

- 밤에 잠을 자는 동안에는 몸에서 최대한 멀리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실내 밀폐 여부인데요, 간혹 이런 경우를 두고 어떤 쪽이 더 좋은지 헷갈려 하는 경우를 볼 수있습니다. 정답은 환기와 밀폐를 병행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반드시 문을 닫고 사용한다.

- 공기청정기는 문을 열고 사용하면 정화된 공기는 밖으로 나가고, 오염된 공기가 다시 실내로 유입되므로 장시간 가동해도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도 환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환기를 통해 오염된 실내 공기를 빠르게 배출시키고 다시 밀폐 후 잔여 오염물질을 공기청정기를 통해 정화시키면 보다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실내 환기를 할때는 공기청정기를 꺼두고, 환기가 모두 끝난 다음 창과 문을 닫고 다시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킨다.



그 밖에 습기가 많아 그로인해 냄새가 발생되는 환경에서는 일반 공기청정기 보다는 제습기가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집이 습하거나 눅눅한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는 제습기를 이용한다.

- 곰팡이는 습기로 인해 발생되므로 정도가 심한 경우는 공기청정기 보다는 습기를 제거하는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균을 공기청정기로 흡입하는 경우 공기청정기 내부에 곰팡이 냄새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공기청정기는 정기적인 필터 교체 이외에도 수시로 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프리펄터의 청소와 가습기능이 포함된 공기청정기의 경우 가습과 관련된 부품은 일주일에 최소 1~2회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정기적인 세척이 필요한 부품은 수시로 관리가 필요하다.

- 1차 필터인 프리필터는 수시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 가습기능이 포함된 제품은 가습필터와 수조, 물통을 수시로 세척하고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 파우더, 중성세제를 이용하면 세척이 더욱 효과적이다.

단, 염소 표백제 사용은 변색을 가져오므로 사용하면 안된다.

- 물이 닿는 부분을 장시간 세척하지 않을 경우는 냄새 발생은 물론 세균 번식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이와같이 공기청정기는 제품 자체의 성능은 물론이고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도 그 효과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되도록 올바른 사용법을 통해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출처: 동양매직 렌탈서비스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