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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은 여러 측면들의 종합적 개념이다. 즉 어떤 상황에 대하여 도덕적인 원리를 적용하고 도덕적 판단을 하는 인지적 측면, 그 판단을 바탕으로 행동을 하는 행동적 측면, 그리고 도덕적 판단이나 행동에 대해서 만족 혹은 불만을 느끼는 정의적 측면들이 도덕성에 작용한다. 학자들은 주로 인지적 측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콜버그(Kohlberg)의 도덕판단능력의 발달단계이론이다. 바로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론에 근거해 도덕판단의 발달과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콜버그의 도덕판단 발달단계

수준1 전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 아동은 행위의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다음의 두 단계로 구분 된다.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인간적 의미나 가치와는 무관하게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처벌을 피할 수 있거나 힘이 있는 사람에게는 무조건 복종하는것 자체가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도구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이다. 인간관계는 시장우너리와 유사하다. 공정성,상보성,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진정한 정의나 관용보다는  서로의 등을 긁어 주는 것과 같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생각하는 수단적인 호혜성의 수준에 그친다.

 

수준2 인습적 수준(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가족,사회,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그 결과와는 무고나하게 가치롭다. 이러한 태도는 단순히 개인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지지하며, 집단이나 구성원들과 동일시 하고 충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수준은 다암의 두단계를 포함한다.

 

3단계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

이 단계에서 옳은 행동은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며, 타인으로부터 인정 받는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이 갖는 고정관념에 동조한다. 타인의 반응이 도덕성 판단의 기준이 되지만, 물리적인 힘보다는 심리적인 인정 여부에 관심이 있으며, 착해짐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얻는다. 이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한다.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한다.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다.

 

수준3 후 인습적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집단의 구너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이 수준은 두개의 단계를 포함한다.

 

5단계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다. 법은 개인의 자유를 규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극대화하기 위해 제정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사회적 약속은 대다수의 성우너들의 보다 나은 이익을 위해 항상 바뀔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전 단계와 달리 도덕적 융통성을 갖는다.

 

6단계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옳은 행동은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에 의해 결정된다.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정의,사랑,공정성에 근거를 둔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이다. 이 단계의 도덕성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때로는 대다수가 수용하는 사회적 질서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이 가하는 처벌을 사회가 가하는 처벌보다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한다.

 

이상,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이론.. 말그대로 자아의 도덕적 판단능력이 어느수준에 와 있느냐에 따라 도덕판단의 기준이 확연히 다르다. 전인습적 수준은 어린아이, 인습적수준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수준에 가깝다. 후인습적 수준 단계는 누구나 올라갈 수 있는 단계는 아니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사람들의 도덕판단단계가 아닐까 싶다.

 

단, 콜버그의 도덕판단 발달단계이론은 도덕교육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는 하지만, 너무 판단능력에 치우쳐 도덕성의 행동적,정의적 측면은 소흘히 되었다는 비판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습적 수준까지만 발달하고 후인습적 수준까지는 발달하지 못한다는 점도 이 이론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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