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1685~1750)/출처: 위키백과]



헨델이 유럽 각 나라의 음악양식을 절충, 혼합한 것과 달리 바흐는 유럽 각 나라의 음악양식과 음악의 유산을 자신의 음악언어, 독일식 음악언어로 재해석, 바로크 음악어법을 족창적으로 완성시킨 음악가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헨델이 국제적인 명성과 음악가로서의 성공에 집착한 것과 달리 바흐는 기독교 신앙과 가정, 소시민적인 가치를 중시한 전형적인 중산층으로 알려진다.

바흐의 초기작품은 북스테후데의 건반음악과 알비노니, 비발디의 합주음과 유사하다. 이후 바이마르(Weimar), 쾨텐(Cohtn), 라이프치히(Ldipzig)의 세 시기를 거치면서 자신만의 음악어법을 개발하게 된다. 바흐는 성악과 기악에서 모두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키퍼 칸타타(1732)>, <농민 칸타타(1742)> 같은 세속 칸타타에서는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 일상적인 에피소드, 생활 ㅅ고에서의 경험, 느낌 등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극음악에 대한 감각을 보여준다. <커피 칸타타>는 해설지, 아버지(Schlendrian), 딸(Lieschen)이 등장하는데 커피가 몸에 해롭다고 못 마시게 하는 아버지와 커피 없이 살 수 없다고 재치 있게 항변하는 딸의 대화가 음악과 조화를 이루는 작품으로 내용을 알고 들으면 독일어 가사를 못 알아들어도 얼마든지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는 곡이다.

<마태수난곡(1792)>은 라이프치히의 성토마스 성당의 음악감독으로 취임한 후 3년에 걸쳐 완성한 대작이다. 신약의 <마태복음> 중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기 전 수난을 다룬 작품으로 78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체 연주시간만 3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이 작품에서 바흐는 합창단을 베네치아 악파처럼 두 개로 분리시켜 모노와 스테레오 음향의 대조를 이용한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였다. 그리고 눈물이 '뚝뚝' 떨어지는다는 것과 같은 가사를 플루투가 스타카토로 연주하여 눈물의 느낌을 묘사하는 '가사 그리기' 기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극의 전개에 맞는 레치타티보와 아리아의 등장, 2개의 합창대가 만들어내는 다성음악과 화성적 구조 사이의 긴장감과 조화가 수난곡의 내용을 잘 살리고 있으며 바로크와 르네상스 말기 다성음악양식을 집대성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합리론자로 알려진 바흐는 특정감정표상법을 잘 이해하고 예술적으로 잘 적용한 작곡가일 것이다. 또한 평균율에 대한 바흐의 주장은 합리론자로서의 바흐의 면모를 다시 한 번 더 확인시켜준다. 바흐는 당시 조율체계였던 순정률의 불편함과 비합리성을 배격하고 대신 '한 옥타브를 12개의 균등한 음(반음)으로 분할'하는 평균율의 합리성과 편리함을 옹호했다. 평균율은 인위적으로 음의 간격을 나눈 것이기 대문에 아름답지 않다는 당시 사람들의 사고를 관습에 의존하는 비이성적인 편견으로 본 바흐는 평균율 조율법의 아름다움과 편리함을 증명하기 위해 12개의 장조, 12개의 단조로 이루어진 <평균율> 곡집을 작곡하였다.

단일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모방, 변주하는 푸가 형식의 악곡들, 그리고 대위법과 화성구조를 통합한 <무반주 첼로 조곡>, <프랑스 조곡>, <영국 조곡>,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같은 기악곡들은 바흐의 합리론적 사고와 음악적 내응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들이다. 피아노 초보자들이 주로 연주하는 <인벤션> 같은 건반악기용 소품은 바흐가 자녀들의 음악교육을 위해 작곡한 것이라고 한다.

스튜디오 녹음만을 고집했던 기인 피아니스트 굴드(Glen Gould, 1932~1982)의 독특한 해석 덕분에 유명해진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단순히 음형변주의 차원을 넘어서 리듬변주를 시도한 곡으로 변주의 교과서로 불리는 작품이다. 사색적이고 추상적인 음향을 추구했던 말년의 작품들은 바로크 말기에 시대를 역행하는 것으로 비난받기도 하지만 그의 음악에 나타나는 독창적이며 개성 있는 주제, 상반된 목표를 갖는 화성과 대위적 어법의 조화는 바로크 어법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바흐의 작품을 분류할 때 사용하는 작품번호 BWV는 '바흐 작품 목록' 이라는 뜻의 독일어 'Bach Werke Verzeichnis'의 약자로 독일 음악학자 슈미더(Wolfgang Schmieder, 1901~1990)가 1950년에 정리한 것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다.

[음악의 이해와 감상/김종수 권도희 김성혜 이지선 유영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