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간에 가장 치명적인 음주행위는 쉬지 않고 계속 술을 마셔 대는 것이다. 소주 반 병을 기준으로 매일 일주일만 계속 마셔도 보통 사람의 90% 이상은 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긴다. 이때는 증상도 거의 나타나지 않고 느끼지도 못한다. 그러나 이때가 갈림길이다. 신속한 조치를 취하면 곧바로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사태가 급속히 악화된다. 지방간은 위험요인들을 없애 주면 가장 간단하게 치료되는 병이지만, 이를 무시하고 계속 술을 마시면 간경변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상적인 사람의 간에는 지방이 5% 정도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지방질 대사에 이상이 생기면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간 중량의 10%를 넘어서게 된다. 이때는 간의 작용을 둔화시키면서 각종 이상이 생기는 지방간으로 옮아 가는 것이다.

 지방간이 생기는 경로는 다음 세가지다. 외부로부터 들어온 지방질이 간으로 이동해 축적되는 경우, 간에서 지방의 생성이 증가되어 축적되는 경우, 간에서의 지방분해가 감소되어 축적되거나 간의 지방질이 인체의 다른 부위로의 이동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경우 등이다. 이런 원인 중에서 단연1위라 할 수 있는 것은 상습적인 음주로서 주된 원인이 된다. 소주를 기준으로 매일 반 병씩 일주일만 마셔도 지방간이 나타나는 것이다.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간에서 지방합성이 촉진되고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지방간이 생긴다. 특히 알코올을 섭취할 때 지방이 많은 안주를 먹게 되면 지방산이 생겨나 지방간을 더욱 부추긴다.

 한 연구에 의하면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이 술을 마실 경우 지방간에 걸릴 확률은 정산인보다 3배 이상 높다고 한다. 특히 과식을 할 때 당분과 지방질이 많고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면 상대적으로 지방질이 축적되어 지방간을 일으킨다. 반대로 영양실조가 잇는 경우에도 지방간이 일어난다. 이는 당질의 부족으로 체내의 지방이 분해되어 간으로 이동되기 때문이다. 지방간은 뚜렷한 증상이 없다. 그래서 무섭다. 윗배에서 지속적인 중압감을 느끼고 전신권태감을 느낄 때는 지방간을 의심하고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이런 경우 금주하며, 저단백 고지방식을 피하는 것이 치료법이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체온 측정과 발열시 체온하강을 위한 조치

 

 체온의 측정

 체온을 측정함으로써 발열 여부를 알 수 있다. 정상 성인의 평균 구강체온은 36.5~37.0℃이다. 37.0~38.0℃를 보통 미열이라고 부르며, 38.0℃ 이상이 되면 체온을 하강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구강체온이 약 38℃ 이상인 경우는 염증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이므로 적절한 의학적 조치가 필요하다.

 체온이 오른다고 모두 건강에 이상이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밙거으로 구강체온이 37℃ 이상이면 열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체온은 유동적이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가장 낮고, 늦은 오후나 저녁에 가장 높다. 지나치게 얇은 옷의 착용, 운동, 덥고 습한 날씨, 호르몬 등과 같은 요인이 일시적으로 체온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목의 뻣뻣함, 계속되는 인후통, 구토, 설사, 노곤함, 두드러기, 기침, 이통 등이 동반되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체온 하강을 위한 조치

 첫 단계는 입고 있는 옷을 벗겨서 체온 하강 효과를 기대한다. 옷을 많이 껴입거나 담요를 너무 두껍게 덥지 않도록 한다. 오한이 있는 경우에는 이불을 덮어서 오한의 진행과정을 관찰한다.

 두 번째 단계는 미지근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찜질을 한다. 찬물 찜질은 체온하강에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그 밖에 과일, 주스, 물 등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누워서 휴식을 취하며, 심한 운동을 피한다.

 발열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는 3~4시간마다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는데, 가능한 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한다. 장기간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은 발열의 근본원인을 찾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