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간의 성은 남자와 여자 사이의 가장 친밀한 접촉이고 만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성은 단지 생물학적인 충동에 그치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모든 갈망과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어떤 부분보다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들과 그 영향이 극명하게 드러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성이다.

먼저, 남녀의 성생리는 그 특성이 조금 다른데, 남녀가 강한 성욕구를 느끼는 시기는 각각 17~18세, 30대 후반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성적인 자극요인을 정신원성 자극과 특성원성 자극으로 구분하는데, 정신원성 자극이란 상대방에 대한 존경, 호감, 사랑, 열정, 집중, 좋아함, 상상, 사모함 등과 같은 정신심리적 요인을 말하는 것이며, 감각적 자극에 의한 반사적인 특성원성 자극이란 정신적, 심리적 요인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단순한 물리적 자극이나 감각적 자극으로써,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자극에 의하여 정서 개입 없이 반사적으로 흥분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정신원성 자극도 받지만 대체로 감각적 자극에 의한 반사적인 특성을 지녔다. 하지만 그에 반해 여자는 대체로 정신원성 자극에 반응하는 특성을 지녔다.

남자는 자극에 대해 곧바로 흥분하는 성반응을 보이는데, 여자의 경우는 자극을 받는 시간이 충분히 있어야 성반응이 나타난다.

또한, 남성은 대부분 사정에 의해 성욕구를 충족시키지만 여성은 키스나 접촉, 애무와 같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등을 통해 성욕구를 보다 더 충족 받는다.

성행동에 대한 남성의 심리적 반응은 긴장의 해소, 배설감, 받아들여진다는 느낌, 정복감, 기쁨, 획득, 승리와 같은 감정의 경험하게 되며, 여성은 성행동으로 자신이 받아들여진다는 느낌, 소속감, 기쁨 편안함, 이완된 느낌, 사랑 등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 역시도 정신적으로 좋아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가졌을 때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큰틀에서의 남자와 여자의 성생리는 서로다른 점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며,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일방적인 욕구의 충족이 아닌 서로에 대한 배려가 전제되었을 때 성을 통한 서로의 관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성은 그 자체로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기는 하지만, 그에 따른 여러 문제와 책임이 반드시 뒤따른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관련글: 성행동에 따른 문제와 책임]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