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원효의 일심이문(一心二門) 사상

 처음에 "일심법(一心法)에 의거하여 두 가지 문(門)이 있다."고 한 것은 '능가경'에서 "적멸(寂滅)이라는 것은 일심이라고 하고, 일심은 여래장(如來藏)이라고 한다."고 말한 것과 같다. 이 '대승기신론'에서 심진여문(心眞如門)이라고 한 것은 저 '능가경'의 "적멸이라는 것은 일심이라고 한다."고 한 것을 해석한 것이며, 심생멸문(心生滅門)이란 '능가경'의 "일심은 여래장이라고 한다."고 한 것을 해석한 것이다. 왜냐하면 일체법은 생성도 소멸도 없으며 본래 적막하고 고요하여 오직 일심뿐인데, 이러한 것을 심진여문이라고 하기 때문에 "적멸이라는 것은 일심이라고 한다."고 한 것이다.

 또 이 일심의 체가 본각(本覺)이지만 무명(無明)에 따라서 움직여 생멸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 생멸문에서 여래의 본성이 숨어 있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여래장이라고 이르는 것이다. 이는 '능가경'에서 말하기를 "여래장이란 선과 악의 원인으로서 일체의 취생(趣生)을 두루 잘 일으켜 만든다. 비유하자면 마술사가 여러 가지 부류를 변화시켜서 나타내는 것과 같다."고 한 것과 같다. 이러한 뜻이 생멸문에 있기 때문에 "일심은 여래장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이는 일심의 생멸문을 나타낸 것으로, 아래 글에서 "심생멸이란 여래장에 의하기 때문에 생멸심이 있으며"라고 하고, 이어 "이 식(識)에 두 가지 뜻이 있으니, 첫째는 각(覺)의 뜻이고 둘째는 불각(不覺)의 뜻이다."고 말한 것과 같다. 그러니 다만 생멸심만을 취해서 생멸문을 삼는 것이 아니라, 생멸 자체와 생멸상을 통틀어 취하여 모두 생멸문 안에 둔다는 뜻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두 문이 이러한데 어떻게 일심이 되는가? 염정(染淨)의 모든 법은 그 본성이 둘이 없어 진망(眞妄)의 이문(二門)이 다를 수 없기 때문에 '일(一)'이라고 하며, 이 둘은 없는 곳이 모든 법 중의 실체이므로 허공과 같지 아니하여서 본성이 스스로 신묘하게 이해하므로 '심(心)'이라고 말한 것이다. 그러나 이미 둘이 없는데 어떻게 일이 될 수 있는가? 일도 있는 바가 없는데 무엇을 심(心)이라고 말하는가? 이러한 도리는 말을 떠나고 생각을 끊은 것이니 무엇이라고 지목할지를 모르겠으나, 억지로 이름 붙여 일심(一心)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두 문이 서로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한 것은 두문이 각기 총괄하는 뜻을 해석한 것이다. 이것은 진여문은 염정의 통상(通相)이며 통상 밖에 별다른 염정이 없기 때문에 염정의 모든 법을 총섭할 수 있음과, 생멸문은 염정을 따로 나타내지만 염정의 법이 모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또한 일체의 모든 법을 총섭함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통(通)과 별(別)이 다르기는 하지만 다 같이 부정할 것이 없기 때문에 "두 문이 서로 떠나지 않는다."고 말하였다.[대승기신론 소,별기'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