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맥북프로 레티나(late2013) 13인치 모델에서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

 처음 맥북을 구매하고서 기존에 사용패턴이 아무래도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많다 보니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가 막막해 맥북에 윈도우7을 설치해서 맥OS와 함께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맥을 처음 접해보니 얼떨떨하기도 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싶어 애플에서 지원하는 설명서 등을 꼼꼼히 열람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맥북 레티나 모델에서는 BOOTCAMP라는 기능을 통해서 윈도우를 함께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저처럼 맥북을 손에들고 윈도우7 설치 때문에 막막해 하는 분들을 위해서 짧게나마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 시간관계상..^^;; 맥북에서 윈도우7을 설치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순서 정도만 소개할까합니다.

 

첫째, 맥북레티나에서는 윈도우7 64비트 이상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점을 참고해서 윈도우 CD 또는 설치가 가능한 윈도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일단, 데스크탑PC나 기타 PC에서 ISO파일을 만듭니다.

(참고:ISO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윈도우CD를 보유하고 있을시에는 데몬프로그램 안에 ISO이미지 만들기를 통해서 간단하게 만들어 낼수가 있습니다. CD가 없을시에는 별도로 검색하면 ISO이미지 만드는 방법들이 많이 포스팅 돼 있을겁니다.)

 

둘째, 생성한 ISO이미지 파일을 USB(4G이상 권장) 메모리에 담아서 맥북에 연결한 후 ISO파일을 맥북으로 옮겨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절반은 끝난겁니다.

 

셋째, 맥북에서 BOOTCAMP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순서대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넘어가다 보면 [윈도우설치디스크 만들기] 체크 그 하단에 두개 모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다음] 클릭 이런식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ISO원본을 불러 오는 곳에서는 맥북에 옮겨둔 ISO파일을 불러와 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윈도우를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야 되는데요.. 이때 중요한게 아래 내용입니다. 

 

반드시 화면에 보이는것 처럼 BOOTCAMP 파티션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그런 후 우측 하단에 있는 '드라이브 옵션(고급)'을 클릭합니다.

 

 

본 화면이 나오면 BOOTCAMP 파티션이 선택된걸 다시 한번 확인 후 화살표가 가리키는 포맷 버튼을 눌러 포맷을 합니다. 

 

넷째, 이제 설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화면이 나오는데 맥북에 연결된 usb에 윈도우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므로 기다려 주면 됩니다. 그럼 맥북이 알아서 재부팅 후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섯째, 윈도우 설치가 모두 끝나고 윈도우로 부팅해서 들어가면 설치는 완벽하게 돼 있을겁니다. 그런데 아뿔사! 네트워크가 안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맥북에 꽂혀 있는 usb 확인 후 맥OS로 재부팅을 합니다.(참고:맥OS로 재부팅은 윈도우 종료후 재시동 시에 option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맥OS, 윈도우7 이렇게 어떤걸로 부팅을 할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맥OS로 부팅해서 들어가서 다시 BOOTCAMP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window지원프로그램 설치 라고 해서 선택을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그부분만 체크해서 usb에 프로그램을 내려 받습니다. 역시 시간이 좀 필요하니 기다려 주세요!(네트워크 드라이브 등이 usb에 담기게 됩니다.)

 

여섯째, 윈도우 지원프로그램이 usb에 모두 받아졌다면 다시 재부팅으로.. 윈도우로 부팅을 합니다.

윈도우 부팅후 usb에 새롭게 담긴 드라이브를 찾아서 설치를 해주면 끝!

이제부터는 네트워크가 이상없이 잘 잡힐겁니다.

 

시간관계상 간단하게 순서만 나열했습니다. 아마 이 순서대로만 차근 차근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가 있을겁니다. 맥북을 처음 구입해 윈도우 설치가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