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불이 붙지 않는다거나 요리 중에 불이 갑자기 꺼져 당황했던 경우 한번 쯤 있으신가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뜻하지 않는 증상들이 생길 수 있는데요,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어떤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보통 가스레인지 자체의 고장인 경우 보다는 주기적인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가 더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많이 생기는 증상들 위주로 여러 자료들을 취합해 봤습니다.
갑자기 생긴 증상을 아래 내용에서 찾아 점검을 해보세요.
대부분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증상들이고, 간혹 서비스 점검을 받아야만 하는 증상도 있는 것 같아요.
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증상들을 미리 파악하고 평소 관리를 한다면 가스레인지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1. 주요 증상과 가스레인지 점검 및 관리 방법

 

증상 1) 따다닥 불꽃 튀는 소리가 나지 않고, 점화가 안돼요.

 
 점화손잡이 회전 시, 따다닥 불꽃 튀는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보통 건전지 수명이 다된 경우이므로 가스레인지에 연결된 가스 중간밸브를 잠근 후, 건전지 케이스 위치를 찾아보시고, 만약 건전지 케이스가 제품 밑면에 있는 경우라면 장갑 착용 후 상판 전면부를 위로 들어 올려 건전지 케이스를 찾아 똑같은 종류의 새 건전지로 올바른 위치에 맞춰 교체해 주세요.
만약, 전기 코드선이 연결된 제품의 경우는 코드선 체결 상태와 누전차단기를 확인하세요.

빌트인 가스레인지 하부에 위치한 건전지 케이스

 
 
 

증상 2) 가스레인지 동작 중 불이 자동으로 꺼져요.

 
가스레인지 동작 중간에 부저음이 삐~ 길게 3회 울리고 불이 꺼지는 현상은 과열방지 센서가 조리용기 바닥면의 고온을 감지하여 화재 발생 전 안전하게 가스 차단과 함께 불을 꺼주기 위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과열방지 센서 작동으로 불이 자동으로 꺼질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냄비 밑바닥에 닿아있는 과열방지 센서

 
① 직화 냄비의 사용 또는 용기 바닥이 센서와 제대로 닿지 않는 경우

② 김, 오징어, 쥐포 등을 냄비나 용기 없이 직접 화구에 굽는 경우
 

③ 고온이 필요한 볶음요리, 생선구이 등을 오랜 시간 동안 조리하는 경우

과열방시 센서가 작동되어 자동으로 불이 꺼지면, 충분히 식힌 후 다시 사용해 주세요.

그외에 가스 불이 갑자기 꺼지는 경우는 화구에 있는 가스 노즐 또는 열감지봉의 청소상태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아래 청소 방법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증상 3) 불꽃이 작거나 점화가 잘되지 않아요.

 
이런 경우는 노즐 등 가스레인지 화구 청소가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아래 부분 별 청소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1. 노즐 청소 방법
 
버너캡이 식은 것을 확인한 후 버너캡과 버너헤드를 분리합니다.

버너캡/버너헤드 분리
버너캡/버너헤드 완전 분리 후
뽀족한 바늘로 노즐 구멍을 청소해 주세요.

위 그림처럼 가늘고 뾰족한 바늘 끝을 이용하여 노즐 구멍을 청소해 주세요.
※ 주의 : 물이 묻은 행주를 사용하거나 노즐 구멍 주위를 문지르면 노즐 구멍이 막힐 수 있으며, 청소 시 드릴날 등은 사용을 금해 주세요.
 
노즐 청소가 끝났다면 버너헤드와 버너캡을 다시 원 위치에 조립 후 점화가 잘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만약 노즐 청소 후에도 점화가 잘되지 않는다면 AS 점검이 필요한 경우이므로 무리하여 청소하지 마시고, 반드시 AS 요청을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판 청소 방법
 
① 상판을 청소할 경우 가스레인지 손잡이를 소화 위치로 돌린 후, 약 30분간 상판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 주의 : 청소 시에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청소를 시작해 주세요.

② 삼발이, 버너캡, 버너헤드를 제품에서 분리해 주세요.
※ 주의 : 철수세미나 녹색 수세미 등 거친 수세미는 제품 외관이 긁힐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③ 상판 오염부위에 설거지용 중성 세제를 2~3방울 떨어뜨린 후  50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에 적셔 적당히 물기를 제거한 다음 상판의 더러운 부분을 청소해 주세요. 오염부위 청소 후에는 마른 행주로 닦아주세요.
 
④ 분리했던 버너헤드, 버너캡, 삼발이를 순서대로 조립해 주세요.
 
스테인리스 상판의 경우 일정 시간 이상 사용 후에는 청소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버너캡, 버너헤드 청소 방법
 

 
버너캡이 더러워진 경우는 버너캡이 식은 것을 확인 후 버너캡을 분리해 주세요.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를 적당량을 넣고 버너캡을 20분 가량 넣어 불린 후 부드러운 수세미나 처소용 솔을 이용하여 닦아주세요.
버너캡 청소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제 위치에 장착해 주세요.
※ 주의 : 철수세미나 녹색 수세미 등 거친 수세미는 제품 외관이 긁힐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다음, 버너캡 아래쪽에 위치하는 버너헤드 청소시에도 버너헤드가 식은 것을 확인하고 버너헤드와 분리합니다.
 

약 50도씨~70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에 오염된 버너헤드를 20~30분 가량 충분히 담궈두세요.
담궈 두었던 버너헤드를 꺼내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하여 오염 표면을 잡고 한 방향으로 돌려가며 여러 번 닦아낸 후 맑은 물로 세척해 주세요.

세척한 버너헤드를 완전히 건조한 후 원래 위치에 조립하여 사용하세요.
 

버너캡
버너헤드

버너캡과 버너헤드, 삼발이 등은 소모품으로 일정 사용 시간이 지난 경우 청소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4. 열감지봉과 점화플러그 청소 방법
 
열감지봉은 음식물이 끓어 넘쳐 불이 꺼졌을 때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오염이 심한 경우 점화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불꽃을 튀겨 불이 붙게 하는 점화플러그의 경우도 최적의 성능을 위해 함께 청소해 주세요.
열감지봉과 점화플러그는 상판의 열이 식은 것을 확인한 다음 버너캡과 버너헤드 등을 제거한 후 마른 솔 등을 이용해  아래 그림처럼 청소해 주세요. 

점화플러그와 열감지봉

  

 

 

증상 4) 점화 시 불꽃이 붉은 색 또는 노란색이 올라와요

 

정상적인 가스레인지 불꽃 색(푸른색)

가스레인지의 불꽃은 푸른색을 띠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붉은색(적염) 또는 노란색(황염) 불꽃이 올라오는 것은 실내 습도가 높거나 실내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붉은색(적염) 또는 노락색(황염) 불꽃이 보이면 실내 환기를 충분히 한 다음 다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버너캡이나 버너헤드에 음식물이 끼거나 묻어 있는 경우에도 음식물이 타면서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청소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 주의 : 시중에 판매되는 가스레인지 제품은 LPG, LNG 전용으로 각각 구분되어 있으며, 현재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종류와 가스 종류가 서로 다른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나타나므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종류와 가스 종류가 동일한지 여부도 확인하여 주세요.

 

 

 

2. 가스레인지 점화손잡이 파손 시 교체 방법

 
가스레인지 점화손잡이도 소모품으로 파손 시 별도로 구입하여 직접 교체해 사용할 수 있어요.
 
 
점화손잡이 교체 방법
 
① 점화손잡이를 잡고 누름 방향의 반대방향(사용자 쪽)으로 당기면 손잡이가 빠져나옵니다.

점화손잡이 분리방법

 
② 점화손잡이를 빼냈다면 새 점화손잡이의 홈 부분과 본체 연결부위 위치가 맞도록 하여 조립해 주세요.

점화손잡이 조립방법

 
③ 조립이 완료되면 점화가 정상적으로 잘 되는지 확인 후 사용해 주세요.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https://youtu.be/Zrtk9Yt44B0]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